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팔자

살의 종류

2) 災殺-재살= 수옥살이며 송사 납치 감금등 신상에 재앙이 많다.


3) 天殺-천살= 불의에 천재지변을 당한다.


4) 地殺-지살= 역마의 성향이고 타도 타국 운수업 무역업 가정고향을 떠나는 것.


5) 年殺-년살= 도화살로 그해에 여난을 당하거나 인기가 있어 인기직업을 택한다. 함지패살 혹은 목욕살이라고 한다. 남녀를 막론하고 색정이 강하고 허영과 사치를 좋아 한다. 사주중에 일자만 있어도 성립되는데 외모가 아름답고 타인에게 인기가 좋다. 예술적 소질이 있고 기예가 뛰어나다. 사주가 탁하면 이성문제를 일으켜 주위로부터 손가락 질을 당한다.


6) 月殺-월살= 고갈된다는 의미로 택일에는 흉하고 싹을 내지 못한다.


7) 亡身殺-망신살= 파군살로서 계획이 실패하고 계약 대인관계 거래등에는 액이많다.


8) 將星殺-장성살= 일지에 있으면 주관이 있고 일의 중심이되고 크게 출세한다.


9) 攀鞍殺-반안살= 말안장에 앉는다. 즉 운전수를 부린다는 의미.


10) 驛馬殺-역마살= 타향과 해외로 나간다는 의미 원국에서 역마가 충하면 말다리가 부러져서 움직일수 없다. 오히려 집에만 있게된다. 역마가 합이 되면 매사에 거북이 처럼 느리다. 마와 도화가 합이되면 애인과 야반 도주 한다. 역마가 많으면 유흥업에 종사하며 이동수가 빈번하다.  역마가 충되면 타향 객사 한다.


11) 六害殺-육해살= 역마의 앞자리로 말이 오랫동안 잡혀서 출행을 못한다는 의미로 긴병을 앓는다는 것. 육친상에 해당하고 자리궁으로도 통변한다.


12) 華蓋殺-화개살= 화려하고 안정되고 빛이난다는 길성이며 스님 도사 의사 의약업 법조인 화류계 에 종사하며 잡학다학하다. 또한 화개에 해당하는 육친은 불교인이다.


     # 외 우 기 = 겁 재 천 지 년 월 망 장 반 역 해 화

가. 기타 신살

12신살 이외에 좀 유명한? 백호살이니 도화살이니 하는것도 알고 넘어가야 겠습니다. 그다지 쓸모를 모르겠지만 남들 다 하는데 나만 안한다 그러면 이상할듯하여, 몇자 적겠습니다.


 1) 白虎大殺(백호대살 ) - 甲辰 乙未 丙戌 丁丑 戊辰 壬戌 癸丑 

백호살은 예전에는 상당히 무서운 살로 취급 되었습니다. 물론 요즘도 무섭게 취급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만, 백호살이 있다고 하여, 모든게 나쁘고 하지는 않습니다. 신살도 단독으로 활동을 하거나 그러진 않습니다. 이것저것 다 살펴보고 이야기 해야 하는 것입니다. 전체적인 상황으로 봐서 천간에 있는 오행이 지지에서 어떻게 작용을 하는지를 보는 것이 순서입니다. 신살은 무조건 일어나는게 아닙니다. 그냥 이런게 있다는 정도만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 血狂死 한다는 惡殺이며 이살에 해당하는 六親은 흉한일을 당한다는 神殺. 단 四柱가 한습하면 인친척관계나 대인관계사이고 조열하면 六神상의 일.

- 身弱한 日柱의 白虎는 發動한다. 身强한 白虎는 發動이 어렵다.

- 辰戌丑未 속에 있는 五行이 庫에든 것이 發動한다. 예/辰中 癸水, 戌中 丁火,

- 白虎가 忌神에 해당할 때.

- 年에서 보다는 大運에서 白虎殺이 올때(甲辰일간이 辰土가 올떄) 또는 沖할 때

- 用神이 白虎殺에 入墓하면 社會的으로 凶한일이 있다.

- 擇日에는 白虎殺은 쓰지않는다.

  

2) 魁罡殺(괴강살) - 庚辰 庚戌 壬辰 壬戌 戊戌

- 악살이며 이에 해당하는 六親은 凶死하며 財産이 破財하며 음란하고 사통하고 여자는 職業을 가져야 길하며 格이 잘구성된 四柱는 大吉하다.

괴강이 형충하면 재화를 못 면한다.

여명 사주에 괴강이면 얼굴이아름다우나 고집이 세어 남편을 무시하고 자기주장을 너무 세우다가 결국은 이별한다.

남자가 괴강이면 청렴결백하고 논리적인 것을 좋아 한다.

만약 신약자가 괴강 일주면 남녀 공히 불길하다.



3) 空亡殺(공망살)    

공망은 천간 10자가지지 12자를 만나 짝을 맞추는데 있어서 맞춰지지 않은 지지를 공망이라고 합니다. 갑자부터 시작하여 계유까지 짝이 이뤄지는데 이때 짝을 찾지 못한 술해가 공망이 되는것이고, 그다음 천간 갑목은 술토에 자리 잡으니 갑술부터 계미까지 짝을 이루고 신유는 짝을 못찾게 됩니다. 그래서 신유가 공망, 이런식으로 해서 만든게 공망입니다. 공망은 비었다는 말입니다. 짝을 이루지 못하였으니 아무것도 채워지지 않아 비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          

         *甲子順 - 戌亥        *甲戌順 - 申酉           *甲申順 - 午未

         *甲午順 - 辰巳        *甲辰順 - 寅卯           *甲寅順 - 子丑

- 空亡에 해당하는 六親은 因緣이 박하여 德이 없고 타五行에게 形,沖,破,나 合에 쉽게 풀리며 大世運도 空亡에 든다.


4) 三災(삼재)

보통 일반인들이 많이 알고 있는 살중에 하나입니다. 삼재는 기와 세가 만날 때 이루워집니다. 인묘진 하는 방합의 해에 신자진 하는 삼합하는 띠를 보면 삼재라고 하죠. 년주를 가지고 하는 이야기 이니 국가적인 문제입니다. 일반사람들이 삼재라 하여 일을 못하고 뒤로 미루고 하는데, 그냥 흔한 이야기입니다. 삼재가 들어서 될일이 안되고 그러는건 아니라는 것이죠. 삼재를 보기보다 전체적인 사주를 봐야합니다.

삼재는 보통 12년을 한주기로하여 삼재가듭니다 들삼재 놀삼재 날삼재이며 3년씩 듭니다. 삼재에는 사람, 재물, 관직에 災殃이 있다고 하여 대부분의 사람들이 몸을 사리게 되죠.

* 寅卯辰年 - 申子辰生 *巳午未年 - 亥卯未生 *申酉戌年 - 寅午戌生 *亥子丑年 - 巳酉丑生

보는법은 위에 설명을 했고 사용법은 보통 나쁜대운에 삼재가 들면 파산 좌절 등의 악재가 작용하며 사주대운이 좋으면 복삼재가 된다는 정도로 알고 있으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5) 天乙貴人 - 천을귀인   

천을귀인은 길신이라 하여 나쁜일을 소멸시켜준다고 합니다. 그냥 어디 특별히 쓸데는 없어보이고, 그냥 인간관계에 있어 일간의 천을 귀인이 상대편에 많을때 그쪽에서 일방적으로 자신을 돕는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예를 들어 정화일간이 해유가 천을귀인인데, 사주에 해수와 유금이 있는 사람이 정화 일간에 대해 잘해주게 되더라는것이죠. 귀인도 음귀인 양귀인을 구분하게 되는데, 신살을 잘쓰는 사람이나 구분하는것이고, 그냥 저는 귀인을 잘 구분하지 않습니다.

*甲戊庚일간 - 丑未 *乙己일간 - 申子 *丙丁일간 - 亥酉 *辛일간 -寅午 *壬癸일간 - 巳卯


6) 驛馬(역마)

역마도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신살중에 하나입니다. 티비에도 자주 나오죠? 역마살이 끼어서 평생 돌아다녔다네, 어쩌고 하면서, 역마란 인신사해 생지를 역마라 합니다. 생지는 다음 계절을 생하는 것이라 하나에 한정된 오행이 아니라 움직이는 오행이니 역마라 부릅니다. 육신으로는 편재가 역마역활을 하게 되는 것이고요. 주로 년지 기준으로 해서 일지에 있을때나, 일지 기준으로 다른 자리에 있을때 역마라 칭하고 사용합니다.

*寅午戌 - 申역마, 申子辰 - 寅역마, 巳酉丑 - 亥역마, 亥卯未 - 巳역마


7) 桃花(도화)

도화라는 것도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신살중에 하나입니다. 연애인들에게 많다고 하는데, 거짓말입니다. 연애인 아닌 사람들에게도 많이 있죠. 도화는 왕지를 도화라 부릅니다. 왕지는 방합, 삼합등에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중심이라는 소리죠, 합은 여러 오행을 끌어옵니다. 그러니 인기살이라고도 말합니다. 하지만 도화가 없어도 인기를 끌수는 있는 것이고, 있어도 인기를 못끌수 있으니 도화가 있다고 하여 모든 사람이 인기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寅午戌 - 卯도화, 巳酉丑 - 午도화, 申子辰 - 酉도화, 亥卯未 - 子도화


8) 大將軍方 - 대장군방

이사할 때 주로 씁니다. 귀문에서 나온 신살인데, 대장군이 앉아있는 방위이니 그쪽을 보고 싸움을 하면 불리하니 대장군은 등에 업고 싸워야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자오묘유 왕지를 대장군으로 봅니다.

*寅卯辰年 - 子方(북) *巳午未年 - 卯方(동) *申酉戌年 - 午方(남) *亥子丑年 - 酉方(서)

- 동토 이사 출행 등은 불길하다.


9) 三殺方 - 삼살방

삼살방은 구궁에서 주로 사용을 합니다. 상극이 되는 기운이 만났으니 싸움이 난다 하여, 삼살일 되는 방위로는 움직이지 말라고 하는 것입니다.

* 申子辰年 - 巳午未方(남)  * 亥卯未年 - 申酉戌方(서) * 寅午戌年 - 亥子丑方(북)

* 巳酉丑年 - 寅卯辰方(동)

- 동토 이사 출행은 불길하다. 

          

기타 여러 가지 신살이 있지만 일반사람들이 많이 아는 신살은 이런것들이 있으니 이정도만 이해 하고 넘어가면 사람들이 물어보는 신살에 대해서 이야기 해줄수 있을것입니다. 그래도 신살이 궁금하다고 생각되시는 분은 따로 신살에 관한 책이 있으니 그것을 보고 공부를 하시면 됩니다.


8. 단식판단

단식판단이란 일간의 신강약이나, 용신 개념이 없이 단순히 판단하는것으로써 적중률은 그다지 높지않습니다. 하지만 초보자에게는 단식판단이 그래도 유용한 수단이 되는것이라 단식판단에대해 간단한 몇가지를 서술해 보겠습니다. 단식판단이란 말그대로 단순하게 판단하는 것이니 너무 깊이 빠져서 공부에 지장을 주면 안되겠습니다. 그냥 초보자들에게 이런 것이 있다는 정도로만 알고 넘어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가. 십신으로 보는 단식판단


1. 비견 (比肩)

비견이란 일간과 같은 오행과 같은 음양으로 되어 있으니 일간을 돕는 역할을 하는것으로써 흔히 형제나 동료를 말하는데, 사주에서 하는 역할이 식상을 생하고, 재성을 다루며, 관에 대항하고, 인성을 설하는 역할을 합니다.

- 분가 독립 불화 고집 불리(不利) 등을 초래한다.자존심이 강하고 자기주장을 너무 강하게

 나타내 불화쟁론(不和爭論)을 일으키기 쉽다.

*사주에 비견이 많으면 재를 놓고 형제가 다투는 형상이니 형제 불목 한다.

*조실 부모하여 이복형제가 있다.

*부친을 심히 강타하니 자수성가 한다.

*비견이 많은자는 타인과 친함이 없고 명예와 체면만 앞세운다.

*남명 사주에 비견이 많으면 혼담이 자주 파하고 그의 처를 극처한다.

*월지 비견을 놓은자가 이를 제압할 관살이 없으면 난폭하고 매정하다.

*비견이 형 충 파 해 되면 형제의 도움이 없고 일찍 객지를 떠돈다.

*여명 사주에 비견이 많으면 색정으- 로 인한 가정 불화가 생긴다.

*비견이 과다한 자는 독신자가 많고 이성교제가 힘들다.

*간여지동일에 출생한자가 비견이 많은 남명 사주는 상처한다.

*비견이 관성과 합을 이룬자는 외도를하여 말썽을 일으킨다.

- 자연주의의 성격이다 되는대로 생긴대로 산다. 남의 삶에 간섭을 하거나 간섭하지 않는다.

  국수주의의 성격이 있다. 내가 최고라는 사상이 있다.


2 .겁재(劫財)

겁재는 일간과 오행이 같고 음양이 다른 것이므로 재물을 놓고 다투는 것을 말합니다. 좋은역활을 할때는 일간을 대신해서 관에 대항하고, 식상을 생하여 재성을 만드는 역할을 하지만, 결국 재를 탐하니 나쁜 의미를 많이 갖습니다.

-교만심, 야망, 투기, 손재, 파산, 등을 초래한다.

*겁재가 많으면 폭력적이고 고독한 인생을 살아간다.

*겁재와 상관이 동주하면 투기와 요행을 바라고 가정을 돌보지 않는다.

*겁재와 양인과 상관이동주하면 형액 횡액 등으로 객사 죽음할수 있다.

*겁재가 과다한 자는 혼담이 파하고 재산을 바라고 결혼한다.

*남명사주에 겁재가 많으면 화류계 여성을 정처로 맞을수 있다.

*여명 사주에 겁재가 과달하면 고부간에 갈 등을 초래한다.

*여명사주에 관성이 미약하고 겁재가 많으면 일찍 부군과 사별한다.

*비견, 겁재가 많은 사주는 공동사업은 불리하고 자영업은 유리하다.

*비겁이 많은자가 또 비겁이 오면 가출 좌절 손재 경쟁자와의 대립 실패 직장 변동이 발생.

- 이기주의의 성격이다. 손해볼일은 잘하지 않는다.

  

3. 식신(食神)

식신은 일간이 생하는 오행이고 일간과 음양이 같은 것을 말하는데, 편관을 극하고 재를 생하며 일간의 기운을 빼가는 역할을 하는것입니다. 일간이 생하는 것이니 일간의 표현력 돈을 만드는 재주, 끼, 등을 말합니다. 행동력을 말하니 식신은 활동력을 말하기도 합니다.

- 의식주가 풍부하고 재치 유머 복록 등을 나타낸다. 성격이 명랑하여 붙임성이 좋고 예의가

바르다.

*예술을 좋아하나 성격이 우유 부단하고 색정에 빠지기 쉽다.

*여명 사주에 식신이 연좌하면 남의 자손을 키워 본다.

*식신이 3,4위가 되면 신체 허약하고 잔병이 많고 빈혈, 두통에 시달린다.

*식신이 4,5위에 이른자는 자식복이 없으며 첩이나 과부가 된다. 격이 또한 탁하고 한습하면 기생 여급 등이된다.

*식신이 편인에 의해 극해 되면 산액 이사 곤고 단명의 암시이다.

*식신이 형충파해되면 직업이 미천하고 낙태 흉터 등이 발생한다.

*신약에 식신이 많으면 간질이 많고 자손 걱정이 끊이지 않는다.

*관성과 식신이 일지와 합은 결혼 전에 임신하여 본다.

*식신이 약하고 관살이 태왕하면 재가 한다.

*식신생재 하는 사주는 음식솜씨가 좋고 자손이 번창하며 음식업을 한다.

*식신이 재성과 합되게 되면 장모를 모시게 된다.

- 탐구주의 적인 성격이다. 과학자의 기질이다. 생각이 깊으나 남이 알아주지 않으면 화를 낸다.

 문제에 대한 쟁론이 있으면 물러남이 없다. 식신이 많으면 오히려 한가지 일에 몰두 할수 없음

으로 실업자가 많다.


4. 상관(傷官)

상관은 일간이 생하는 오행이고 일간과 음양이 다르니 일간의 기운을 많이 빠져 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상관은 정관을 극하고, 일간의 기운을 설하며, 재성을 만들어 내는 역할을 합니다.

-교만 타인과의 불화 방해 경쟁 소송 등의 강한 이미지고 상관이 풍부하면 종교 예술

음악 기능공의 전문직에 나간다.

*신왕상관은 종교 예술성 등으로 전문직을 선택한다.

*상관이 있고 정관이 있으면 관골이높고 눈썹이 거칠고 눈빛이 예리 하다.

*상관 삼합이면 조상의 이름을 더럽힐수 있다.

*여명에 상관만 있고 관성이없는 사주는 수절 과부다.

*사주에 상관만 있고 무관성인데 관성운이 들어오면 재난 관재 송사가 있다,

*상관격이나 신약 상관 사주가 상관운이면 관재 질병등이 발생한다.

여명 사주에 는 극부 극자 한다.

*상관이 왕한 사주는 재치와 모사가 뛰어나다.단 재성이 없으면 만사 불길하다.

*시상 상관이거나 월상 상관이면 부부해로 못한다.

*여명사주에 식상이 연좌하면 남편하는 일에 파란이 많다.

- 낭만주의 이다. 개인적인 일에 매력을 느낀다. 본인이 싫은 일은 이유를 따져 가며 하지 않는다.

변덕이 많고 즉흥적이다.


5. 편재(偏財)

편재는 일간이 극하는 오행중에 일간과 음양이 같은걸 말합니다. 편재는 편인을 극하고, 관성을 생하며, 식상을 설하는 것을 말합니다. 편재는 흐르는 재물이라 하여 사업성 재물, 투기성 재물을 뜻합니다.

-투기 밀수 도박 색정 치부 고리대금업등이며 불순한 금전거래이며 유흥등으로 파산에

이른다는 부정적인 측면이 많다. 처보다는 첩을 좋아하고 놀기를 좋아 한다.

*편재가 있고 신왕이면 대 실업가의 기질이 있다.

*사주에 정관을 겸주하면 명리겸득 한다.

*편재가 과다하면 타향에서 자수성가 한다.

*여명 사주에 재성이 많은자는 시모간에 의리없고 시댁에 덕이없다.

*남,녀 똑같이 편정재가 혼잡하면 다른 부모를 모셔 본다.

*재다 신약자는 재혼을 거듭한다.

*남명 사주에 재성을 타 육신이 합하거나 도화가 합거 하면 그의 처가 외유한다.

*편재는 사업의 명이요. 겁재를 보면 대환난이 있다.

- 독재주의이다. 자기마음대로 일을 처리 하며 편재성이 강하면 일을 완전히 일임해주거나 포기

해야 한다. 사장의 성격이나 종업원으로는 극과 극을 달린다.


6. 정재(正財)

정재는 일간이 극하는 오행중 음양이 다른 것을 말합니다. 정재는 정인을 극하고, 정관을 생하며, 식상을 설하는 작용을 합니다. 정재는 정당한 재물을 말하니 월급을 말합니다.

-명예 번영 신용 복록 등 정당한 재물의 축척을 의미 한다.

*남명 사주에 정 편재가 혼잡하면 첩을 거느리고 산다.

*정재가 비겁을 많이 보면 분탈되어 가산이 탕진된다.

*재다 신약자가 재합하면 반드시 죽는다.

*신왕 사주에 재성이 묘궁에 임하면 재산을 축적 한다.

