본문 바로가기

사회

트랜스젠더

신체적인 성별과 자신이 인식하는 성별(젠더)이 일치하지 않는 사람. 남성의 신체로 스스로를 여성이라고 인식하거나 그 반대의 경우를 뜻한다. 이러한 혼란을 일치시키기 위해 성전환 수술을 시행하고 있지만 이는 개인의 자유 권한이기 때문에 문제를 느끼지 못하고 살아가는 사람도 있다. 트랜스젠더 중 수술을 거치거나 다른 육체적 변화를 꾀한 사람을 트랜스섹슈얼, 남성이나 여성이 아닌 제3의 성정체성을 가진 사람을 뉴트로이스, 성별 정체성에 관한 아무런 인지가 없는 사람을 에이젠더 등으로 세분화할 수 있으며, 이 밖에 성적 정체성이 아닌 취향이나 직업으로 이성의 옷을 입는 트랜스베스타이트, 드래그 퀸, 크로스드레서 등이 있다.

목차접기

  1. 정의
  2. 분류

트랜스젠더

 

정의

생물학적 성 또는 법적으로 지정된 성별과 자신이 생각하는 사회적 성 정체성이 일치하지 않는 사람. 즉, 남성이나 여성의 신체로 태어났으나, 스스로 다른 성이라고 여기는 사람을 뜻한다. 성적 정체성의 불일치 문제는 개인에게는 굉장히 심각한 문제이므로 이를 일치시키려는 노력으로 나타나는 것이 성전환 수술이다. 하지만 트랜스젠더가 모두 성전환수술 받기를 원하는 것은 아니다. 또한 개인의 성 정체성이 성적 취향이나 지향을 결정하지도 않기 때문에, 트랜스젠더 역시 보통 사람과 같이 이성애자, 동성애자, 양성애자, 무성애자 등일 수 있다.

젠더 뉴트럴(Gender Neutral) 심볼이 그려진 화장실 입구

젠더 뉴트럴 화장실은 성별(젠더)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는 화장실이다. 젠더 이분법적인 구분을 버리고 트랜스젠더를 포함한 다양한 성 정체성을 가진 사람들의 불편을 줄이기 위해 도입되었다.

ⓒ John Arehart/Shutterstock.com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분류

트랜스젠더 중 성전환수술을 받거나 육체적 변화를 추구한 사람을 트랜스섹슈얼(trans sexual)이라고 세분하기도 한다. 트랜스섹슈얼은 성전환수술을 비롯해 호르몬 요법 등 의료적 조치를 하는 사람을 주로 지칭한다. 이에 반해 트랜스젠더는 자신이 인식하는 성별과 태어날 때 받은 성별과의 불일치에 대해 갈등하며 끊임없이 고민하는 사람을 가리킨다. 트랜스젠더는 자신이 원하는 성별로 살아가기 위해 수술을 받을 수도 있고, 복장을 바꾸는 방식을 선택할 수도 있다. 한국에선 2001년 방송에 등장한 하리수 씨로 인해 성전환수술을 받은 사람을 트랜스젠더로 지칭하는 경향이 있다.

트랜스젠더에는 남성이나 여성의 성별을 택하지 않고 스스로 중립인 제3의 성정체성을 갖고 있는 경우도 포함되는데, 이들을 따로 뉴트로이스(neutrois)라고 부르기도 한다. 반면 성별 정체성 자체를 전혀 느끼지 않는 경우는 에이젠더(agender)라고 한다. 뉴트로이스와 에이젠더처럼 남성과 여성의 성 정체성으로 분류할 수 없는 성적 정체성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묶어 젠더퀴어(genderqueer)라고 하는데, 트랜스젠더에는 젠더퀴어도 포함된다.

이성의 옷을 입으면서 성적 흥분을 느끼는 트랜스베스타이트(transvestite), 직업적으로 남에게 보여주기 위해서 이성의 옷을 입는 드래그 퀸(drag queen)과 드래그 킹(drag king), 성적 흥분과 관계 없이 취미로 이성의 옷을 입거나 남장, 여장을 하는 크로스드레서(cross dresser) 등은 트랜스젠더와 유사하지만 엄밀한 의미에서 트랜스젠더라고 보기는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