*정재는 지지에 있어야 좋으며 월지에 있으면 더욱 좋다.

*여명 사주에 정재와 인수가 다투면 음험하고 어른 모시기를 꺼려 한다.

- 물질주의이다. 원리보다는 현상에 대한 탁월한 견해를 가지고 있으며 상관은 즉흥적으로 사업

을 크게 하려고 하나 정재는 현실적인 면이 강하여 동업을 해도 상관과 정재가 동업은 불가.


7. 편관(偏官)

편관은 일간을 극하는 오행중 일간과 음양이 같은걸 말합니다. 편관은 비견과 일간을 극하고, 재성을 설하며 인성을 생하는 역할을 합니다.

- 일명 칠살이라고 하며 증오 전극 권력 완강등이며 엄격한 검사와 같이 질서 유지를 위해

범죄를 증오하고 소탕하는 강렬한 것. 또한 인정이 많고 눈물에 약하다.

관살이 왕하면 우두머리 기질이 있다.

*편관과 식상이 동주하면 여명은 남편을 고이 시중 못든다.

*편관이 약하고 식상과 양인이 걸쳐 있으면 남편을 무시한다.

*천간에 1위 편관을 놓고 격이 아름다우면 대부귀격이다.

*관살혼잡 사주는 제살을 하는 식상이 미약하면 외간 남자품에 안겨본다.

*편관이 있고 인수가 있으면 문무로써 공명을 떨친다.

*여명 사주에 편관이 있고 정관이 있으면 재가한다.

*관살혼잡된 여명 사주에 삼합을 이루면 음란하여 가정을 돌보지 않고 그행동에

창피함을 모른다.

-법치주의 이다. 질서정연함과 틀을 고집하며 남에게 신세를 지면 잊지 않는다.

말과 행동이 일치하며 상사가 편관성이 많으면 융통성없는 딱딱한 사람이다. 군인 경찰


8. 정관(正官)

정관은 일간을 극하는 오행중 일간과 음양이 다른걸 말합니다. 정관은 인성을 생하며, 재성을 설하고, 겁재를 극하는 역할을 합니다.

- 고지식한 정의파로 정직하고 선조의 유업을 계승한다. 명예와 신용을 중요시 여기고

항상 품행이 단정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정관이 과다한 여명은 일부종사 하기 힘들다.

*정관이 왕성 하더라도 인성이 없으면 명리를 얻기 힘들다.

*정관만 있고 이를 제하는 식상이 없으면 독후 강직하여 낙향선비로써 생활한다.

*정관이 있고 재성이 왕하면 이를 생하면 일부를 두고 살아본다.

*관살이 혼잡하면 화류계로종사하며 항상 일심이 불안하다.

*여명 사주에 정관이 백호대살에 입묘되면 남편의 사망율이높다.

*정관이 합이 들면 애교있는 여성으로 다정다감하다.

*남명 사주에 정관합을 이룬자는 탐합망관하여 색정 돈의 유혹등으로 망신을 당한다.

*정관이 미약하고 식상이 많으면 소실로써 밀부를 둔다.

*관성암합의 여명사주는 그의 부군이 항상 의처증세가 있다.

*신약사주에 재 관이 많은 사주는 관재 질병에 시달린다.

- 합리주의이다. 타인이 본인에게 불평을 하면 편관은 받아들이나 정관은 따져 본다.

지나친 이성적인 마음으로 냉정하다. 늘 객관성을 가지고 있다.

상관과 정관은 정반대이므로 두가지가 대립이 되어 있는 사주라면 이중인격자이다.


9. 편인(偏印)

편인은 일간을 생하는 오행중 음양이 같은 것을 말합니다. 관을 설하고, 식신을 극하며, 비겁을 생합니다.

-식상을 극파하는 육친으로 이별 고독 갈등 박명 등을 암시한다. 편업에 종사함이 적합

한데 승려 예술가 학자 등이다.

*편인이 과다한자는 계모슬하에 자라고 신체또한 허약하다.

*편인이 길성인자는 학자 예술가등으로 성공한다.

*월지편인을 놓은자는 관살이 있으면 부귀하다.

*여명에 편인이 과다 하면 시모간에 불화하여 가정이 파탄에 이른다.

*편인이 왕성한 여명은 남편대신 생존경쟁에 시달린다.

- 신비주의이다. 정신적인 것에 집착을 한다.

종교성, 접신, 퇴마사이다.


10. 정인(正印)

정인은 일간을 생하는 오행중 음양이 다른 것을 말합니다. 관을 설하고, 상관을 극하며, 일간을 생합니다.

-명예를 중시하는 지식인이다. 상식적인 행동으로 편파적이지 않으며 충돌하지 않는다.

*남명 사주에 인성과 재성이 충돌하면 고부간에 갈등이 심상치 않다.

*월주 인성사주 는 교원 생활자이다. 교육 문화 예술 언론 등

*편인 일주가 또다시 인성을 놓으면 자식 낳고 이별한다.

*여명 사주에 정인과 정관이 동주하면 남편과 자식이 부귀하다.

*인수가 습지에 놓인 여명 사주는 음란하나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다.

*인수와 상관이 양인에 걸쳐 있으면 고독한 인생을 살아 본다.


나. 자리궁

 1) 년주

년주는 조상궁이고, 사회궁입니다. 따라서 국가적인 일에 연루될때나 조상의 일에 관계되는 사건이 발생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국가에서 보상을 한다거나 그린벨트가 풀린다거나, 또는 집안에 조상의 묘자리를 손본다거나 할때 사용하는 것이죠. 년주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몇가지 경우의 수를 가지고 정리하겠습니다.

-생년, 생월을 형충 하면 부모와 조부모간에 별거한다.

-년지에 지살, 역마를 놓은사람은 동분서주하여 타향살이한다.

-亥, 子를 년에 둔 甲乙일생은 바다건너 외국에 나가본다.

-생년에 식상이 화계살과 동주하고 있으면 조부모님이 불교신자이다.

-생년에 화계살 있으면 태어날 때 탯줄을 목에 걸고 태어난다.

-년지와 일지가 천충 지충하면 대패살이라 하니 부도가 난다

-년지와 일지 귀문은 정신이상이나 신경쇠약에 걸려본다

*12운성으로 보는 년주

12운성법은 일본에서 많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보통 초보자들에게는 좋은 자료가 될 수 있으나 이것이 전부는 아니니 그냥 참고 하는 정도로 그쳐야 할듯합니다.

-년지에 장생이 있으면 조상과 부모가 장수하고 년간이 재성이고 년지가 일간의 장생이면 부귀한 가문에서 출생한다.

-년지가 목욕이면 부모와 동거하기 힘들고 상처하며 나이가 들수록 생활고에 시달린다.

-년지가 관대면 만년이 행복하지만 부부 인연이 바뀔 가능성이 있다.

-년지가 임관이면 만년에 발달한다.

-년지가 제왕이면 명문가의 출생이며 조상이 국가 사회에 많은 공헌을 했으며, 두뇌로 하는 직업이 적합하다

-년지에 있으면 쇠퇴한 가정에서 출생하고 만년이 나쁘며 가족을 많이 잃는다.

-년지가 병이면 윗사람 때문에 항상 고생이 많다. 사업을 하면 내부의 불화로 인해 지체됨이 많다. 그리고 질병으로 고생한다

-년지에 있으면 부모, 자녀와 인연이 없다.

-년지가 묘이면 가운이 번창하고 차남이나 삼남으로 출생해도 가산을 상속하며 고향과 가정을 사랑하고 지역 발전을 위해 노력한다

-년지가 절이면 어려서 부모 곁을 떠나 독립해서 삶을 영위한다. 부모 형제와 인연이 없으므로 고난과 좌절이 끊이지 않으나 말년에는 평안하다.

-년지가 태면 부모와 인연이 없어서 자수성가한다. 가정이 복잡하고 늙어서는 자녀의 봉양을 받지 못하고 남의 집에 얹혀서 산다. 체질이 허약하다

-년지가 양이면 그 부친이 양자가 아니면 본인이 양자로 가며, 연상의 여인과 연애를 한다


2)월주

월주는 부모자리 입니다. 주로 부모님이나 형제에 관한 일을 볼때 사용하며, 직장이나 가정의 이동, 기타 과거의 일들을 추론할 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부모의 건강, 직장의 이직, 가정의 이사 등을 보는데 주로 사용합니다. 월주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몇가지 간단한 경우를 들어 보겠습니다.

-생월과 생일에 삼형살 혹은상충살이 있으면 고향을 떠나서 산다.

-정편재가 일월에 합이 되면 다른 부모밑에서 자랄수 있다.

-월지에 도화살 또는 망신살이 있으면 후처 소생이다.

-년지기준 도화가 월지에 있으면 소실에 아들이다.

-월지에 12운성중 양, 장생있으면 남의 집에서 자라본다.

-일지월지가 삼형살이면 부모곁을 떠나서 살게되니 부모임종을 보지 못할수 있다.

-일지 월지에 충과 원진이 있는 사람이나, 재성이 많은데 인성과 다투는 사람은 고부간의 갈등이 있다.

-월주에 상관을 두고 비견겁재가 많으면 형제들이 많지만, 관살이 십이운성의 병, 사, 묘, 절에 임하면 형제들간에 고독하다.

-월, 일이 충, 원진이면 형제간에 우애없고 비견겁이 합을 하고, 관이 약하면 동성연애 할수있다.

-운에서 월과 합을 하면 취직이나 합격에 유리하고, 월을 충하면 이직이나 이사에 유리하다.

-운에서 월과 원진이면 직장내에 갈등이나, 추진하는 일이 묶어서 뜻대로 되지 않는다.

-해자월에 금이 많은 사람은 술병이나 중풍에 잘 걸린다.(냉한 사주 술 잘마신다)

*12운성으로 보는 월주

-월지에 장생이 있으면 부모 형제의 도움이 크고 신망, 재능, 명성을 얻고 장수한다

-월지가 목욕이면 중년에 부모가 죽거나 부부가 이별하고 생활고에 시달리고 자식을 극한다

-월지가 관대면 중년에 발달한다.

-월지가 임관이면 중년에 발달한다.

-월지가 제왕이면 남에게 굽히길 싫어하며 남의 부하가 되기를 싫어한다

-월지에 있으면 중년 이전에는 순탄하다가 중년이 넘으면 쇠퇴한다. 남의 일 때문에 파산할 우려가 있으니 보증을 서지 말라.

-월지가 병이면 중년운이 쇠퇴하고 질병을 앓고 가정내에 근심스런 일이 많다.

-월지에 있으면 형제 자매간에 분쟁이 있고 형제의 도움을 받지 못한다.

-월지가 묘이면 부모와 이별할 우려가 있고 타인을 위해 금전 지출이 많다.

-월지가 절이면 고립적이 되고 사회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며 항상 불만이 있고 사회에 불만이 있고 고뇌가 끊이지 않는다

-월지가 태면 중년 이후에 전업하고 권태를 잘 느껴서 한가지 일에 전념하지 못한다.

-월지가 양이면 중년 이후에 여색으로 패가 망신하며 무례지형(子卯刑)이 있으면 모자간에 분쟁이 심각하다


3)일주

일주는 본인과 배우자, 친구 등에 관련된 일을 관여합니다. 사람을 만나고 헤어지는일이나 개인적인 생각을 좌우 하며, 성격에 미치는 바가 큽니다. 따라서 간단한 단식판단과 함께 60갑자별 일주의 성격도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을 일생이 금을 많이 보면 뼈에 이상이 생긴다.

-사오미월 경인일이나 경오일, 경술일에 출생한자는 치질, 맹장, 장염등에 주의 하라

-무, 기 일생이 사주중에 수, 목, 금이 많으면 비위가 약하고, 경,신일간이 사주중에 화가 많으면 기관지가 약하다.

-임,계일주가 화,토를 많이 보면 치질, 임질등에 잘 걸린다.

-화일주가 화기가 많은데 수가 없으면 소화불량이 잘 걸린다.

-일지에 편인 두면 부모 속을 많이 썩인다.


*12운성으로 보는 일주

-일지가 장생이면 배우자가 현명하고 장수하며 가정이 화평하다

-일지가 목욕이면 빈곤한 가정에서 출생하고 재물복이 없고 부부 인연이 바뀌고 색정에 탐닉하며 요절한다. 여자의 경우는 남편에게 불만을 느끼고 쉽게 이혼하거나 간통을 한다.

-일지가 관대면 인격자이고 사회적으로 명망을 얻고 직위가 높고 자비심이 있어서 타인의 존경을 받는다. 그러나 부부 인연이 바뀌고 항상 주거가 바뀐다

-일지가 임관이면 신망이 두텁고 사회적으로 명리를 이룬다. 기업체에 종사하거나 예능 방면에 종사하면 좋다. 남녀를 막론하고 부부 인연이 바뀔 우려가 있다

-일지가 제왕이면 자신감이 있고 포부가 크고 진취적 기상이 있다. 그러나 자존심과 고집만 내세워 타인으로부터 경원시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조심해야 하고 금전 낭비를 줄여야 한다. 유산은 없고 사주에 관살이 있으면 신중하고, 관살이 없으면 성급하고 고집이 세어 파멸을 초래한다. 남녀를 막론하고 부부의 인연은 박하다.

-일지가 쇠면 성격이 온순하고 여자는 현숙한 현모양처이고 가정이 원만하다. 내성적인 성격을 가지므로 사교적이지 못하다. 학문과 예술적 소질이 많으므로 학자, 예술가, 의사가 되면 재능을 발휘할 수 있다. 남을 위해 너무 신경 쓰면 본인에게 해로운 것이니 조심해야 한다. 여자는 시부모를 공양할 줄 모르고 일지가 편인이 되면서 쇠가 되는 甲辰日, 庚戌日, 辛未日은 좋은 배우자를 만나기 어렵다

-일지가 병이면 어려서 병약하다가 청년기가 넘어서 점차 호전된다. 두뇌가 명성하고 신경질적이며 인내력이 부족하다. 과로하면 병이 생기므로 주의해야 한다.

-일지가 사이면 어려서 병약하고 생기가 없고 부모가 일찍 죽는다. 중년 이후에 운세가 호전된다. 예술과 학술에 종사하면 좋다. 고집을 버리고 인격 수양에 힘쓰면 운세가 열릴 것이다

-일지가 묘이면 부모 형제와 인연이 없고, 일찍 생가를 떠나 분투 노력한다. 주거가 일정치 않고 중년 이후로 쇠퇴한다. 그러나 빈곤한 가정의 태생은 중년 이후로 향상된다. 충이 될 때는 더욱 발복한다고 한다. 부부 인연이 바뀔 위험이 많다.

-일지가 절이면 경솔하며 가족과 화목하지 못하고 호색하며 항상 재앙이 따른다. 부부 인연도 바뀌기 쉽다.

-일지가 태면 어려서 허약하다가 중년 이후에 건강해진다. 부모 형제와 인연이 없고 몇 번이고 재혼하고 직업도 자꾸 바꾼다.

-일지가 양이면 어려서 생모 이외의 사람에게 양육 받는 일이 있으며 호색하고 재혼한다. 그러나 양자는 좋다. 호방하고 의협적 기질이 있고 인격이 원만하고 온정있는 사람도 가끔 있다. 여자의 경우 庚辰日에 나면 극부하거나 남편이 하는 일이 잘 안 풀린다.


*일주에 따른 성향

*******   正,偏印일주   *******


  甲  乙  丙  丁  戊  己  庚  庚  辛  辛  壬  癸

  子  亥  寅  卯  午  巳  辰  戌  丑  未  申  酉 


甲子 : 지지 자수중 계수가 투간하지 않으면 편인 성향을 나타낸다. 자수는 왕지이기 때문에 목을 잘 생하지 않기 때문이다. 계수가 투간되지 않으면 나에게 잘하는 사람에게만 잘하겠다고 한다면 계수가 투간이되면 똑바로 살아온 사람에게는 잘해야 된다는 정인 성격이 나온다. 인성이 좌하 하니 덕성이 있고 인정이 많다. 자는 도화이고 욕좌하니 외도기가 다분하다. 마음과 행동이크므로 큰것만 원하고, 자기 과신과 승부기질이 있다. 직업이 일정치 못하고 꿈에 부푼 성품이다. 갑이라는 목일주가 인성을 놨으니 뻣뻣함이 인성이어 더 뻣뻣하다. 점잔을 뺄 수 있고 사랑을 받으려 애쓴다. 火가 있으면 부드럽다.  화가 없으면 곧기만 하고 분산, 큰인물이나 크게 벌지는못한다.  (실력없는 예술가, 똑똑한체 하기만 하는사람, 콩나물처럼 크기만 한다) 나무는 습한걸 싫어하는데 갑자일주는 습한 일주이므로 화가 없으면 기초가 준비안되어 실패하고 직업을 전전하고 인성이어 이사도 많이 가게되며 전문가가 되어도 낮은 그룹의 전문가가 된다.  일을 성급하게 시작하여 결혼이나 일을 빨리 할 수 있다.화가 있으면 이런 성향이 없어진다. 계수가 뜨면 오른손이 한일을 왼손도 모르게 한다.  안뜨면 편인 성향이라 떠들어서 모두가 다 알아야 한다,


乙亥 : 壬水가 투간되어야 진정한 정인일주가 된다. 내 일보다는 남의일에 앞장서는 사람.완장차야 된다. 집안식구의 희생을 강요하는 사람, 대장시켜주면 다른사람이 혜택을 본다.용꼬리는 못되도 뱀머리는 하려는 사람, 寅申巳亥 인성일주는 말을 믿지 말고 직접 따라가서 확인해봐야 한다. 귀여운 인상. 소심성, 합리적인 경향이 있고 심성이 여리다. 의심성이 드러난다. 분별력은 있다. (판단을 잘못하는 경우는 드물다) 학문과 예술을 즐기며 고상한 취미가 있다. 뱃장이 부족하고 성실하며 이중인격이 있다. 꽃과 같아서 사랑받기를 원한다.

을해, 기사일주가 가정이 모범적이고 시끄럽지는 않다.  말주변이 부족하다.학문적이다.

임신, 병인 일주는 시끄럽다. 말주변이 좋다. 행동적이다. 성실한 성격이나 끈기와 뱃장이 적다. 자식 사랑이 남다르고 교육열이 강하다. 여자는 좋은 남편을 만나 현모 양처가 된다. 남자는 문학적 소질은 있으나, 능력이부족하여 의타심이 많다.


丙寅 : 화일주라 허관을 탐한다. 성격은 활발하다. 의리가 있다. 표면적인 행동을 한다. 예리한 관찰력이 있다.  다스리기 위한 관찰이다. (상대방위에 올라서려는 관찰) 갑자, 무오의 관찰력은 도와주려는 관찰 정묘, 계유의 관찰은 나에게 이득이 되나 따지는 관찰. 돈을 밖으로 가지고 나간다. 허열이 난다. 비자금은 없다.병화가 좌하에 인성이고 인중에 長生을 얻으니 힘이 무궁하다. 포부가 크고 성격이 급하다. 지도력이 있고 웅변도 잘한다. 남자는 대체로 성품이 모나지 않고 대인 관계도 원만하다. 여자는 자식 문제로 항시 불편하고 꿈이 크나 성취를 못하니 히스테리나 우울증으로 고민한다. 허례허식이 많기 때문에 무슨일을 하든 직접 따라가서 확인해야한다. 다음대안을 잘 제시한다. 말만 많을수 있다.


丁卯 : 갑목이 투간되면 비판적인 사고가 아닌 긍정적인 사고가 나온다. 투간되지 않으면 이중적인 성격이 나온다. 직업도 두가지 이상이 될 수 있다. 투간되면, 정인의 직업을 가질수 있다. 성인군자도 되고 소인배도 될 수 있는 인물의 극단을 달린다, 이중적인 생활방식이 있다. (직업과 취미를 조화롭게 병행해서 살아간다) 단점은 섣불리 아는체를 많이 하고 과다한 횡폭을 사용한다.  상해를 많이 당한다. 싸움이 시작되면 물건을 든다. 편관이 우발적 폭력을 쓴다면 편인은 계획적이고 교사적인 폭력을 저지른다. 편인 일주로 이상주의자적 성격이다. 신비한 것을 좋아하고 공상을 잘하는 비현실주의자다. 타인을 잘믿지 못하는 성격으로 시기 질투심이 많다. 외모가 깜찍하게 생겨서 귀여움을 독차지 하나 어른에 대한 예의가 부족하다. 신경이 날카롭고 과민반응이 심하여 부부간에도 불화하다.


戊午 : 정화가 투간되어야 정인처럼 합리적인 사고를 할수 있다. 만약 이 투간이 안되면 마음에만 정인으로 남아있지 직업적으로는 편인이 나온다. 갑자일주의 반대성향. 인성일주가 결혼이 늦지만 무오일주는 더 늦다. 장애인을 만나던가 먹여살릴 사람을 만나던가, 나이차이가 많은 사람을 만난다. 인성은 濕보다는 燥함을 좋아한다. 燥한 인성은 베풀려고 하는 습성이 있다. 상식이외의 결혼을 할 확률이 높다. 부족한 사랑을 채우는 것. 무오일주가 재생관까지 되면 남편위해 밑빠진 독에 물붇게 잘한다. 인성일주라 자존심이 세다. 성미가 급하여 일을 그르칠수 있다. 뱃장이 둑하지만 화를 잘 내고 웃기도 잘한다. 사주가 탁하면 정신질환에 시달리거나 인덕이 적다.


己巳 :    己巳일주는 丙火가 투간 되어야 정인 역할을 한다. 만약 이 투간이 안되면 마음에만 정인으로 남아있지 직업적으로는 편인이 나온다. 눈치를 살핀다. 저축심이 강하여 숨기는 것도 많다. (비자금 관리한다) 눈치가 빠르다. 우울증은 안걸린다. 스트레스 해소할곳이 생긴다. 이중인격으로 발달한다. (자기 중심적이 되니 믿을바는 못된다) 대외적인 안면 망신을 당하지 않으려면 辛亥일주를 조심하고, 같이 있다가 덤으로 망신을 당하지 않으려면 기사일주를 조심해라. (한번 망신을 당하면 근본적인 망신을 당해 매장성이 많다) 기사일주는 음일주이면서 암장 경금이있어 傷官을 끼고 있다. 바람을 피워도 잘 안들킨다. 좌하에 사화가 있으니 건토가 되었다. 인성일주의 겸손과 덕성은 지녔으나 결단성은 부족 하다. 성격이 내성적이라 부끄러움을 타고 혼자 있기를 좋아하고 사람을 가려 사귄다.고독을 자처하니 외톨이의 우려가 있다. 이상적 성격을 지녔으니 대중적이지 못하다. 가정은 평탄한 편이며 집안 꾸미기를 좋아한다.


庚辰 : 금수상관일주 (토가 많으면 인성일주가 되고 식상이 많으면 식상일주가 된다) 경진과 갑자일주는 生이 불능한 일주,  비슷한 성격이 나온다. (결벽증, 부정적시각) 한가지 방면만 인정. 내면적인 우울증이 있다. 바라는 것과 현실세계가 다르다. 남자는 좋고 여자는 나쁜 일주다. 바람을 피운다면, 경진, 갑자일주는 다른 사람에게 가버린다. 이혼률이 높다.

기록을 잘한다. 유전이 많이 된다. 이혼의 슬픔이 있다. 괴강사주라 특성이 강렬하다. 임기웅변에도 강하고 재주도 있다. 불의를 보면 못참는 성격이고 부정적 시각이 강하여 불화가 잦다. 여자는 강한 기질이나 주위에서 알아 주지 못하면 우울증이나 신경질환이 많다. 특히 중년기 여성은 마음 다스리는 법을 배워야 한다. 남자는 적극적이어서 모든일에 대응력이 있다.


庚戌 : 병인일주와 비슷한 성격. 경술과 병인은 生이 가능한 인성. 소탈, 화끈, 투명하다. 들통이 잘난다. 잘되면 크게 잘되고 안되도 크게 잘못되지는 않는다. 말잘하고 리더쉽이 뛰어나고 한가지 기술을 갖는다. 병인, 경술이 지나친 자기주장에 대한 용맹함이 있어서 외교관, 군인, 경찰이 좋다. 부부싸움시 말보다는 주먹, 물건등을 던진다. 야구선수가 많다,

여자는 불리하고 남자는 좋은 일주다. 바람피워도 배반은 안하고 몰래피운다. 건망증이 심하다.  잘못된 것은 그 즉시 이야기 한다. 용기가 있는 자이다. 무모한 성격을 내포하고 있으며 성정을 잘다스려야 한다. 사주에 형충이 있으면 물불을 않가린다. 폭력적 기질을 지녔으니 조심하라. 부부간에 폭력이 먼저라 맞고 때리는 일이 빈번하다.


辛丑 : 辛酉일주와 비슷한 성향.  比劫성향이 많다. 과단성, 고집성이 나타난다. 내적인 강인함이 있다.  사귀기가 힘들다. (겉으로는 요조숙녀, 속으로는 강한기질) 겉은 知的이지만 속으로는 편협하다. 己巳의 이중인격과 비슷하다.  내숭파. 부모의 설움이 나의 설움이라 생각 (효도한다) .색을 밝히면서도 안좋아 한다고 함. 거짓말을 잘한다. 일주가 습한 성격이 밖으로 잘드러나지 않는다. 인성 일주인 신중하지만 사귀기가 힘들다. 저축심이 강한 반면 인색한 면도 있다. 또한 겉으로 착하게 보이지만 내심 이중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또한 지적인 면을 내세우지만 다소 게으르다.  엉덩이부터 다리를 잘 다친다.  일지 인성이라 식상을 처서 현명하지 못하다. 여러 사람에게 주목을 받고 싶어 한다


辛未 : 애늙은이같다.  특징이 별로 없고 주위환경에 따라 다르다. 을목이 투간하면 재성일주가 된다. 칭찬에 인색한 사람.  이해성이 부족하고 세상을 보는 눈이 좁다. 자기를 알아주기를 사정하는 사람과 같다. 未土일주의 특징-- 애늙은이.  걷는 모습이 느리다. 뒷짐지고 걷는다.턱이 뾰족하다. 음일간이 인성일주라 이해성이 부족하고 편협된 생각에 빠져 있다. 타인을 칭찬하지 않고 자기 주장에 빠져 산다. 허풍이 심하니 믿을 것이 못된다. 귀가 얇다. 배반을 잘당한다. 피부가 고르지 못하다. 항시 자기탓을 잘한다. 흐름이 막힌다.( 운로에도 흐름이 막힌다. 건강도 막혀서 식도암, 담석증, 요로암걸린다) 한곳에 살고 싶은 욕망이 있다. 종교심, 고전적인 마음, 가훈을 걸어놓고 액자가 많은 집에서 산다. 인성의 책임성향, 운이 바뀌는 것등이 나쁘다.


壬申 : 핑계가 항상 존재하고 정력가이며 바람을 피워도 들키지 않고 할 일을 해가면서 바람을 피운다. 부모봉양을 말로만 한다(다음 대안제시를 잘한다.) 친구를 핑계대고 하는일을 핑계댄다.  모든 일에 그런 성향을 나타낸다. 자식문제는 치마바람을 일으킨다. 슬럼프,우울증관장, 실속적이다--가족중심사상으로  변하므로 친한사람, 안친한 사람구별.  웃었다, 울었다 한다. 기분의 기복이 심하다. 학문적 자질이 뛰어나서 예술, 문화, 책을 좋아한다.주독, 마약남용, 칭찬보다는 달래주는 사람이 되라. 돈을 장롱속에 보관한다. (병인일주와 반대) 무릎이 쑤시고 신장계통이 나쁘다. 임수가 신일에 출생하니 지혜가 출중하고 외모도 준수하다. 솔선수범하여  모범적이고, 리더쉽도 강하다. 단점이 있다면 계획없이 급하게 하는 것이 문제로 발생할수 있다. 그리고 밥도 급하게 먹으니 자주 체한다. 여자는 인정도 많고 사소한일 에도 눈물을 흘린다.

癸酉 : 庚金이 투간 되면, 편인의 비판적 사고가 아닌 정인의 긍정적 사고 방식이 나온다. 경금이 투간하면 자기 직업이 있으면서 하나 더 갖는 것이 편인인데 경금이 투간되면 격도 뛰어 넘을 정도로 정인 성격, 직업이 나온다. 즉 취미가 직업이 될 수 있다.  지지에 유금만 있으면 편인성격이 나온다. 편인은 자기것을 가지고 있으면서 하나를 더 갖는 것이 편인이어서 본업외에 다른 것 하나를 더 가지고 다니는 것을 말함. (종교생활...)이중적인 성격이 편인이고 형이상학적 요소가 나타난다. 합리성과 소심성이 최고다. 성인군자도 되고 소인배도 될 수 있는 인물의 극단을 달린다, 이중적인 생활방식이 있다. (직업과 취미를 조화롭게 병행해서 살아간다) 단점은 섣불리 아는체를 많이 하고 과다한 횡폭을 사용한다.  상해를 많이 당한다. 싸움이 시작되면 물건을 든다. 편관이 우발적 폭력을 쓴다면 편인은 계획적이고 교사적인 폭력을 저지른다. 유금이 계수를 생을 잘 못하니 인생이 괴롭다고, 자살 하려고 드는 사람이 많다. 편인일주의 성격으로 아는체를 잘하고 자존심이 강하다. 점잖은 체하나 자주 바뀌는 성격이다. 미운 사람에대한 증오심이 있으니 정신질환을 조심해야 한다 항시 고민이 많으니 우울증도 걸릴 위험이 있다. 여자는 만족을 못하는 성격으로 항시 무엇을 공부하려고 한다. 남자는 험한 일을 싫어하고 편한일을 좋아 한다.


*******  干如支同 일주   ******

  甲  乙  丙  丁  戊  戊  己  己  庚  辛  壬  癸

  寅  卯  午  巳  辰  戌  丑  未  申  酉  子  亥


甲寅 : 인중병화에 의해 식신의 성향이 나타나다. 오화를 보면 상관성이 나타난다. 뿌리가 튼튼하니 강인한 나무다.  독립심이 투철하고 통솔력과  벳장이 두둑하다. 단점은 융통성이 결여 된 것이 흠이지만 화를 보면 달라진다. 갑인일주가 화를 봤다고 무조건 식상성이 발달하는 것이 아니고, 금의 조절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식상성이 경신일주보다 약하다. 양지에서 성공하려면, 병화, 경금을 봐야한다. 여자는 외로움을 많이 타고 자만심 때문에 대인관계가  원만치 못하다. 남자는 독선적 성격 때문에 부부간에 다툼이 자주 발생한다. 식상성이 있기 때문에 타협점은 가지고 있다. 양인이 아니기 때문에 배우자 사망은 없다.


乙卯 : 약한 것이 강한척 하기 때문에 대쪽 같은 성품을 지니고 있다.  기분에 살고 기분에 죽는 화끈한 기질이 있다. 음일주가 강하려는 성격을 뽐내니 판단력이 결여되는 경우가 있다. 여자는 남자를 이기려는 성격으로 남편에 대한 불만이 많다.  남자는 너그러운 마음은 없고 강자 인척여자에게 행동하니 여자는 남자를 존경 하지 못하여 폭력 남편이 된다. 주로 음지에서 잘 성공한다. 이사람을 다스릴려면 실력과, 존경심으로 다스려야 한다. 조직생활을 잘 못한다.


丙午 : 羊刃 일주이니 왕성하다. 겁재를 거느렸기 때문에 진정한 간여지동이다. 강자에게는 강하고 약자에게는 약하다. 겁재를 거느려서 재성을 치기때문에, 처, 돈, 유흥, 이익손해등에 관련된 일이 잘 일어난다. 겁재가 있으니 겁재를 조절해야 하기때문에, 관적으로 살아야 한다. 관적인 성격이기 때문에 체면 때문에 폭력을 행사하는 일은 거의 없다. 도도하고 뻣뻣하지만 알면 이용해먹기 쉽다. 일주가 지나치게 조열하고 왕성하니 강성한 기질을   지니자이다 언변이 능하고 예의가 바르다. 이중성을 가지고 있다. 술먹기 전과 후가 달라진다. 강하다는 명예와 권위를 세워주면 좋아서 어쩔줄 모른다. 개방적 성격이고 화통하다. 여자는 지나치게  왕성하니 성격이 격동적이고 무슨일이든 만족을 못한다.


丁巳 : 진정한 간여지동이 되기 어렵다. 사중 경금에 의해 정재의 성향이 나온다. 운에따라 신금이 오면 정재, 유금이 오면 편재가 되니 성격이 우유부단하다. 내가먼저 변하는게 아니고 상대방이나 배우자가 변한다. 계해일주보다는 착하다. 정사일주가 변하는 것은 외부적인 압력에 의해서이다. 음화가 왕성하니 성격이 고강하고 자존심이 강하다. 반면에 외로움을 잘타고  고독도 좋아 한다. 혼자 있기를 좋아하고 우아한 것을 선호한다. 혼자 외로우니 주변에서 시켜야 한다. 이것저것 재미있는 꺼리를 제공해줘야 한다. 남자는 무슨일이든 두려움이 없으나 포기를 잘하여 뒤처리가 미숙하다. 여자는 고상하게 살기를 원하니 남편이 뜻만 받아 준다면 편안하다.


戊辰 : 신왕하고, 습토가 좌하이니 마음은 크고 복은 적다. 다소 느림보이며 무모하기도 하다. 특히 사주에 합이 많으면 한 없이 느리다. 백호 일주라 수술수가 항시 따르니 신체를 조심하여야 한다. 부부간에는 배려 부족으로 티격태격 하는 경우가 허다 하다. 일주는 어쩔수 없는 상황에서 夫婦인연이 바뀔수 있다. 지장간에 계수가 지장간 무토와 합하니 배우자에 대한 의심이 많다. 관성이나, 재성일주로 나타난다.  (지지에서 합을하면 토일주는 변한다) 배우자에게는 직업, 종교, 문화센타를 다니거나 여가, 소일거리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맞벌이를 권장하고 취미를 제공해라. 그렇지 않으면 배우자가 잔질로 고생 할수 있다


戊戌 : 무진일주 처럼 다소 게으르다. 자기 주장이 강하고 소유욕도 심하고 저축심이 강하다. 절대 지기 싫어 하는 성격으로 꾸준한 발전을 이룬다. 남녀 모두 부부 연이 박하다. 庚,辛이 있어서 食神상관이 다 나타난다. 오화를 보면 인성의 성향을 띠고, 신유를 보면 식상의 기질을 띤다. 토 간여지동은 배우자가 잘 변한다. 술중 신금과 정화의 영향으로 술먹으면 잔소리가 늘어난다.


己丑 : 일주가 습하니 말주변이 없고 수줍음을 잘타나 고집은 황소다. 자기 주장을 굽힐줄 모르고, 틀리는 내용인줄 알면서도 우겨대는 성격을 소유하고 있다. 지장간에 식신 생재를 이루고 있으니 마음은순진하고, 불쌍한 사람을 보면 봉사도 잘한다. 남녀공히 부부연이 박하니 의좋게 지내야한다.


己未 : 합리적 성격의 소유자로 매사가 꼼곰하고 착실하다. 인내심이 강하고 봉사심도 있으니 타의 모범이 된다. 무슨일이든 최선을 다하여 하니 건강한 정신을 지녔다. 사주에 충극이 심하면 정반대의 성격이다. 지장간 편인과 편관을 깔았으니 고지식하다


庚申 : 비겁일주로 원칙주의 자이다. 모든일에 군인 정신을 강조한다. 자신의 말이 법이어야 한다. 남자는 부인이 잔질로 고생을한다. 여자는 자신의 성격을 받아주는 사람이 없다.  火관성을 보면 지위가 높아지고 화로 인하여 수가 생기니, 여자를 밝히는 식신 성향이 나오고 수,목을 보면 여자보다는 돈을 더 취하려 한다. 火를 보면 금생수가 원할이되고陽地에서 성공을 하려면 병화하나만 봐도 되니 갑인 일주보다는 사업성이 높다.


辛酉 : 일지 비견일주라 냉정하고 쌀살하다. 판단력이 예리하고 정의감이 투철하다. 성격은 강강하여 가족간에 불화가 잦다. 사주에 형충이 많으면 포악한 인물이고 합이 많으면 다정다감하다. 몸에 부상이 많다. 강한척하고 리더쉽을 발휘해도 강한척 하는 것 뿐이다. 편인의 성향이 나온다. 존경심을 유발시켜야 다루기 쉽다.


壬子 : 수가 왕하니 큰호수와 같다. 한 번 화나면 물불을 않가린다. 여자는 양인 일주라 고독한 명 이다. 남자는 강인한 성품으로 추진력이 뛰어나며 성공욕이 강하다. 출세할때와 안할때의 차이가 나고 칭찬할 때 안할 때 차이가 난다. 임자 일주가 식상만 중중하고 관이 약하면 강한사람에게는 약하고 약한 사람에게는 강한 이중성을 나타낸다. 수가 유통이 되려면 寅木을 봐야된다. 겁재를 거느렸으니, 진정한 간여지동이다. 겁재를 다스리기 위해 관적으로 살아야 하기때문에, 출세를 하면 뻣뻣하고 도도해질수 있다. 관적이기 때문에 상대를 무시하더라도 폭력을 행사하지는 않는다.


癸亥 :  암장에 관합을 하니 음험한 자이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체면 불구형이다.겉과 속이 다른 이익에 민감한 자이다. 부부연은 이별수가 따르니 성실한 자세로 배우자를 대해야 한다. 간여지동을 이루기 어렵고 합을 만나면 변해 버린다.  암장 상관이 있어 상관성향이 나타난다. 木을 보면 자기가 스스로 변한다


****  간여지동과 비슷한 일주-- 辛丑, 乙亥, 壬申, 丙寅일주


*****   食神일주  *****


  甲  乙  丙  丙  丁  丁  戊  己  庚  辛  壬  癸

  午  巳  辰  戌  未  丑  申  酉  子  亥  寅  卯


甲午 : 애인에게 귀여움 받을수 있다. 화극금은 제련의 의미 이기 때문에 남편을 극하는게 아니라 직장을 옮기고, 높은곳으로 가려고한다. 자세가 폼을 잡고 거룩하다. (갑목의 체성상 인성성격이 나오기 때문이다) 천간에 丁火가 투간되어야 식상이 된다. 여자는 일지에 상관을 두었으니, 남편복 없는것의 대표가 되고 남편, 자식책임을지지 않는다. 갑오, 을사 일주가 인성이 용신인 것은 목의 특성이다--> 상담직, 선생님, 어린이집권장 갑오일주는 남편에게 잘해주어야 한다. 아니 잘해주라고 세뇌시켜야 한다. 상관의 기질이 나오기 때문에 툭하면 남자 무시할수 있다..  남편복이 없어서 받는 것보다 주는 것을 더 많이 해라. 식상은 원래 받기를 원하는데 갑오는 줘야 되는 것을 말해라. 수단이 좋은 팔방 미인이다. 명랑하고 언변이 좋으며 행동이 뛰는 말처럼 경쾌하다 멋내기를 좋아하고, 정착하지 않고 떠돈다. 기능에도 소질이 있고, 예능에도 남다른 재주가 있다. 남녀 공이 바람끼가 있다.


乙巳 : 말만 잘해줘도 금방 좋아한다. 간단한 것에 감동한다. 작은 것, 이쁜것에 감동한다.

말만 잘하면 반찬이 많아진다. 대우받는다. 묵묵부답하지 말고 말을 많이 해줘야 한다.음식을 잘한다. 사중 경금이 있어 숨겨진 남자가 있을수 있다. 지지로 신금만 와도 바람이 잘난다. 을사 일주는 봉사적 결혼이 가능하다. 존경심은 격차가 많이 나야 되므로 나이차, 신분차가 나는 결혼을 권장해라. 화극금이 제련을 하는 의미이기 때문에, 남편에게 올바른 충고를 잘한다. 남편을 바꾸는게 아니라 직장을 자 바꿀수 있다. 좌하 암장에 상관 병화와 경금 정관이 동좌하니 성정이 고르지 못하다. 여자는 남편을 무시 하고 남또한 흉보기를 좋아 한다. 사치와 허영심이 심하고 남편에게 불만이 많아 자유를 원한다. 남자는 비교적 성실한 편이지만 대우를 못받는다. 성격이 깜끔하고 속정이 많아 주기만 하고 받지를 못한다.

丙辰 : 식상이지만 수를 세워준다. 배우자궁이 잘 변한다. 관적인 성향과, 인성적인 성향을 함께 가지고 있다. 식신일주가 암장에 정인과 정관을 놓고 있다. 친화력이 있고 침착하며 끈기가 있다. 한 번 하고자 하면 끝까지 하는 인내심이 대단하다. 간혹 성격이 괴팍하여 비위 맞추기가 힘들다. 육체적인 일은 싫어 하고 편안한 일을 직업을 선택하 려고 한다. 사주에 충이 있으면 인간의 덕이 없이 쓸쓸이 살아 간다. 자식을 안고 있다. 지장간에서 암합 하니 혼전에 임신 가능성도 있다. 진술충이 있으면 유산이 잘된다.


丙戌 : 술 정미는 비겁일주다. 수라는 관이 없어 졌으므로 관에 대한 욕망이 커져서 싸워서라도 체면을 차린다. 결혼권장은 아예 약한 남자, 착한 남자를 만나라고 해라. 병술, 병진, 정미, 정축일주가 수시로 식상이 나온다. 관이 잘못되면 2년에 한번씩 토가 들어아서 변한다. 이 일주들은 식상이나 관성이 많아도 변할 가능성이 있으니 진로를 주입시켜야 한다.

아이들이 토일주이거나 화토식상일주면 진로나 사상성을 잘 정해 줘야 한다. 한번 변하면 또 변할 우려가 많다. 시댁식구를 모신다.  3년을 못채우고 불화가 나는 것을 말한다. 3년지나면, 토운을 한번 더 거치면 포기단계가 된다. 식신 일주지만 화가 왕성하니 화끈한 성격이다.  논리적인 것보다는 즉흥적이라 다소 큰일을 그르칠수 있다. 사주가 혼탁하면 침착성이 없고 거칠은 성격이다.  사소한 일에도 흥분을 잘하니 마음을 차분히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丁未 : 병술 일주와 비슷하다. 수라는 관이 없어 졌으므로 관에 대한 욕망이 커져서 싸워서라도 체면을 차린다. 결혼권장은 아예 약한 남자, 착한 남자를 만나라고 해라. 관이 잘못되면 2년에 한번씩 토가 들어아서 변한다. 이 일주들은 식상이나 관성이 많아도 변할 가능성이 있으니 진로를 주입시켜야 한다. 아이들이 토일주이거나 화토식상일주면 진로나 사상성을 잘 정해 줘야 한다. 한번 변하면 또 변할 우려가 많다. 식상이 인성과 합하는 경우가 있는데 예를 들어 정미 일주가 卯木과 합을 하는 경우와 같은데 이럴때는 부모 동거운이 많다.  시댁식구를 모신다.  3년을 못채우고 불화가 나는 것을 말한다.   3년지나면, 토운을 한번 더 거치면 포기단계가 된다. 정화가 왕하니 언변이 있고 깡패기질도 있다. 허풍을 잘떨고 풍류도 좋아한다. 사주에 형충이 있으면 기질이 강하여 저돌적으로 변한다. 여자는남편을 고이 시중을 못드니 그의 남편이 불만이 많다. 남자는 여자를 종처럼 부리려고 한다


丁丑 : 정축일주는 신약하므로 칭찬을 많이 하면서 키워야 된다. 정묘일주와 정축일주는 반대 성향.  (암장 을신충) 정묘와 정축이 만나면 겉보기는 좋아도 속으로 곪아터져 각방쓴다. 기묘한 반대가 성립된다.  속의 암투가 있다. 丁丑일주는 丁卯생이나 丁卯일주를 자식으로 두면 안된다. 丁卯일주가 丁酉일주를 만나는 것보다는 丁丑일주가 더 나쁘다. 丁卯일주와 丁酉일주는 헤어짐이 확실하다. 축토가 충살이 되려면 묘목, 미토가 충살이 성립된다.

묘목과 축토는 처음에는 맘이 잘맞고 유지해나가면서 안 맞아져서 힘들다. 한군데 부정적 요소가 발견되면 헤어지기도 어렵고 유지하기도 어렵다.  신약한 일주로 마음 또한 심약하다. 성격이 순진하고 다툼이 적다. 대인관계가 넓지 못하고, 자신을 알아주는 사람만 사귄다. 여자는 순정을 다하지만 남자의 사랑이 적다. 남자는 열심히 일하 지만 결과가 신통치 못하다.


戊申 : 관인상생을 못하게 막는 다는 것 보다는 육친적에서 관인상생이 안된다. 직업적특성은 관인상생이 되고 육친적 특성인 남편덕에 대한 문제가 나타난다. 직장은 열심히 다녀도 남편복은 없다.  남편자리가 비어있는 것과 같다. 이혼성향이 많이 나타난다. 재생관을 하나 편하기 위한 계산이 서야만 재생관을 한다. 남편을 존경하라고 해야한다. 금극목이 잘 일어나니, 사랑을 나눠먹어라고 해야하고. 배우자를 양보하고 대인관계도 양보하라고 해야한다. 자기만 사랑하라고 하면 안된다.  이 일주가 자식을 사랑하는 이유는 자식은 자기만 보기 때문이다. 사랑을 쏟을 대상이 있으면 된다. 권장할 것은 생물이나, 동물을 키워라고 해라. 존경심이 우러나는 남자를 만나야하고, 부정적 사고 방식을 버려라고 해야한다. 식신 일주이고 임수가 장생하니 의식주가 풍족하다. 다소 탁탁한 내면을 지니고 있으며 냉정하다. 이기적인 행동으로 타인에게 불쾌감을 준다. 여자는 남편복은 희박하나 자식은 끔찍이 위하고 산다. 남자는 사업운이 좋고, 여색을 탐한다


己酉 : 금생수, 수생목이 않되니 남편복이 적다. 관인상생을 못하게 막는 다는 것 보다는 육친적에서 관인상생이 안된다. 직업적특성은 관인상생이 되고 육친적 특성인 남편덕에 대한 문제가 나타난다. 직장은 열심히 다녀도 남편복은 없다.  남편자리가 비어있는 것과 같다. 이혼성향이 많이 나타난다. 순정파, 사랑주고 뺨맞는 성향.  자기만 사랑해주면 푹빠지는 단순성. 사랑을 쏟을 대상이 있으면 된다. 권장할 것은 생물이나, 동물을 키워라고 해라.스토커나 폭력남편을 만난다.  재생관이 안되기 때문이다. 부정적 사고방식이 한번 깊어지면 계속침울하다. 긍정적 사고방식이 생기면 세상이 계속 아름답다고 생각한다. 식신일주로 온순한 성격이다. 신경이 예민하여 정신 질환을 앓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를 요 한다. 남편의 덕이 부족하고 한번 남편에게서 충격을 받으면 믿지 못하는 성격으로 바뀌니 기유 일주의 남편은 사랑으로 대하여야 한다. 남편에게 잘 맞는다. 습관적으로 맞는 여자


庚子 : 남편에게 무엇인가 역할을 하고 싶어한다. (화에게 수가 역할을 하고 싶다) 당신덕분에 이렇게 됐다는 소리를 듣고 싶어한다. 남자는 예리한 관찰력이 있고 일인 일기적 성향이 있다. 여자는 귀염을 받고 산다. 화라는 관이 약하면 이기적인 것, 자기만의 판단을 한다. 식상의 관찰력과 경신금의 관찰력이 예리한 부분이 합해졌는데 관이 없으면 자기 혼자만의 관찰이 되어서 자기만 옳다고 우긴다. 사주에 금일주가 화가 없으면 금이 제련이 되지 않아서 예리하지가 않다. 화가 너무 왕해버리면 아는 것도 말을 안한다 제련이 너무 많이 되면 아는것도 말을 안한다. 경신일주는 신약, 신왕해도 관을 원한다. 관이 없으면 자기를 좋아하는 사람, 싫어하는 사람이 구분되어 진다. 일면으로는 후덕하고 강인한 기상이 있어도 확실치 않으면 의심이 대단히 많다. 독립성이 강해서 부정적 요소로 남과 어울리기가 힘들다. 화를 보지 않으면 단점이 많이 노출된다. 증거를 좋아한다.  논리적, 논술적이다. 세상이 아름다운 것이 아니고 계속관찰해보고 화가 있냐 없냐에 많은 지배를 받는다.

미남미녀가 많고 예술을 좋아하며 자기를 가꾸고 개성연출을 잘한다. 재주가 뛰어나고 순수한 성격이다. 무모하지 않으며 용기가 있는 사람이다. 서릿발 처럼 냉정한건 타인의 잘못이다. 여자는 미인이나 고독한 운명이다. 남자는 의리가 있고 모범적으로 생활을 한다.


辛亥 : 사랑 받기를 좋아하니 애교스럽다. 남편에게 무엇인가 역할을 하고 싶어한다.  (화에게 수가 역할을 하고 싶다) 당신덕분에 이렇게 됐다는 소리를 듣고 싶어한다. 남자는 예리한 관찰력이 있고 일인 일기적 성향이 있다. 여자는 귀염을 받고 산다. 화라는 관이 약하면 이기적인 것, 자기만의 판단을 한다. 식상의 관찰력과 경신금의 관찰력이 예리한 부분이 합해졌는데 관이 없으면 자기 혼자만의 관찰이 되어서 자기만 옳다고 우긴다. 사주에 금일주가 화가 없으면 금이 제련이 되지 않아서 예리하지가 않다.  火가 없으면 체면 깎일을 더 한다. 신금은 우박과 같아서 경금보다 더 시끄럽다. 경신일주가 화가 너무 왕해버리면 아는 것도 말을 안한다. 경신일주는 신약, 신왕해도 관을 원한다. 관이 없으면 자기를 좋아하는 사람, 싫어하는 사람이 구분되어 진다. 병신합이 되었을 때 신금이 병화가 와서 나쁠일이 없고 병화가 신금이 와서 좋을일이 없다. 병화가 신금에 속는다. (병화와 신금이 만나서 살면 신금은 이익보고 병화는 손해본다) 눈으로 보여주게 돈을 가져다 줘야 좋아한다.일면으로는 후덕하고 강인한 기상이 있어도 확실치 않으면 의심이 대단히 많다. 독립성이 강해서 부정적 요소로 남과 어울리기가 힘들다.화를 보지 않으면 단점이 많이 노출된다. 증거를 좋아한다.  논리적, 논술적이다. 세상이 아름다운 것이 아니고 계속관찰해보고 화가 있냐 없냐에 많은 지배를 받는다. 미남미녀가 많고 예술을 좋아하며 자기를 가꾸고 개성연출을 잘한다.  주관이 뚜렸하고 한가지 일에 매진한다. 단점이 있다면 매정하고 자기스스로 고독을 자초 하는 경우가 있다. 식상 일주이지만 좌하에 인성이 암장에 있으니 명예를 중히 여긴다. 항시 고민이 많고 우유 부단하지만 일처리 만은 정확하다. 辛 자체가  인기살이다. 한사람으로 만족을 하지 못하고 인기를 원한다. 일지 상관이라 외모가 이쁘다.


壬寅 : 관인상생을 못하게 하는 일주이다. 남편문제가 벌어지면 자기 이득적 차원을 따진다. 남편이 부실해지면 이혼하고 황혼이혼이 가능한 일주이다. 금전이 넉넉한 사람에게 시집가라고 해라. 관성이 와서 피해를 당하면 확대해석하는 일주. 관에 마음을 두고 있는 것처럼 해도 실질적으로 재성이 와도 재생관을 안한다. 착하다.  이쁘다.  귀엽다.  베풀어 주려고 하고 설명해준다. 관을 거부하므로 출세하기 힘들다. 식상생재가 앞서고 관을 거부한다. 직장을 다녀도 아르바이트 옵션제, 직장보다는 참모형태를 좋아한다. 수수료 먹는 것, 부로커적인 성향. 비즈니스 성향 직장을 다녀도 존경하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광신도가 된다.  (직장을 다녀도 한 사람에게 매달려 있고 다른사람은 나쁘다고 생각한다) 참모적이지만 적당한 공생관계가 성립되어야 한다.  ( 실력이나 돈) 임인 계묘는 관을 모시지 않으므로 공생관계가 성립안되면 버린다.임인, 계묘일주를 다스리려면 실력이나 돈이 있어야 하고 줄수 있는 범위내에서 다스려야지 공생이 성립안되면 배반당한다. 성장을 잘하고 잘큰다. 공짜는 안먹고 실력대로 행사한다. 이득에 민감한다.  이것은 부부간에도 성립된다. 성급한 성격으로 확근한 기질이 있다. 때론 낙천적이며 풍류를 좋아 한다. 지도력과 친화력이 있으니 대인관계가 원만하다. 남자는 인정이 많고 착한성품으로 타인에게 이용당하기 쉽다. 여자는 성격이 급하니 조심해야 한다


癸卯 : 남편문제가 벌어지면 자기 이득적 차원을 따진다. 옷을 사더라도 자기 것만 산다.

자기위주 성향이 있고 관이 있어도 이용해 먹으려는 성향으로 나타난다. 남편이 부실해지면 이혼하고 황혼이혼이 가능한 일주이다. 금전이 넉넉한 사람에게 시집가라고 해라. 관성이 와서 피해를 당하면 확대해석하는 일주. 관에 마음을 두고 있는 것처럼 해도 실질적으로 재성이 와도 재생관을 안한다. 착하다.  이쁘다.  귀엽다.  베풀어 주려고 하고 설명해준다. 관을 거부하므로 출세하기 힘들다. 식상생재가 앞서고 관을 거부한다. 직장을 다녀도 아르바이트 옵션제, 직장보다는 참모형태를 좋아한다. 수수료 먹는 것, 부로커적인 성향. 비즈니스 성향 직장을 다녀도 존경하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광신도가 된다.  (직장을 다녀도 한 사람에게 매달려 있고 다른사람은 나쁘다고 생각한다) 참모적이지만 적당한 공생관계가 성립되어야 한다.  ( 실력이나 돈) 임인 계묘는 관을 모시지 않으므로 공생관계가 성립안되면 버린다. 임인, 계묘일주를 다스리려면 실력이나 돈이 있어야 하고 줄수 있는 범위내에서 다스려야지 공생이 성립안되면 배반당한다. 성장을 잘하고 잘큰다. 공짜는 안먹고 실력대로 행사한다. 이득에 민감한다.  이것은 부부간에도 성립된다. 음일간이 식신일주이니 요령과 수단을 겸비한 팔방미인이다. 인정도 많고 봉사심도 깊다. 마음이 순수하고 풍류도 즐긴다. 음식 솜씨도 뛰어나니 가정 살림도  인정을 받는다. 남자는 의지력이 약하고 여자는 유혹에 약한 면을 지니고 있다.


******   財星일주  *******


  甲  甲  乙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辰  戌  丑  未  申  酉  子  亥  寅  卯  午  巳


甲辰 : 갑진일주는 인성으로 보고 더 이상 인성이 있으면 과다하게 인성이 나타난다. 식상을 원해서 사업자가 많다. 편재의 성향은 많이 나오지 않는다. 침체에 들어가면 우울증, 신경쇠약이 깊다. 정신적침체가 깊어지면 벗어나기 어렵다.  이것은 갑목이 습지를 싫어하는 이유기 때문이다. 자살률이 높고 마른사람이 많고 정신적인 편집적요소가 나타난다. 결벽증있다. 갑진일주가 손님으로 오면 좋은말만 많이 해줘야한다. 갑목이 진중에 착근한니 튼튼하다. 편재 일주지만 비겁의 특성도 지니고 있다. 남에게 지기를 싫어하고 잘난체한는 성격이지만 인정은 많다. 진토가 수를 만나 탁하면 우울증, 의처, 의부증으로 가정 불화를 일으킨다. 수기가 좋으면 명예와 품위를 중요시 여기고 학문적 소질이 뛰어나다.


甲戌 : 술중 정화를 식상으로 보고 더 이상 식상이있으면  과다하게 식상이 나타난다. 사교성, 위기를 벗어나는 탈출성이 뛰어나다. 식상이 있어도 갑목의 특징으로 식상이 잠복을 한다. 갑목은 정당한 일에는 나서지만 비정당한 일에는 나서지 않고 자기를 숨긴다. 잘 다친다.  옆으로 번져서 살이 찐다. 겁재가 있으면 의타심 의존성이 나타난다. 용신에따라 마음이 달라 진다. 인성이 용신이면 인성성격이 나온다...인성용신자가 많다. 편재 일주가 상관과 정관이 암장에 동좌하니 독선적이고 직선적인 성격이다.재물을 가벼히 여기고 풍류와 주색을 즐긴다. 사교술과 리더쉽이 뛰어나고 권모술수도 능하다 편재가 좌하이니 다합하면 외도기가 심하다. 식상성격이 나온다.


乙丑 : 병치레가 많다. 축중 신금이 을목을 잡아두고 괴롭힌다. 자체적으로 금생수를 하기는 하지만 약하기 때문에, 인성의 협조가 있어야 괴롭힘을 덜 당한다. 다른 것이 용신이더라도 인성을 바란다. 남편이나 애인 때문에 마지막 까지 당한다. 계수가 보강하고 있지만 다른 水를 보지 않으면 남편덕이 없다. 음일간의 성격이 그대로 나타난다.  (과단성, 용맹무모성) 소외감,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다.乙酉, 乙卯, 乙丑일주가 과다한 무모가 나타나고 성격이 비슷하다. 을축이 신왕하면 과단 무모하지 않다.  의심이 많고 불만이 많으며 지나치게 조심하는 성격이다. 수시로 약을 복용하는등 의심이 많다 효도심이 있고 옛것을 그리워하는 보수적 성격이다.


乙未 : 미중 을목에 통관하고 있으나 庫중이고 燥熱(조열)하니 불길하다. 언변이 뛰어난듯하나 대체없는 잔소리가 많다. 무슨일이든 말이 앞서고 끝은 부실하다. 사주에 수기가 부족하면 우메하고 게으르다. 성품은 대체로 착한 편이고 악의가 없다.癸未일주와 비슷한 성격. 현실적응적이다. 신경쇠약없다. 점잖다. 안일무사, 무사태평일주, 일은 않고 말로만 하는 일주. 남시키기 좋아한다. 우유부단하다.  자영업자가 많다. 편재일주의 성격이 잘 안나타난다.


丙申 : 재생관을 잘한다. 최소한 3번이상 변한다. 모방에 천부적인 재질을 가지고 있다. 창조업보다는 모방업을 시켜라.  임대업, 사채업, 병화의 위엄과 신금의 모방성을 두루갖춤.직업도 자주 변한다. 상하조율을 할수 있다. 남편감으로는 좋고 경쟁자로는 얄밉다. 약속을 잘 안지키고 건망증이 심하다. 위기 극복을 잘해나간다. 임기응변에 능하다. 편재 일주가 편관이 생지를 놓고 있다. 솔직한 성격이지만 감정 변화가 심하여  종잡을수 없다. 언변이 좋으나 구설도 몰고 다닌다. 하도 아는 체를 많이해 말에  중심이 없다.사주에 합이 많으면 다정다감하여 실수를 한다. 바람을 잘핀다.


丁酉 : 착하다. 눈내리는 겨울밤에 촛불을 켜놓은 형상이니, 기다림의 미학을 아는 사람이다.  그사람자체로 뭐를 하게 시켜줘야한다. 혼자 돈벌어 먹게 해줘라.  재생관이 안되어 내조를 하지 않는다. 밖으로 나가서 독자적으로 하게 해줘라. 정유, 정사일주는 외롭고 쓸쓸한데 잘 참는다.(음일간의 특징), 배우자가 편재일주이면 의심, 간섭을 말고자유를 줘라. 속박하면 안된다. 밖으로 나가는 성향이 편재인데 밖으로 안나가고 안에서 내조를 하려고 하는 성향이 있는 일주라 밖으로내보내야한다. 편재일주로 정화가 비록 약하나, 유가 천을 귀인이니 길한 일주다. 합리적 사고 방식을 지녔으며 천성이 착하다. 미적 감각도 뛰어나고 화려한 것을좋아한다. 단점이 있다면 인내력이 부족 하고 어려움에 부딪치면 처리하지 못하고 눈물만 흘린다.


戊子 : 암장합일주 (밀정을 나눈다) 자수가 왕지라, 관을 잘 생하지 못하니 딸만두던가 無子하던가 자식을 자기 손으로 키우지 못한다. 무토나 자수가 갑목을 바라기 때문에 편재일주임에도 편관적 성향이 나타난다. 타협이 불능하고 굽힐줄 모르는 기상이 있다. 재성이 좌하에 있으니 재물에 관심이 많다. 점잖은체 하지만 내심은 냉정하다. 돈 욕심이 없는체 하지만 내심은 공돈을 바라고 산다. 암장에서 재합을 이루니 남자는 외도기가 다분하다. 여자는 재물 욕심이 많으니 인색하다.


己亥 : 기회주의자 성격 戊子일주는 財星을 거느리고 己亥일주는 암장 甲木있어 관을 거느림. 官을 상대로 기회포착을 노린다. 기해일주 女命은 해중 갑목이 무토를 바라보니 배반을 잘 당한다.(남편이 바람핀다) 하지만, 해중 임수가 갑목을 다시 생하니, 도망간 남자를 기다린다.  己亥일주는 이혼을 해도 몇 년이 흐른뒤 다시만나 또 산다. 조강지처감이다. 기해일주가 배반을 잘 당하므로 부하직원으로 두면 윗사람이 이득을 본다. 인신사해에 있는 암장합은 나를 보는 것이 아니고 다른 것을 생하는 것으로 다른사람을보는것과 같아 배반을 잘 당한다. (배우자가 부정한다) 여자를 교체하는 성향이 있어 밖에 나가 밀정을 나눈다. 자오묘유 암장합은 조강지처를 바꾸는 경향이 있다.이것아니면 저것이라는 마음.


庚寅 : 재생관이 잘된다. 천간에 재관이 뜨면, 관적인 성향이 나타난다. 자월생이라도 관을 바라는 경우는 천간에 재관이 떴을때이다. 여자는 통이 크니, 이남자 저남자 만나고 다니지만, 바람피는게 아니다. 경인일주를 데리고 살려면 남자가 대범해야한다. 경인일주는 인목이 火가 있냐 없냐에 따라 財生官인지 食傷生財인지 따진다. 경인 일주는 식상이 하나만 있어도 돈으로 간다. (인목은 亥,子水를 잘 감당한다) 병화가 뜨면 높은 그룹에서 출세를 하고 정화가 뜨면 낮은 그룹으로 간다. 남자 경인일주는 여자의 도움을 받는다던가, 재생관이 좋아지고 처가덕이 있는 것. 만약 경인일주가 일주합이 되면 다른 여자의 도윰을 받기위해 바람을 필 수 있다. 경인일주의 인목을 여자로 보지말고 재생관의 의미로 보고 신묘일주의 묘목은 여자로 보라. 정당한 사업을 원하고 재물에 대한 욕심이 있다. 화풀이를 부인에게 하지 않고 말이 없다. (부인 사주가 좋으면 집에와서 말을 안한다고 할것이고 부인사주가 잘못되어 있으면 마누라를 무시하고 상의안한다고 불평할 것이다) 사소한 것을 무시한다. 밖으로 나가는 외향적 (신묘와 반대) 바른 마음과 바른 정신을 가진자이다.  돈에 관해서는 일확천금을 노리는 투기심리가 있다 성격이 급하여 타인과 자주 다투게 되니 화합은 힘들다. 여자는 쓸데 없는 오기심이 많고 자기위주라 주위와 자주 다툰다. 남자는 정의로운 사람이나 양보심이 없으니 부부간에 불화가 잦다


辛卯 : 신묘일주는 원초적인 돈 욕심이 있다.  (정당한 사업이 아니고 뺏어먹는 형태) 아내의 돈을 갈취하는 것.  돈관리도 여자에게 맡기지 않고 자기가 한다. 소심하고 길흉의 극단을 달린다. (이별수가 많다) 백원, 이백원으로 사람 괴롭힌다. 잡아두고 패는 폭력성이 있다. 경인일주는 대범하니 우발적인 폭력, 신묘일주는 습관적인 폭력이다. 의심수가 있다. (의심하는 이유는 이사람 부인은 甲木인데 처자리에 애인이 있다. 묘목과 친하지 갑목과 친하지 않음으로 여자한테 자기맘을 몰라준다고 하며 돈이나 아껴써라고 구박한다) 신묘일주는 가정적이고 사소한 것에 목숨을 건다. (인성격여자는 이해하나 재격,식상격처는 이해를 못해 싸움이 난다.)일찍들어와 집에서 술먹는사람. 화풀이를 아내에게 한다. 까탈스럽고 폭력적이며 잔인성, 한말을 되풀이 하는성향. 강자에게 약하고 약자에게 강한 성향이 있다. 일주가 금목상전이 뚜렷하니 삭막한 마음을지녔다. 자존심이 강하여 사귀기가 어렵다. 사주에서 형충을 만나면 포악하고 합을 만나면 다정하여 실정하기 쉽다. 다합하면 시적감각이 뛰어나다.


壬午 : 양일간이 음을 깔고 있다. 암장합일주( 바람필 확률이 높다) 사업가는 이중 play에 능하다. 유통업이 아니고 프랜차이즈업. 한가지 사업말고 두가지 이상 사업할 확률이 높다.풍류를 즐긴다. 인기에 민감하다. 임시직을 다닌다. 하숙을 하거나 유학을 하거나 친척집에서 자라본다. 타향생활한다. 나가서 돈벌어야 한다. 인성이 없거나 인성이 있어도 약하면 술집을 나가도 학원다니고 상류로 가려고 애쓴다. 저급적 직업에 상류적취미를 갖는다. 오중 정화가 합을 하기 때문에 일간이 쉽게 다친다. 인성이 꼭 필요하다. 재성 일주로 재치와 순발력이 뛰어 나다. 임수 일간이 다소 조열하니 성격이 조급하고 주체성이 부족하다. 남자는 바람기가 있는 여자를 만나기 쉽다. 여자는 음흉한 남자를 만나는 경우가 있다.


癸巳 : 음일간이 양을 깔고 있다. 호걸, 여색을 탐하는 것. 탐해도 당당하게 나타난다. 일확천금성향이 짙다. 庚金이 투간되거나 甲木이 투간되면 한가지 방면으로 특별한 일을 한다.직업은 유통업분야가 많다.  물류, 무역업, 프리랜서. 일간이 적당히 근이 있으면 부자되기 쉬운 일간이다. 암장에 정재를 두니 원칙을 중요시 여기는 올바른자이다. 때로는 이해타산을  너무 따져서 타인에게 원성을 듣기도 한다. 여자는 암장 관합을 하고 있으니 다소 음란하고, 남자는 순리대로 살아가나 남의 일에 참견이 많다


 ***********   偏官일주   ************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壬  癸  癸

  申  酉  子  亥  寅  卯  午  巳  辰  戌  丑  未


甲申 : 살인상생이 된다. 경금이 뜨면 관이 건록 월지를 뛰어넘을수 있다.  이때는 임수나 병화가 필요하다. 갑신일주의 기신은 재성이다. 신금이 더 왕해지면 안된다. 토가 만약 재생관을 하면 재생살이 된다. 재성을 원하지 않는다. 즉 남편한테 잘해주면 잘해줄수록 나쁜사람이 된다. 을유일지도 마찬가지다. 목 편관일주가 금왕하면 금극목해서 나쁘고 화가 왕하면 화극금해서 목이 살아나면 남편을 이겨먹으려고 한다. 갑신일주가 충을 맞으면 배우자가 부정할 소지가 많다. 본인인 갑목은 합이 되거나 귀문이 되어야 변하지 스스로 변하지는 않는다. 갑신일주는 인성이 감춰져 있어 숨겼다가 친한 사람에게는 말한다. 속을 알아보기어려운 일주 남을 무시하고 자신을 과시하며 야성적 기질이 있다.  편인이 암장에 칠살과 동좌하니 부드러운 면이 없고 무뚝뚝하며 융통성이 결핍되어 있다 부부간에는 다툼이 많고 서로간에 양보하지 않는 성격이다.


乙酉 : 가장 극신약 (금목상전) 일지를 감당못하고 대책을 세우지 못한다. 정신병자가 많다. 배우자나 직업을 감당못하므로 배우자가 바람나던지 이별, 사별의 형태가 나타난다. 자기자신도 金을 감당못하므로 정신이 왔다갔다 한다. 을축일주도 비슷하나 암장의 계수가 있어 죽이고 살리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하는짓이 인성을 감추지 못해 뻔히 드러나 보인다. 성격이 노출된다. 일간이 신약하니 신경쇠약이나 히스테리가 예상된다. 사소한 일에도 화를 잘내며 강한척하는 성격이다. 잔소리가 많고 무슨일이든 확인하려는 성격 때문에 좋은 친구를 만나 기가 힘들다. 일간의 뿌리가 없으니 외로운 마음에 눈물이 마르지 않는다. 여자는 암합하니 외로운 마음에 부정하기쉽다. 남자는 꼬장꼬장 하고 인색하다.


丙子 : 좌하에 자수를 놓았으나 약하고 불안한 심기를 보인다.  대체로 안정된 가정생활을 유지하나 오화를 만나면 부부간에 다툼이 끊이지 않는다. 합리적 사고방식으로 생활 지침을 삼으나 다소 딱딱하고 고지식 하다. 조심성이 너무 많은 것이 단점이다. 격이 좋으면 고관대작에 오른다. 신체가 허약하다. 인성이 취약하면 잔질고생하고 부모 남편덕이 없다. 폐결핵이나 폐렴이 걸린다. 인성이 있으면 관인 상생이 된다. 기화상태 (관을 이용해서 내가 올라가는 형태) 얄미운 사람이다.  병화가 승하기 위해 관을 이용한다. 남자 병자일주는 승화시키려는 경향 때문에 돈을 보고 결혼할수 있다. 자기를 업그레이드 시키는 문제, 배우자를 이용해서 클려고 하는 것


丁亥 : 관인상생일주, 암장 관합일주 (정임합) 정화가 갑목을 봐야되는데 정화가 임수를 먼저 봤다. 해수가 목운까지 4년, 4개월... 등을 기다려야 되는데 기다리지 못하면 바람이 난다. 기다리는 법을 길러라고 해야한다. 남편이 성공하려면 오래걸리니 기다려야하는데,  그동안에 배반한다. 그래서 남자를 숨겨 두지 원초적인 바람둥이는 아니다. 소심하고 사랑받기를 원하는 일주이다.  정해일주가 잘 살려면 여자는 초년운이 좋은 사람에게 시집을 보내고 남자는 자격증을 따야 한다.  인성을 살려야 하니까. 약한 화가 큰물을 만나니 조심성이 많다. 여성다운 자태를 지니고 얌전을 부린다. 자기를  칭찬해주면 좋아하고 골라서 사귄다. 교양과 학식을 따지며 문자를 써서 말을한다. 남편을 고르는 편이니 어진 남편을 만난다


戊寅 : 범일주이고 편관일주여서 그야마로 호랑이 같다. 화끈하다. 남자답다. 두려움이 없다. 성질 못된사람이 많다. 무인일주는 신금, 유금이 충을 해도 금극목당해 인목이 더 발전할수 있다.무인일주가 금극목을 당하면 이상하게 부귀한다. 편관 일주로 명예와 품위를 중시하고 영웅적 자질을 지녔다. 신왕이면 마음이 크고 편안하지만 신약이면 난폭하고 고집이 세다. 자존심이 강하여 자신의 잘못을 인정치 못하고 상대를 무시하는 습성이 있다. 사주에 형충이 있으면 심신이 불안하고 성정이 폭력적이라 타인에게 두려움을 준다.


己卯 : 암장 合일주, 을유일주도 암장합일주이나 을경합을 하면 경금이 되므로 을목은 경금탓만 한다. 남의 탓만 한다. 己卯일주도 갑기합을 하나 토가 되어 내가 뺏어간 것이 된다. (부부간에 덕이 있고 정이 있다) 배우자가 나한테 의지하고 좋아한다. 부부가 정반대가 많다. (한쪽만 살찐다던가 한사람만 물건을 들고 다니다던가...) 편관일주중에 기묘일주가 배우자가 나에게 의지하는 경향이 있다. 배우자가 나를 좋아한다. 여자 己卯일주는 하는짓이 예쁘고 남자 기묘일주는 얄밉다.  (부인가방은 안들어주고 자기것만 들고 다닌다) 기묘일주가 卯申귀문이 있으면 히스테리가 발생한다. 자묘형이 있으면 잔인해진다. 폭력적이된다. 자묘형이 있으면 산부인과 의사나 수술의사가 되면 좋다. 좌하에 칠살이 있고 도화이니 자존심이 강하나 끈기가 없다. 깨끗한 것을 좋아하고, 지기를 싫어한다. 그러나 처음은 좋으나 뒷처리가 부족한 것이 단점이다 남자는 호색할 우려가 있고, 여자는 남편덕이 없으니 직업 전선에 나가서 고생한다.



庚午 : 화금의 교역관계, 경오일주가 잘못되어 식상이 과다하거나 비겁이 과다하면 잘못 기생하여,배우자에게 교역할수 있다  (기생하는 관계가 된다) 다른사람과도 교역할수 있다.  (바람난다) 밀부를 둘 소지, 부정할 소지가 많다. 일지에 도화이고 관성이다. 자존심이 강하고 명예욕이 있다. 허풍도 심하니 반은 믿을것이 못된다. 어디에가도 오래 있지 못하니 인내력이 필요하다. 항시 새로운것을 좋아하고 변덕이 심하다. 남녀 공히 나가 놀기를 좋아 하니 스트레스는 없다.


辛巳 : 뱀처럼 싸늘한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음흉하다. 언제나 착실하며 언제나 합리적이다. 판단력은 빠르나 무슨일이 닥치면 골몰하는 고민 많은 성격이다. 이익에 민감하고 절대 무리를 하지 않는다. 장간 병화가 경금을 보니 남편이 바람을 필수 있다. 일간과 암합하니, 밀부를 둘수 있음.


壬辰 : 진중을목 상관이 있은데, 이것은 남편을 해꼬지할수 있다. 일있을때만 애교를부린다. 이유는 신자진해도 을목이 커지구, 인묘진해도 을목이 커지니 진토가 사라질 확률이 높다. 진토가 관에대한 성향이 없어진다. 관이 관노릇을 못한다. 水일간 官星일주의 특징은 배우자와 불평불만이 많고 자기 타고난것에 대한 불평불만, 신경쇠약, 우울증을 동반한다.

자기가 처한 환경이 나쁘다고 생각한다. 좋은점은 물러날줄을 아는데 너무 물러서면 자살한다. 떠날줄 안다. 종교가가 된다. 진술축미 편관일주는 자살을 많이 한다.  (교회나 절로 가라고 해라) 속세를 떠날줄 알고 양보할줄 알고 물러날줄 안다. 가족에 대한 봉사심이 있는데 나쁜점은 인덕이 없다. 배우자가 내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는다고 생각하므로 싸울 때 험한 소리를 한다.식상을 원하는 관일주여서 복을 스스로 개척해야 한다. 초년운이 나쁘면 유산탕진을하고운이 좋으면 안주해서 할수 있는 임대업등을 한다. 임진일주는 용신도 있고 일간도 튼튼하여 조화를 잘 맞추는 것이 임진일주다. 힘있고 할 일도 똑바로 한다.  희망적이어서 정신병자도 많이 나온다.  壬辰일주가 木을 보면 편관을 감당한다.괴강일주라 고집이 쎄다. 때로는 급하기도 하고 한없이느리기도 하다. 말주변이 좋으니 남들을 잘 속인다. 성미가 급하여 일을 그르치니 큰일을 못한다. 여자는 남자를 무시하느 습성을 가지고 있으며 남자는 생활력이 강하다.


壬戌 : 폭악하고 순진한 면이 있다. 고집이 세며 자존심도 강하다. 주체성이 강하여 타인과 불화를 일으킨다. 긍정과 부정이 너무 강하여 미워하는 사람은 끝까지 미워하고 좋아하는 사람은 끝까지 좋아 한다.水일간은 일간 자체가 원하는 용신이 목인데 일지에 토를 가지고 있어 관일주의 특징이 나타나지 않는다. 일지를 거부하는 관성일주다. (자기비관적이고 타고난 것을 거부하는 일주) 水일간 官星일주의 특징은 배우자와 불평불만이 많고 자기 타고난것에 대한 불평불만, 신경쇠약, 우울증을 동반한다. 자기가 처한 환경이 나쁘다고 생각한다. 좋은점은 물러날줄을 아는데 너무 물러서면 자살한다. 떠날줄 안다. 종교가가 된다. 진술축미 편관일주는 자살을 많이 한다.  (교회나 절로 가라고 해라)  속세를 떠날줄 알고 양보할줄 알고 물러날줄 안다. 가족에 대한 봉사심이 있는데 나쁜점은 인덕이 없다.  친한 형제 부모,자매가 죽는다. (백호살 일주기 때문) 직업적인 특징은 종교, 편업, 예술업을 하고 격이 떨어지면 음식물 업자가 많은데 고기종류가 많다 (백호살 일주기 때문) 배우자가 내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는다고 생각하므로 싸울 때 험한 소리를 한다. 암장 丁壬合木을 한다.  관을 버리고 재성과 타협하여 관의 성향이 전혀 없다. 식상격이나 편재격처럼 재에 의해 남편을 조정한다. (돈 못버는 남편은 버린다) 임술일주는 저축심이 강하다.  가난한 사람에게 시집가지 않는다. 배우자복없다


癸丑 : 계수가 뿌리가 깊다. 믿음이 있고 부지런하다. 합리적 사고 방식을 지녔으며 공정하다. 다만 사주가 탁하면 호주 호색 하며 거짓된 인생을 살아간다. 만약 충이 있으면 포악하거나 장애인이 될 수 있다. 부모복없다. 水일간은 일간 자체가 원하는 용신이 목인데 일지에 토를 가지고 있어 관일주의 특징이 나타나지 않는다. 잘 변한다. 사유축이 만나면, 인성이 되니 관의 기운을 설기 시키고, 해자축을 만나면, 비겁이 되니 관을 무시한다. 일지를 거부하는 관성일주다. (자기비관적이고 타고난 것을 거부하는 일주) 용신은 내 마음이고 (목) 배우자는 (토)여서 배우자가  내맘을 받아 주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水일간 官星일주의 특징은 배우자와 불평불만이 많고 자기 타고난것에 대한 불평불만, 신경쇠약, 우울증을 동반한다. 자기가 처한 환경이 나쁘다고 생각한다. 좋은점은 물러날줄을 아는데 너무 물러서면 자살한다. 떠날줄 안다. 종교가가 된다. 진술축미 편관일주는 자살을 많이 한다.  (교회나 절로 가라고 해라) 속세를 떠날줄 알고 양보할줄 알고 물러날줄 안다. 가족에 대한 봉사심이 있는데 나쁜점은 인덕이 없다. 친한 형제 부모,자매가 죽는다. (백호살 일주기 때문) 직업적인 특징은 종교, 편업, 예술업을 하고 격이 떨어지면 음식물 업자가 많은데 고기종류가 많다 (백호살 일주기 때문)


癸未 : 잔소리가 많은 반면 말재주가 뛰어나다. 상대방을 믿지 못하고 의심하는 경우가 많다. 만약 사주에 합이 많으면 사교술도 뛰어나다. 욕심이 없는 봉사심이 많은자 인것처럼 행동하지만 그의 욕심은 끝이 없다. 水일간은 일간 자체가 원하는 용신이 목인데 일지에 토를 가지고 있어 관일주의 특징이 나타나지 않는다. 잘 변한다. 사유축이 만나면, 인성이 되니 관의 기운을 설기 시키고, 해자축을 만나면, 비겁이 되니 관을 무시한다. 일지를 거부하는 관성일주다. (자기비관적이고 타고난 것을 거부하는 일주) 용신은 내 마음이고 (목) 배우자는 (토)여서 배우자가  내맘을 받아 주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水일간 官星일주의 특징은 배우자와 불평불만이 많고 자기 타고난것에 대한 불평불만, 신경쇠약, 우울증을 동반한다. 자기가 처한 환경이 나쁘다고 생각한다. 좋은점은 물러날줄을 아는데 너무 물러서면 자살한다. 떠날줄 안다. 종교가가 된다. 진술축미 편관일주는 자살을 많이 한다.  (교회나 절로 가라고 해라) 속세를 떠날줄 알고 양보할줄 알고 물러날줄 안다. 자식복이 없다.


4)시주

-일시가 형충이면 부부 해로어렵다.

-계축, 계미, 계사 일생이 갑인시를 만나면 노상횡액이나 부상을 당할수 있으니 주색이나 차를 조심하라.

-여명 시상 상관은 바람기가 다분하다. 단 상관용신은 그렇지 않다.

-시상 편관이 격이 좋으면 고위경찰이고, 아주 좋으면 내무부 장관도 한다.

*12운성으로 보는 시주

-시지가 장생이면 자녀와 부하가 훌륭하고 만년이 안락하다

-시지가 목욕이면 말년에 곤경에 처하고 자식이 속을 썩이며, 여자의 경우는 고집불통이다. 甲子日과 辛亥日에 난 여자는 특히 흉하다

-시지가 관대면 자식이 발달한다. 그러나 사욕을 너무 부리면 패가망신한다

-시지가 임관이면 자녀가 발달하고 효도한다

-시지가 제왕이면 자녀가 성공하여 가문을 빛낸다.

-시지가 쇠면 한가지 재능으로 출세할 수 있다.

-시지가 병이면 재혼할 우려가 있고 戊申日, 癸酉日은 특히 그렇다. 시지가 병이면 자녀의 일 때문에 걱정이 많다.

-시지에 사가 있으면 자녀와의 인연이 박하고 자녀의 봉양을 받지 못하며 대가 끊어질 위험도 있다. 양자를 둘 가능성도 있다.

-시지가 묘이면 어려서 몸이 허약하고 자녀 때문에 걱정이 많다. 그러나 재물복은 많다

-시지가 절이면 아들이 없기 쉽고 자식덕이 없다. 여자의 경우는 조급하고 경솔하며 극부할 우려가 있다.

-시지가 태면 자녀가 본인의 산업을 변경하거나 헤어져 산다. 말이 많아 수다스럽고 감정의 기복이 심하다.

-시지가 양이면 늙어서 자녀의 봉양을 받는다. 그러나 형충이 되면 그렇지 않다


9. 일간의 강약과 용신

이제 초급 과정이 끝나고 중급 과정으로 들어갑니다. 단순하게 설명한 사주 세우는법에서 단식 판단까지 공부했는데, 이제부터는 정신 바짝 차리고 따라와야 합니다. 중급과정에서는 일간의 강약과, 격을 조절하는법, 억부, 조후, 통관, 병약, 기타 용신의 개념등을 공부 할것입니다. 사주란 월과 일간을 중심으로 균형을 맞추어야 하는것이니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강하고 왕한것, 약하고 쇠한 것을 구분하여 극할것인지, 설할것인지를 결정하고, 도와줄것인지 방어를 할것인지를 구분하여야 할것입니다. 그리고 사주에 자주나오는 용어에 대한 이해도 있어야 하겠습니다.


가. 용신과 기신

사주를 풀이 하는데 있어 중요한 단어가 있는데 그게 용신 이라는 단어입니다. 用(쓸용) 사주에서 사용한다는 말인데, 보통 용신의 쓰임을 모르면 용신만 달랑 잡아놓고 만병통치약인양 용신이 운에서 왔으니 무조건 좋다. 또는 용신이 왔는데, 운이 않좋은건 사주가 안맞는것이다. 라고 치부할수 있습니다. 그러니 용신이 만병통치약이라는 개념은 버리고 용신의 사용처와 사주 구성상 용신이 왔을때 일어날 수 있는 일을 연구하는 공부를 해야겠습니다. 그리고 용신을 극하는 기신(忌), 용신을 이롭게 하는 희신, 그 희신을 극하는 구신, 사주내에서 아무일도 안하는 한신에 대해서도 알아야 합니다.


1) 用神 : 사주의 균형을 맞추고 일간이라는 본인을 이롭게 하거나 사회성을 좋게 만들 수 있는 것을 말하고, 사주가 쓰는것이라는 의미에서 쓸용자를 써서 사주가 쓰는 신이라는 뜻입니다.


2) 喜神 : 희신은 용신을 돕는 것으로서 한마디로 요약하면, 用神의 用神이라 하겠습니다. 용신의 보좌관이라 할 수 있으며, 용신을 기쁘게 한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가장 주의할 점은 용신을 생해주는 것이 무조건 희신이라고 보면 절대 않되고 말그대로 용신을 기쁘게 한다는 뜻입니다..


3) 忌神 : 기신은 사주에서 가장 병이 되는 것이나 용신을 파극하는 신으로 역적신 또는 반역신, 이라 할 수 있습니다. 


4) 仇神 : 구신은 기신을 생조하여 반역에 동조하는 것으로서 기신을 돕고 희신을 극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신은 들어내놓고 나쁜짓을 하지만 구신은 숨어서 기신을 조정하니 더 나쁜놈을 말합니다.


5) 閑神 : 한신은 사주내에서 놀고 있는놈을 말합니다. 한량이라고 아시죠? 할일없이 빈둥거리는사람, 사주중에서 희신이나 또는 기신으로도 작용하지 않은 것으로 길흉간에 아무런 작용을 하지 않는것을 말하는데, 단 행운의 변화에 따라 合,沖,刑 등을 만나게 되면 喜忌의 길흉작용을 나타내므로 주의하여 추명해야 합니다. 


6) 病神 : 병신은 용신이나 일주를 극해하거나 돕는자로서 忌神과 같은 뜻으로 통합니다.




7) 藥神 : 약신은 병신을 극제하는 신으로 희신과도 일맥상통하는데, 즉 희신을 도와서 충성하는 자 로 救神이라고도 하며 참모관과 같습니다


나. 일간의 왕쇠강약

일간을 월령과 대비하여 왕쇠강약을 구분하고, 억부용신을 쓸것인지, 격용신을 쓸것인지 기타 어느 용신을 잡아서 쓸것인지를 정하는것인데, 일간이란 자기 자신을 말하는 것이니 내가 살것인지 남을 잘 되게 할것인지 구분을 해야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나온게 신강, 신약 이라는 말이 나옵니다. 일간이 강하면 신강, 일간이 약하면 신약이라고 하는데, 신강, 신왕, 신쇠, 신약에 따라 용신잡는법이 달라집니다. 왕쇠강약에 따라 억부용신이 달라질수 있는데, 왕쇠강약 구분없이 그냥 신강 신약만 구분하면 극해야할곳에 설하고, 설하여야 할것에 극하여 사주추명을 틀리게 하는 경우가 많으니, 가장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할것입니다.

대부분의 왕쇠강약의 판단은 월령을 중시하지만 연월일시의 상태에 따라 그 기준이 달라질수도 있습니다. 비록 출생월에서 힘을 받지 못 하더라도 년이나 일, 시에서 녹왕을 만난다면 쇠약하다 단정지을수 없으니, 월령이 중요하다 하여 월령에 너무 얽매이면 안될것입니다. 봄의 목이 비록 강하지만 금이 너무 많다면 목이 위태로운것이고, 화로써 금을 제압하지 않는다면 부유하지 못하고, 금이 토의 생조를 받는다면 요절하는 경우도 생기는것이니, 이것은 목이 봄이라는 월령을 얻었으나 주변 상황에 따라 약해진것이니, 월령도 중요하지만 월령에 억매이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래에 왕쇠강약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하겠으니 참조 하시고, 왕쇠강약에 따른 억부용신법을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1)왕

왕이란 비겁이 많거나 자오묘유를 두고 일간이 강해진경우를 왕이라고 합니다. 사주가 왕하면 우선적으로 극하는 것을 용신삼을수 있습니다.

ex)ㅇ 丙 ㅇ ㅇ....甲 丙 丁 丙

   ㅇ ㅇ 午 ㅇ....午 午 酉 午

위의 간단한 예를 들었습니다. 오월에 병화일주 왕이라고 합니다. 유월 병오일주 천간 지지로 비겁이 다자하니 일간을 극하는 관이 용신이 됩니다. 왕한 것은 극하는게 용신이 되는데 왕한 것을 설하는 식상으로 용신을 잡으로고 하니 용신운이 왔는데 그다지 좋은게 없더라 뭐 이런 말이 나올수 있습니다.


2)강

강이란 인성이 많거나 인신사해 생지를 끼고 강해진 것을 말합니다. 사주가 강하면 설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용신삼을수 있습니다.

ex)ㅇ 丙 己 ㅇ....丙 甲 癸 ㅇ

   ㅇ ㅇ 巳 ㅇ....寅 ㅇ 亥 子

위의 경우 생지와 인성으로 구성되어있는 사주를 만들었는데, 식상을 용신으로 쓸수 있는 경우 입니다. 하지만 천간으로 인성이 많은 경우 병이 되니 식신이 들어오면 용신인데 용신작용을 못하게 하는경우가 있습니다. 이러니 용신이 운에서 왔는데 더 나빠지더라 하는 말이 나오는것이고, 많은 것을 조절하는 병약용신으로 재성을 잡는경우도 있습니다.


3)쇠

관이 많거나, 일간의 근이 있고 약한경우를 쇠라고 합니다. 일간이 쇠하면 일간을 돕는 인성이 우선적인 용신이 될 수 있습니다.

ex) 戊 壬 戊 己

    申 戌 辰 未

위의 경우처럼 임수가 시지 신금에 근을 내리고 있으며 관살이 다자하여 일간이 쇠한 경우 입니다. 이때 다자한 관살을 제압하는 식상이 용신이 될 수 있지만 우선적으로 일간을 생하는 인성이 용신이 될 수 있으니 이사람의 진로에 영향을 미칠수 있습니다. 위의 사주같은 경우 식상이 원국에 있었으면 식상을 사용하는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억부라는 원칙에서 벗어났으니 가정적인 용도 즉 가정의 화목을 위한 용도가 아닌 막힌 것을 해결하는 병약의 용도로 사용하게 되는것이기 때문에 여자들경우는 꺼려서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막힌일은 해결되겠으나 가정은 엉망이 될 수 있으니 아픈곳에만 쓰는 단방처방이 되는것입니다. 따라서 우선적으로 원국에 있는 인성을 용신삼습니다.


4)약

식재가 많거나 일간의 근이 없이 약한경우를 약이라고 합니다. 일간이 근없이 약하면 상황에 따라 강한 오행을 거슬리지 않고 세력을 따라가는 것이 좋으며, 대립구조일때는 통관시켜주는 것이 더 좋을때도 있습니다.

ex) 丙 乙 庚 戊

    戌 巳 申 午

위 사주의 경우 일간이 근없이 약해져있습니다. 하지만 기세가 어느 한쪽으로 치우친 것이 아니고 식상과 관의 대립 구조입니다. 이런 경우 인성이 근이 있어 식상을 조절하면 관도 살고 자신도 살게 되는데 인성이 없으니 할수 없이 재성으로 통관을 시켜줍니다. 약하여 일간을 돕는용도가 아닌 격이라는 월령을 돕는 통관의 경우 사후 약방문과 같습니다. 사고터지고 해결해주는 용도의 귀인을 말하는데, 이런 것은 크게 권장할게 아니라고 하겠습니다.

ex) 丙 乙 丁 戊

    戌 丑 巳 午

위 사주의 경우 근이 없고 식재로 구성이 되었습니다. 보통 세력을 따라간다고 하여 식재운을 살면 좋은것인데, 문제는 일간이 근이 없고 약한 경우 대책이 서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인성이 온다거나 비겁이 운에서 와서 좋을것이 없고, 식재운을 산다고 하여 특별히 어떤일이 일어나는것도 아닌데, 흔히 말하는 그날이 그날인 사주를 말합니다. 딱히 잡을게 없어서 식재를 따라갔으니 그냥 식신생재로서 살아가는것입니다. 사주보기 애매해지는 것이 근없이 약하여 대책이 안서는 경우입니다.


*조금은 예외의 경우라고 할수도 있는데, 인성은 많은데 일간의 근이 없는경우가 있습니다. 이런경우에도 용신잡기가 애매해 지는경우가 많습니다. 인성이 많아서 관을 쓰기도 힘들고, 그렇다고 인성을 두둘겨 패는 재성을 쓰기도 어렵고, 일간이 근이 없으니 식상으로 수기유통도 어려운 경우가 있는데, 보통 이런때는 그냥 겁재로써 다자한 인성을 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 있어서도 특별히 좋다라기 보다는 그저 그렇다 라는 정도를 말합니다.


다. 용신의 종류


1) 격용신

격이란 월지나, 월지에서 투간한 것을 격이라고 하여 사회적인 쓰임이나 집안성등을 관장하는것인데, 이것을 조절하는 것을 격용신이라고 합니다. 격용신은 격이라는 사회성을 조절하는 것이니 격용신이 작용하는 것은 사회적인 성취도, 그 사람의 높낮이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격용신이 하는일은 격이라는 적성에 맞게 진로를 정하는 일이나, 사회적인 높낮이를 조절하는것, 대외적인 일을 관장합니다. 보통 월령이 어떤 육친이냐를 따져서 길신은 순생하고 흉신은 억제하여 용신을 잡습니다. 길신이란 식신, 정재, 정인, 정관 등을 길신이라 하여 순생하는것이니 식신은 재성, 정재는 식신, 정인은 정관, 정관은 정인을 용신으로 사용하고, 흉신은 억제하는데 흉신이란 상관, 편재, 편인, 편관을 말하니 상관은 정인, 편재는 비견, 편인은 편재, 편관은 식신으로 용신을 삼는 것을 말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차후에 격에 대한 설명에서 하겠습니다.



2) 억부용신

억부란 강한 것을 억제하는것과, 약한 것을 돕는 것을 말합니다. 사주 여덟글자를 저울질 하여 월령대비 일간이 약하냐 강하냐를 놓고 저울질 하여 약하면 돕고 강하면 극제 하는 것을 용신으로 잡는데, 억부는 사주 여덟글자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것이니 인간적인 관계나 횡적인 관계의 조절을 말합니다. 억부용신이 하는 것은 가정의 편안함, 금전, 자신이나 주변사람들을 기쁘게 할수 있는 시험 합격, 건강, 부부관계 등을 주로 관장합니다. 용신을 잡는법은 사주가 신왕할 때, 즉 비견,겁재가 왕할 때와 정인,편인이 과다할 때 신강사주가 되는데, 이 때는 관성이나 재성 또는 식상을 용신으로하여, 강한 것을 눌러주거나 그 강한 힘을 순리대로 빼내야 된다는 뜻입니다. 이때는 일간의 왕쇠강약을 구분하여 용신을 정하여야 하는것과 명조가 신약할 때 몸(일주)을 도우는 용신법이 있습니다.


가) 억제용신


① 비겁이 많아 보통 신왕(中强)시는 관살을 用합니다. (剋法) 이 중에서 비견이 많을 때는 편관, 겁재가 많을 때는 정관을 용신으로 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② 印多하여 보통 신왕(중강)할 때는 재성을 用합니다. 역시 정인이 많을 때는 정재, 편 인이 많을 때는 편재가 좋습니다. 다만 정인은 길신이라 재성으로 치는 것 보다는 식재로 설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③ '太旺者는 호설정영이니 의설위용이라' 이 말은 비겁이 많아 태왕하고 재관이 무력할 때는 식신이나 상관을 용신으로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는 뜻입니다. 약한 관성 을 쓰려다가는 자칫하면 反剋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인데, 관이 없거나 관이 무력할 때 어쩔수 없이 쓰는것입니다.

④ 신왕한 사주에 食傷이 있으나 미약할 때는 재성을 用합니다. 이 말은 再洩작용으로써 兒又生兒란 뜻을 의미하기도 하며, 한편으로는 재성이 약한 식상을 파극하는 인성을 막아 주는 의미도 있읍니다.


⑤ 비겁이 많아 신왕한데 재관이 미약하면 식상을 用합니다. 이 말은 다른 이름으로 食神 生財, 傷官生財라고 합니다.


⑥ 신왕한 사주에 관성이 있으나 미약하면 재성을 用합니다. 이 말은 財滋弱殺로써 약한 관성을 재가 生官 또는 살을 돕기 때문입니다.

⑦ 極太旺者는 從法을 참고합니다.


나) 부법용신


① 식상이 많아 신약할 때는 인성을 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식신이 많을 때는 편인 을, 상관이 많을 때는 정인을 용하는데, 비겁으로 일주를 도와주는 것도 약하나마 용신으 로 쓰기도 하는데 주변상황을 잘 살펴야 하고, 식신의 경우 길신이기 때문에 편인으로 조절하는데 있어서 어쩔수 없이 쓰는것이지 이런 경우 편인이 운에서 와서 좋을 것은 없습니다.


② 재성이 많아 신약한 명을 재다신약 사주라 부르는데, 이 때는 비겁을 用하는 것이 가 장 좋습니다. 정재가 많을 때는 겁재를, 편재가 많을 때는 비견을 쓰는 것이 좋은데, 정재는 길신이기 때문에 정재가 많을때 겁재를 用하는 것은 '恩중의 害'나 배신 또는 손재가 있을 수도 있으니 잘 살펴야 합니다.


③ 관성이 많은 신약사주는 인성을 用하여 관인상생 또는 살인상생으로 통관시키는 것이 가장 좋은 용신입니다. 간혹 七殺(편관)로 인하여 신약할 경우 羊刃또는 겁재로 유도하여 合殺하여 用하기도 하는데 이것은 羊刃合殺格이라 하며, 大權을 쥘 수 있는 命으로 보기도 합니다.


④ 칠살이 많고 인성이 없이 신약할 때는 식신이나 상관을 用합니다. 이를 가리켜 食神制 殺 또는 傷官制殺이라 하는데, 이 경우는 주위의 상황을 잘 살펴서 정해야 합니다.


⑤ 極太弱時는 從法을 참고합니다.


3) 조후용신

조후란 한난조습 이라는 사주의 온도를 조절하는것입니다. 사주내에 있는 목화토금수 오행이 계절적으로 따뜻하고, 차갑고, 습하고, 조열하여 잘 살수 있을것인지 못 살것인지를 결정하는것이니 조후 용신이 하는일은 일신상의 편안함을 조절합니다. 개인적으로 편한것, 게을러지는 것 등을 말하는데, 흔히 찢어지게 가난하다가 복권 당첨된사람, 나이들어서 놀아도 주변에서 뭐라고 하는 사람이 없는 것 등을 말합니다. 조후는 온도를 맞춰준것이니 사람을 게으르게 할수 있습니다. 마치 추운 겨울에 따뜻한 태양을 보는것과, 더운 여름에 시원한 그늘을 보는 것 같은 효과를 발휘 하는데 이렇게 되면 사람이 졸립고 게을러 지게 되는것과 마찬가지 효과를 나타내는것이죠. 주로 일신상의 편안함과, 질병을 관장합니다. 이 조후론에 대하여는 '窮通寶鑑'이란 책에 자세히 기록되어 있는데 우선 여기서는 기본적인 것만이라도 알면 되겠습니다.

조후용신을 알기 위해서는 천간의 寒暖(한난)(熱(열))과 지지의 燥濕을 먼저 알아야 되는데 간지의 寒暖燥濕은 不一不二하다.


① 천간 : 西北金水, 즉 庚辛壬癸己는 寒하고 東南木火, 즉 甲乙丙丁戊는 暖(난)합니다.


② 지지 : 寅卯巳午未戌 은 燥하고 申酉亥子丑辰 은 濕합니다.


사주에 한습이 태과한 명은 매사가 더디게 이루어지거나 생산이 어렵고, 반대로 조열이 태과한 명은 예측키 어려운 화를 입기가 쉽습니다. 고로 사주에 조후가 되어있지 않고 편중되어 있는 명은 中和나 和氣되는 운 즉 조후가 이루어지는 운에 크게 발전합니다. 예를 들어 '金水傷官에 喜見官'이라는 말은 조후를 두고 한 말로서 신약신강이나 格用에는 어긋나는 것 같지만 그 이치를 깨달으면 깊은 뜻이 담겨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말해 조후용신이란 사주를 살펴보아 명조가 메말라 있으면 촉촉하게 적셔주고, 열받아 있거나 뜨거우면 식혀주고, 젖어 있으면 말려주고, 얼어 있거나 추우면 덥혀주고 녹여주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4) 병약용신

병약이란 사주에서 나빠진 것을 조절하는 걸 말합니다. 격이 인성격인데 재성이 옆에 있으면 격에 대해서는 병이 되는것이죠. 이때 겁재가 조절하면 이걸 인성격에 대한 약용신이라 합니다. 또는 사주에서 어느 한 오행이 많아서 한쪽으로 치우쳐 있는데 이것을 조절하는 것을 약용신이라고 말합니다. 약용신은 단방처방처럼 급하게 약이 듣는것입니다. 감기 걸린 사람에게 종합감기약 먹이는 것처럼 한방에 듣는 것을 말하니, 병약용신의 사용처는 각종 인간사에 다 통용이 되지만 길게 적용할 수는 없는것이고, 그냥 간단한 시험, 매매, 계약, 같은 일의 성패를 볼때 볼수 있습니다. 자평서와 명리정종는 '四柱에 有病이면 方爲貴요 無病이면 不是奇라, 病重無救하면 壽夭則貧이요, 病重有救면 壽長富貴라. 格中如去病이나 運入藥運이면 財綠身常壽라' 하였다. ('사주에 유병이면 방위귀요 무병이면 불시기라, 병중무구하면 수요칙빈이요, 병중유구면 수장부귀라. 격중여거병이나 운입약운이면 재록신상수라)


이말은 사주에 일주나 용신을 해치는 흉신에 해당하는 병이 없으면 平人의 命이고, 오히려 사주에 병이 있으면 귀한 명이 될 수 있는데, 병이 중하고 藥을 얻지 못하면 단명하거나 빈천하게 되고, 병이 중할지라도 약을 얻으면 대부대귀하고 장수할 수 있다고 설파한 말이다. 특히 명중에 병이 있는데 운이 다시 병운으로 들어가면 죽을 것이요, 약운으로 들어가면 병이 깨끗하게 낫는 것은 물론이요 복록이 따르고 大發합니다. 사주에 병이 있고 약운이 올 때는 오히려 어떤 면에서 보면 용신운보다도 더욱더 발전하는 경우도 있다는 것입니다.


四柱의 病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는 柱中多者(3자이상)로서 오행의 中和를 해치는 일주의 병이 있고,

둘째는 상관, 七殺(편관), 梟神(편인), 羊刃(겁재) 등 흉신이 격국을 이루고 있는데, 制化할 수 있는 육신이 없거나 또는 격국용신을 剋害하는 병이 있습니다.


四柱의 藥은 세가지로 나눌수 있는데,

일주의 병을 고치는 日主之藥과 용신(=격국)의 병을 고치는 用神之藥, 그리고 행운에서 오 는 行運之藥이 있읍니다. 고로 간명할 때는 병의 유무를 먼저 알아낸 후에 병이 가벼운가 심한가를 파악하고, 또 약이 있는가 없는가를 살펴보아, 언제 약운이 들어오는가를 살핀다 면 命主의 成敗를 알 수 있는 것입니다.


5) 통관용신

통관이란 병약과도 비슷한데, 두 오행이 비슷한 힘으로 대립이 되어있을때 이것을 중간에서 조절을 해주는 용신을 말합니다. 육친적으로는 상관과 정관이 대립 되었을때 재성이 중간에서 중재를 해주는것이고, 오행으로는 금과 목이 대립 되었을때 수로써 유통을 시켜주는 것을 말합니다. 통관용신도, 병약용신과 비슷한 의미로 쓰는데, 사주 구성에따라 적용하는 것이 다릅니다. 신약한데, 통관용신을 쓰는 것은 사회적인 의미로 작용하고 신강한데 통관용신을 쓰는 것은 개인적인것과 사회적인 것을 같이 통괄하는것이니, 사주를 보고 판단해야합니다. 통관도 길게 적용할 수는 없는 것이고 간단한 일에 통용 되는경우가 많습니다.


통관용신을 오행과 육신관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오행 : 金木相剋에는 水가 통관이요,

木土相剋에는 火가 통관이요,

土水相剋에는 金이 통관이요,

水火相剋에는 木이 통관이요,

火金相剋에는 土가 통관입니다.


② 육신 : 비겁이 재성을 극할 때는 식상이 통관이요,

식상이 관성을 극할 때는 재성이 통관이요,

재성이 인성을 극할 때는 관성이 통관이요,

관성이 비겁을 극할 때는 인성이 통관이요,

인성이 식상을 극할 때는 비겁이 통관입니다.

이와같이 통관신은 制剋 당하여 약해진 것을 反生시켜 주는 역할을 하므로 害가 변하여 福이되는 것인데 통관용신을 파악할 때 주의 할 점은 첫째로 통관용신이 他神과 합이 되면 통관 불능으로 통관을 못합니다. 그러나 합신을 충할 때 발복하거나 대길하며, 반대로 원명의 통관용신이 행운에서 합이되면 매사가 묶이고 매우 심한 화를 당하기도 합니다. 둘째로 통관용신을 他神이 沖破하면 역시 통관 불능이나 沖,破神을 合化시켜주는 행운 에서 대길하며, 셋째로 통관용신의 위치가 너무 멀어서 통관의 작용이 너무 약하거나 불능일 때는 역시 행운에서 통관용신을 만날 때 대발합니다.


6) 전왕용신

대부분이 종이라고 이야기 하는것입니다. 종이란 쫓아가는것입니다. 사주에 일간을 제외한 나머지 오행이 하나의 무리를 이뤘을때 종이라고 하는데 종에도 조건이 있습니다. 그 조건이란, 기세를 장악한 오행의 무리가 월령에 왕지를 두거나, 조습이 갖춰지거나, 일간이 의지할곳이 없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월령에 인신사해나 진술축미를 두었을 경우 이 종이라는 것이 운에 따라 바뀔수도 있으니 종을 하여 변하기가 쉬워서 이런 경우 종을 하여도 귀하게 되기는 어렵고 그냥 세력을 따라 그날이 그날인 경우가 허다하며, 조습을 갖추지 못할 경우 귀하기가 어렵습니다. 화기가 치열한데 지지에 진토나 축토가 있다거나 하면 치열한 화기가 진토나 축토로 빠지게 되니 좋다하기 어려운것인데, 화 일간이 화를 보고 종했을때는 수기유통이라 하여 좋게 쓰는경우가 있으나 조습이 갖춰지지 않은 종은 크게되기 어렵고 그냥 갖춰진 상황에서 그날이 그날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종 했느냐, 세력을 따랐느냐는 종을 하여 귀격이 되었을경우와 세력을 따라서 일간이 의지할수 있는 오행이 와서 왕자충발을 하여 천하게 되었느냐를 구분할줄 알아야 합니다.


전왕격에는 비견,겁재가 용신이요,

종강격에는 정인.편인이 용신이요,

종아격에는 식신,상관이 용신이요,

종재격에는 정재,편재가 용신이요,

종살격에는 정관,편관이 용신이며,

또한 전왕이나 종하는 사주는 왕한 세력을 따르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종세의 식신 상관을 만나 洩氣하는 것도 대단히 좋아하니 이점 유의하여 추명해야 하겠습니다.


용신의 사용처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했습니다. 사주를 보는것인 이런게 다는 아닙니다. 전체를 봐야 하는데 전체를 보기전에 부분을 보는 한 과정으로 용신을 이해 하시면 되겠습니다.


10. 격국과 격용신

 가. 格局의 의의

사주명리학의 생명은 격국에 있다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격국이란 운명의 근본으로서 사주의 짜임새요 형상이며, 부귀빈천을 정하는 그릇으로 사주의 높낮이를 정하는것이니 격국을 모르고 정확한 운명예측은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명리학을 연구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격국과 용신의 벽에 가로막혀 학문의 완성을 이루지 못하고 좌절하거나 결국은 포기하고, 끝내는 격국용신을 무시한체 단식판단에 빠지거나, 그냥 사주의 중화에 치우친 억부용신만 잡아놓고 만병통치약인 듯 하여 사주의 본뜻을 흐리게 되는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격국용신을 완전히 이해하고 꿰뚫어보기란 참으로 어려운 것입니다. 그러나 한가지 분명한 것은 사주의 격국(구조,짜임새)과 용신(주체,쓰임새)이 아무리 난해하고 복잡하더라도 그냥 지나쳐서는 안된다는 사실이고, 또 어떻게 하면 정확한 격국을 정하여 활용할 수 있는가를 연구하는 자세가 필요한 것입니다. 격국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해놓은 책은 자평진전이니 나중에 시간이 되면 자평진전 원문을 보고 연구 해 보시기 바랍니다. 


  나. 用神의 의의

격국이 그 사주의 높낮이와 태어난 집안의 가풍이나 국가를 말하고, 사람의 적성을 말해준다면 용신이란 사주의 쓰임새요 핵심이며, 길흉화복을 결정하는 작용의 주체이기 때문에 그 사람의 진로를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용신은 사주의 주인인 日主(日干)를 보호하고 때로는 통제하며, 일주의 위임을 받은 통치자로서 격국을 대표하고 운로를 주관하는 명령자인 것입니다. 한마디로 말해 사주팔자중 가장 필요한 것으로서 나를 위해 제일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용신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한나라의 수상이며, 격이라는 자동차를 운전하는 운전자이자 자동차의 엔진인것입니다. 따라서 격국을 정하고 용신을 정하면 사주라는 자동차가 어떤 크기이고 그 자동차를 움직이는 엔진이 어느용량이라 어떤 속도를 가지고 도로에서 주행을 하느냐를 설명할수 있습니다. 이것은 사람이 어느위치에서 어느정도 힘을가지고 사는지를 판단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주에 있어 용신은 마치 龍의 그림을 그릴 때 마지막에 용의 눈을 그리는 것처럼 대단히 중요하고 어렵다고 표현했던 것 만큼 용신을 잡는 것은 어려운 것이며, 이처럼 사주의 핵심을 차지하는 용신이 순수하고 튼튼하며 능력이 있을 때 사주가 빛이나며, 용신이 미약하거나 불분명할 때는 운명의 성패를 장악하는 힘과 능력이 약해지니, 용신의 상태와 주변관계를 잘 살피는 것이야말로 사주를 잘 파악하는 지름길이 되는 것입니다.


 다. 격국용신과 제반관계

격국용신을 日主와 運路에 비유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일주가 自身(己身)이라면 격국은 가정이요, 격국이 가정이라면 용신은 家長이요 세대주이며, 운로는 그집안의 家運에 해당됩니다. 또 일주를 국민에 비유한다면 격국은 국가로서 민주주의인지 공산주의인지, 자본주의 국가인지 사회주의 국가인지를 나타내는 것이며, 용신은 그 나라를 통치하고 있는 대통령이나 수상과 마찬가지이고, 운로는 그 나라의 국운이 될 것이며 나아가서는 그 나라의 역사가 되는 것입니다. 이 처럼 사주에서 격국과 용신, 일주와 운로는 서로 상이 하면서 공존하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니 어느것 하나 소홀이 대할수 없습니다.

 

 라. 격국의 종류

격국은 크게 월주를 보아 정하거나 사주전체의 상황을 보아 정하는데, 격국의 구분은 일반적으로 정격과 편격 두가지로 나눕니다. 정격은 일명 내격이라고도 하는데 사주 전체의 70~80%가 여기에 해당하며, 그 종류는 우리가 앞에서 공부한 육신을 위주로 식신격, 상관격, 정재격, 편재격, 정관격, 편관격, 정인격, 편인격으로 나누어 팔정격이라고 합니다. 여기에 학자마다 약간 다르기는 하지만 월지가 비견,겁재가 될때에는 격으로 취용하지 않고, 단 월지가 양인이거나 건록에 해당될 때 양인격과 건록격으로 구분하여 팔정격에 이 두 격을 합하여 십정격으로 나누기도 하는데, 세상이 다변화되고 개인주의화 되었으니 8정격만 공부하기 보다 10정격을 공부하는 것이 현명할 것 같습니다.

편격은 일명 외격이라고도 하며, 사주의 상황에 따라 종격과 화격, 특별 외격(잡격) 등 크게 3종류로 나눕니다. 종격은 종왕격, 종아격, 종재격, 종살격, 종강격 등 5종류로 구분하는데 진정한 종격은 만나기 어렵고 종격 비스므레한 것을 만나기는 쉽습니다. 진정한 종이 아니라도 운로를 예측하는 것은 비슷하나, 사주라는 그릇의 높낮이가 달라지니 진정한 종격은 대인지상이고 진정한 종격이 아니면 그냥 그날이 그날인 평범한 사주인것입니다. 화격은 천간합을 위주로 甲己合化土格, 乙庚合化金格, 丙辛合化水格, 丁壬合化木格, 戊癸合化火格 등 5종류로 구분합니다. 화격도 화격을 이루는 이론이 있으니 일간이 천간에서 합하였다고 모두 화격으로 보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특별외격은 일명 잡격이라고도 하는데 괴강격, 일귀격, 시묘격, 잡기재관인격, 사위순전격, 천원일기격, 비천록마격 등 수십종에 달하지만 그다지 중요한 것은 아니고 그냥 일반 내격과 화격, 종격, 이론만 자세히 공부하여도 될것이라 생각됩니다.


 1) 正格의 성립

정격은 앞서 말한대로 內格이라고도 하는데, 사주 오행의 常理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것으로 정격, 또는 단순격이라고도 한다. 日干을 月支(司令,환경,기후)에 대조하는 것을 기준으로 삼는데 사주 전체격의 70~80%가 정격에 해당된다. 정격을 정하는 법에는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원칙이 있습니다.


正格을 정하는 원칙

① 月支 暗藏干 중에서 투출한 천간을 일간에 대비한 육신이 정격이 된다.

 월지 암장간 중에서 두개 이상 투출시는 正氣로 정격한다.

(만약 正氣가 투출되지 않고 初氣와 中氣 두가지만 투출되었을 경우에는 節氣의 심천 즉 무엇이 사령했느냐와 강한 자를 정한다.)

③ 월지 암장간 중에서 比劫은 투출하더라도 정격하지 않는다.

(그대신 건록격과 양인격을 외격으로 보는 경우임.)

④ 월지 암장간 중에서 無透出時는 정기나 柱中 제일 강자로 정격한다.

⑤ 子午卯酉월은 무투출이라도 正氣로 정격한다.


예를 들면 갑인월 정화 일간의 사주가 있으면 이것은 인중 갑목이 투간되었으니 갑목은 정화의 정인이니 이것을 정인격이라 한다.

1)ㅇ 丁 甲 ㅇ.... 2)丙 丁 甲 戊

  ㅇ ㅇ 寅 ㅇ....   午 未 寅 午

예제 2번은 인중 병화 갑목 무토 세가지가 투출하였는데, 이중 격으로 잡을수 있는 것은 무토와 갑목밖에 없습니다. 월에서 투간하였더라도 일간과 같은 오행은 일단 격을 잡는데 있어서 제외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인중 무토는 경우에 따라서 격으로 작용할수 있지만 격을 취용하는데 있어서 원칙은 1,월령본기, 2. 월지 사령, 3.월지장간의 월상투간, 4.월지 장간의 시상투간, 5. 세력 이런 순서입니다. 예제 2번의 경우 월령본기 갑목이 월상에 투간하였으니 격 잡는 순서의 1, 3번의 원칙에 합당하니 이것은 정인격입니다. 하지만 격이 분산 되어 있는 것은 사실이며, 월을 조절해줄 상신이 없으니 격의 등급은 떨어지게 되는것입니다. 간단하게 정인격을 예로 들어 설명 하였습니다만 나머지 격국도 이와 같은 원칙에서 격을 잡으면 될것입니다. 그리고 예외로 격을 잡기가 애매한 경우가 있습니다. 천간의 양간은지장간중 음간에 근을 내릴수 있으나 음간이 양간에 근을 내리기 어려운 경우가 있으니 이 경우 격을 잡기가 참 애매할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예제 3)번이 그러한 경우라 하겠습니다.


3) ㅇ 己  乙  己.......4) 丙  己  乙  己

   ㅇ 丑  亥  巳.......   寅  卯  亥  未

예제 3번의 경우 해월 기토가 월상에 갑목 대신 을목을 투간하였습니다. 이럴 경우 본기는 해중 임수 정재이지만 투간은 중기인 갑목 대신 을목이 투간되었습니다. 월상에 있기는 하지만 이것을 편관격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 사령이 갑목 사령이라고 한다면 편관격으로 인정해줄수 있지만 그냥 정재격이라 보아도 무리는 없습니다. 이런 경우 예제 4번처럼 주변 세력이 천간 을목을 지원해줄 경우 편관격이라 할수 있습니다. 지지에서 해묘미 목국을 이뤘으니 월령 해수는 정재로써의 역할보다 편관으로써의 역할을 하게 되는것이니 예제 4번은 혼잡된 편관격이 되었습니다. 사주에서 월지 지장간의 오행이 두개 이상 투간된 것을 분산이라 부르며, 이런 경우 사람의 진로나 적성을 잡는데 있어 그 오행에 해당하는 적성분야에 분산된 관심을 갖게 되는경우가 많으며, 월지 지장간중에 들어있는 오행과 음양이 다르게 투간되면 혼잡이라고 하여 격이 깨끗하지 못하니 격의 급수를 좀 낮추게 됩니다. 

이와 같이 격국이나 용신도 일간을 중심으로 하여 월지에 대한 관계를 철저히 이해하고 분석하여 사계절의 특성을 구분하듯이 오행의 강약과 合,刑,沖,破,害의 작용, 또 육신의 상호관계를 잘 살필수 있도록 설정한 것이니, 정확한 판단과 올바른 통변만 가능하다면 운명 또한 측정 예지하기가 그리 어렵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격국용신을 정할 때 참고사항


1.격국(신체,국가)과 용신(정신,통치자)은 강해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니 格局用神(=格用)은 建旺한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그러므로 生月에 通根(뿌리를 깊이 내린 것)함이 길하고 천간에 투출해야 대길하며. 희신,약신 모두 생월에 배정하여 유근,무근을 살펴 통근함을 요하고, 다른 간지에서 생조함을 좋아합니다.


2.격용은 우선 月柱(월지장간)에서 정하고, 월주에 없을 경우에는 時干에서 취하고, 월시에 모두 없으면 年에서 취합니다. 그 중 강한 것은 取用하고 약한 것은 버립니다.


3.격용이 생월의 정기 사령이면 80%이상 정도의 능력을 발하고, 중기나 초기는 60% 정도의 능력이 있다고 판단하면 되겠습니다. 그러므로 타주에 있는 격용도 월지장간을 통하여 천기가 들어오기 때문에 격용의 강약을 꼭 월지에 대비하여 왕쇠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4.격용의 四吉星(財,官,印,食)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생조를 요하므로 생조하는 육신을 용신으로 정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사길성은 생조하면 貴命으로 길복의 공을 세우고 제화(相剋,干合,刑,沖등)하면 귀기와 덕행을 망각하고 君(주인)을 배반하거나 원망하기 쉽습니다.


5.四凶星(七殺,傷官,梟神,羊刃)은 剋,制,合化를 필요로 하기때문에 제화하면 복명으로 변하여 殺氣와 천행을 망각하고 복종을 잘하며 공을 세우며 그중에서도 剋制는 통제하는 것으로써 권력이나 힘을 이용하여 강압호령하여 종(아랫사람)을 부리는 것과 같으니, 겉으로는 복종하는 듯하면서도 속으로는 원망과 반항의 요소가 숨어 있어 권력이 약해지거나 없어지면 후환이 따른다. 그러나 化는 善化라 자애와 덕으로써 종을 부리는 방법이니 진심으로 복종하면서도 전력투구하고 운이 떠난 뒤에도 오히려 종의 은덕을 받을 수 있습니다.



6.四吉星은 몸에 좋은 良藥이나 보약에 비유할 수 있고, 四凶星은 독약과 같습니다. 그러나 양약이나 보약도 지나치면 오히려 몸을 망치거나 중독이 되고, 독약도 알맞은 분량으로 꼭 필요한 곳에 쓰이면 훌륭한 靈藥이 됩니다. 그러므로 독약이 변하여 양약이 될 수있고, 보약도 과하면 사람을 해치는 것처럼 명리의 이치도 이와 같습니다.


7.격용신이 명조내에 하나만 뚜렸이 있으면 淸吉한 命입니다. 특히 干支에 同柱해 있으면 最吉한 것으로 해석합니다. 격용신이 둘이상 투출하거나 중복되어 있으면 강하기는 하나 탁하여 좋지 못합니다. 격용신이 셋이상 중복되거나 혼잡하면 亂立으로 정신이 혼탁하고 잡한 것과 같아 공을 세우기 어렵습니다. 하나의 임금에 셋 이상의 수상이 있는 것처럼 중론통일이 어렵고 세력 갈등이 심해 매사에 말썽이 따릅니다. 그러므로 격용신이 주내에 여러개 있으면 제하거나 합하여 없애는것이 吉합니다.


8.격용이 吉星일 때 이것을 합하거나 극하는 것이 忌神이 됩니다. 격용이 凶星일 경우에는 이것을 생부하는 것이 기신입니다. 기신은 합,충,공망 등으로 제화되는데 이 기신을 제화시키는 것을 구제의신이라 합니다. 사주에 기신이 많고 구신이 없으면 일생 빈명인데 구신운이 오면 약간은 발전합니다.


9.남녀 모두 격용을 정할 때 財官을 중요시 합니다. 財는 양명의 근본이요 남자에게는 처가되고, 官은 남자에게는 직책과 명예와 자식이 되고, 여자에게는 남편이되는 까닭입니다. 그러므로 재관을 가장 필요로 하는데, 사주에 재관이 있더라도 건왕함을 필요로 합니다.


10.희용신을 파악할 때 일주(억부)의 희신 (個人用)을 보고 격용에도 희신(社會用)을 살펴봅니다. 자신(억부)에 희신이 있어도 격용(정신)에 희신이 없으면 사회(직책,명예,사업)에 큰 발전이 없고, 정신(격용)에 희신이 있으나 자신(억부)에 희신이 없으면 사회능력은 있으나 신체,가정,내면적인 면은 약하다고 하겠습니다.


11.신강자가 공통적으로 원하고 희구하는 것은 財,官,食傷 순이며, 신약자가 공통적으로 희구하는 것은 印星,比劫,羊刃을 원합니다.


12.격용의 등급을 크게 세가지로 구분한다면 上格,中格,下格으로 나눌수 있읍니다. 상격은 일간과 격이 모두 강한데 재,관,인 등의 길성(희신)이 있는 격이고, 중격은 일간은 약하고 격이 강한데 일주를 도우는 희신이 있는 격이다. 하격은 일간이 약하고 격이 강한데 기신이 있거나, 일간이 강하고 격이 약한데 격용을 극제하는 기신이 있는 격을 말합니다. 여기서 그러므로 군왕신왕이란 일주도 강하고 격용도 강한 것처럼, 몸과 마음이 모두 튼튼하고 건전하니 上格으로 좋은 命造라 하겠습니다.



가) 정관격

정관 격이란 월지가 정관이거나 월지 지장간에서 투간된자가 정관일경우를 말합니다. 정관이란 겁재를 극하고 재성을 설하며 인성을 생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일간을 통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관은 일간의 체면을 상징하며, 공적인일과 사회적인 일을 관장합니다. 정관은 일간을 극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관격의 제일 용신은 정인이며, 관성은 나를 대변하는 것이니 재성으로 생조를 해줘야 합니다. 정관이란 일간이라는 나 자신을 통제하여 올바른 길로 인도하는 윗사람이니 강하다고 하여 이것을 형충파해 하는 것은 모두 하극상이 되어 격이 천해진다고 할수 있습니다. 즉 정관격이 형충파해 되는 것은 사회적인 쓰임에 있어서도 욕먹는 일이나, 험한일(피 보는것)을 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관이 형충파해가 되지 않고 정인이 보호하고, 정재가 양육하면 귀기가 넘치게되니 세인들로부터 존경받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정관이 정직하고 성실하며 명예를 중시여기고, 준법정신이 투철하다고 하여 존경을 받았으나 요즘은 단순하고, 체면을 따지며 고지식하다는 평을 많이 받으며, 자신이 준법정신이 강하기 때문에 아랫사람들로 하여금 잔소리가 많다는 평을 받는 것이 정관입니다. 관은 나를 극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관이 월령에 있고 타지에 관성이 하나라도 더 있으면 나를 극제하는 것이 많으니 과도하게 자신의 주어진 업무에 책임을 지려하니 완벽주의자로 변할수 있습니다. 정관이 형충파해가 없고 일간과 정관이 모두 강하면 남녀모두 귀하게 되는데 여자는 남편과 자식의 성공을 기대할만하며, 일정기간 직장을 다니다가 결혼하여 남편을 내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정관의 성격(成格)

-월지가 정관이거나 월지에서 투간된 자가 정관 일때

-일간이 왕하고 재성이 과늘 생할 때

-일간이 약하고 정관이 강할 경우에 인성이 관성을 화하고 일간을 생할 때

-인성이 있는데 재성이 극하지 못하는 위치에 있는 경우

-상관이 정관을 극을할 때 정인이 상관을 제 하는 경우

-정관격에 관살이 혼잡하였는데, 합살유관하면 성격

-정관격이 합, 형, 충으로 파격될때, 다시 해소 될 경우 성격


-월지가 정관이거나 월지에서 투간된 자가 정관일때

1)壬 乙 庚 戊....2)乙 戊 丁 壬....3)戊 乙 壬 甲

  午 卯 申 午..... 卯 申 未 戌.......寅 巳 申 申

위의 세 사주 모두 정관격 입니다 1번은 정관이 월령이고 정관월령에 무임경 모두 투간되어 격이 분산 되었습니다 하지만 월상에 정관이 바르게 있고, 년주에 무토 재성이 정관을 생하고 있으며 월령에서 정인 임수가 투간되어 사주 여덟글자가 상생하고 있으니 귀한 사주가 됩니다. 2번 은 미중 을목과 정인이 투간하였습니다. 잡기월령인데, 이런 경우 세력과 사령을 보고 격을 취해야합니다. 자평진전에 나온 격국인데, 시에 을묘가 월의 정미보다 강하고 정임합하니 격의 작용이 상실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정관격이 되나 정관의 용신인 정인과 정재가 합하여 보좌해주는 육친이 없으니 고관무보가 되었습니다. 정관격이 되었으나 귀인이 없으니 7급이상 오르기 어려운 사주라 합니다. 3번은 신월에 임수와 무토가 투간되었습니다. 원래는 정인격이라 하여도 무리는 없는 경우 입니다. 자평진전에 나온 격국으로 설상공의 사주입니다. 월령이 정관이라 정관격이라 하는데 이경우도 사령을 보고 구분을 해야겠습니다. 왠만하면 정인격이라 불러도 되지만, 고전적인 의미로 월령용사지신이니 정관격 이라고 합니다. 일견하기에 별볼일 없어보이지만, 월에서 투간한 인성이 아름다워 보이는게 아마도 집안이 좋은게 아니였을까 추측해봅니다. 년상 겁재를 년지에서 극하니 경쟁자를 이길 형상이고지지 사화가 신금 정관을 보고 합하였으니 약간은 융통성과 약삭빠름이 보여졌을것이나, 지지에서 일어나는 일이라 겉으로 보기에는 성인 군자였겠으나 알게모르게 뇌물을 받거나 비리를 저지르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설상공 사주를 서락오는 이렇게 설명했네요. ‘ 관인상생하여 재성이 인성을 파괴하지 않은데다가 정관이 병령(사령)하였으니 진신이 그 쓸모를 얻은 형상이다 그러므로 대귀했다.’ 뭐 이렇게 설명했는데, 무엇보다도 정관이 신월에 경금분야에 사령했고, 용신 임수가 진신이니 용신이 힘이 있는것이고, 이 경우 자신이 잘난 것 보다는 주변의 힘을 입어 잘되는 경우가 많으니 상신의 역할이 중요한것 이라는 말이죠.


-일간이 왕하고 재성이 관성을 생할 때 상격이다.

1)丁 戊 乙 癸.....2)丁 庚 甲 辛

  巳 辰 卯 亥........丑 申 午 亥

이런사주 보기는 정말 어렵습니다. 자평진전에도 나오지 않습니다. 이유는 정말 좋은 사주이기 때문이죠. 두 개다 임의로 만들었습니다. 임상으로 구하기도 어렵고 고전에서 찾기도 어려운 사주이다 보니 어쩔수 없이 만들어야 하네요. 먼저 예제 1번은 묘월 무진일주가 시에 정인이 통기하였고, 진신입니다. 물론 을묘목이 화를 생하기는 어렵지만, 그래도 해수가 묘목을 만나 목생화를 하고 있으니 정관격에 정인 용신이 되었습니다. 일간이 무진하고 서있는데, 진토가 묘목을 보고 합을 하였지만 지지 사화가 진토를 생하고 있으니 일간도 왕하고 재성이 관성을 생하니 상격입니다. 예제 2번 사주는 오월 경신일주가 사주의 수기 유통이 잘되는 경우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경금이 정화를 보고 갑목이 정화를 생합니다. 경신일주가 일시에 록과 인성을 두었으니 약하지 않고, 정화가 월에 통근하고, 년지 해수에 근을 내린 갑목이 생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상신인 갑목이 진신인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희신이 해수에 근을 튼튼히 내려 생조하고 있으며, 두사주 모두 재성이 인성을 극하지 않는 위치에 있으니 상명이라 할수 있겠습니다. 두 경우 모두 어느운이 오더라도 특별히 나쁘지 않고, 좋은일이 많은 사주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아쉬운점은 이런 사주를 직접 보지 못하여 이 사주들이 무슨일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는게 좀 아쉽습니다. 1번은 융통성이 좀 부족한 고지식한 명이 될것이고, 2번은 다재다능한 사람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2번 같은 여자가 있으면 남자들이 참 행복하겠네요. 재생관도 잘되고 관인상생도 잘되고, 식신생재도 되고, 남편복있고, 자녀복 있는 사주라 생각됩니다. 다만, 겁재가 식신을 생하고, 오화가 해중임수와 합하고 있으니 남편이 약간은 바람을 필수도 있다는것이 흠이긴 합니다.


-일간이 약하고 정관이 강할경우에 인성이 관을 화하고 일간을 돕는 경우

1)戊 乙 壬 甲.....2)丙 己 壬 壬.....3)甲 丁 辛 壬

  寅 巳 申 申........寅 卯 寅 戌........辰 未 亥 子

이런 사주도 좀 보기 힘듭니다. 일간이 약하고 정관이 강한데 인성으로 설한다는것은 인성이용신이라는 말인데, 관인상생이 된다는 말이니 바르게 살아갈 준비가 되어 있다는 말입니다. 1번 사주는 위에도 나왔던 설상공 사주입니다. 신월에 을사일주가 년지에 신금을 또 본상태이고 을목이 근을 내리지는 못하고 시지에 인목을 보고 통근하였습니다. 음간의 경우 근을 내리지 못하더라도 인성의 뿌리가 튼튼하면 인성운을 반길수 있습니다. 이것은 위탁한다는 의미도 될수 있는데, 종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힘좋은 놈이 옆에서 보살펴 준다는 의미입니다. 어떻게 보면 좋은것이고 어떻게 보면 나쁜것인데, 스스로 만족한다면 좋은것이겠죠. 근이 없으니 키워주는 사람을 싫어하는건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예제 2번의 경우는 인월 기묘일주가 약한데 연지 술토에 통근하고 인월에 정인 병화가 투간 되었습니다. 그냥 정인격 이라고 불러도 되지만 관이 강하고 일간이 약한경우에 포함되기에 올려봤습니다. 아직 학생입니다. 경영학을 전공하지만 여자라서 운이 재운으로 흘러갑니다. 뭘해야할지 감을 못잡는 경우입니다. 흔히 사주보다 운이 중요하다는 말을 증명하는 사주입니다. 남자였다면 사오미 남방으로 흐르니 교수가 될까요?. 3번 사주는 만들어봤습니다. 해월 정미일주가 해중 갑목과 임수를 봤는데, 기세는 임수가 잡았습니다. 갑목이 진신이고, 진토에 근을 내렸으니 진신득용하여 좋은 사주입니다. 이런사주가 있다면, 못해도 교수이군요.


-관격에 인성이 있는데, 재성이 극하지 못하는 위치에 있는 경우

1)戊 乙 壬 甲.....2)甲 丁 辛 壬

  寅 巳 申 申........辰 未 亥 子

자주 나오네요 설상공 사주 마땅히 구할만한게 없네요. 아무리 찾아봐도 쉬운게 이 사주입니다. 그러니 자평진전에도 나오겠죠. 두경우다 일간에 가로막혀 인성을 극하지 못하는 것인데, 1번 같은 경우 시상 무토가 시지 인목에 극당하고 있는 경우이니 재성이 힘이 없어 나쁜짓을 못하고 있고, 2번 사주의 경우 임수와 해수에 극설 당하고 있는 경우이고 신금이 일간 정화를 뛰어넘어 갑목을 극하기에는 어려운 구조입니다. 두사주 모두 재성이 물러나는 시기이니 힘이 없어서 크게 나쁜 작용을 못하는 경우입니다.


-상관이 정관을 극하는데 정인이 상관을 제하는 경우

1)辛 壬 辛 己.....2)乙 辛 丙 壬.....3)己 庚 丁 癸

  亥 寅 未 卯........未 酉 午 戌........卯 申 巳 亥

1번 사주는 자평진전에 나오는 선참국의 사주입니다. 미월 임인일주가, 지지에 목국을 형성하여 상관견관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천간의 신금이 목국을 방해하고 있어 관격에 상관이 정관을 극하는데 정인이 상관을 제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극하는것은 강한놈이 약한놈을 패는것을 극이라 부르고 제하는것은 약한것이 강한것을 조절하는것을 말합니다. 1번 사주는 묘한것이 많은 사주입니다. 미월이라고 하지만 지지 세력은 목국이라 정관격이긴 하지만 파격입니다. 여기다가 인성이 조절하였다고 하지만 약한 경우라서 파격에서 간신히 성격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운이 역행하였으니 재관의 운으로 갔습니다. 상관생재 하는 운이라 격이 커진것이고, 거기에 약한 인성이 관성을 설하고 상관을 제하는데, 이 경우 천간으로 화운이 왔다면 아주 나빴을것이라고 생각됩니다. 2번 사주는 오월 신유일주입니다. 편관월령인데, 병화가 투간되었으니 격이 혼잡된 경우라 할수 있습니다. 임수 상관이 정관을 극하고 있지만 술토 정인이 상관을 제하고 있으니 파격이 성격이 되었습니다. 여자 사주인데, 물리치료과 다니고 있는 학생인데, 원래는 광고 홍보관련 학과에 다니려고 했었습니다. 관이라는 고정적인 것을 상관이 치고 있으니 고정되고 안정된 일보다는 뭔가 진취적인 일을 해보고 싶고, 당당한 일을 해보고 싶어하는 사주입니다. 3번 사주는 사월 경신일주인데, 이것도 사중 정화가 투간되어 격이 혼잡되었으며, 상관 견관 하였는데, 기토가 시간에서 상관을 제하려 합니다. 성격인듯하나 다시 묘목이 재극인 하고 있으니 다시 파격입니다. 재성이 기신역활을 하는 사주이니 위 세 사주중 가장 나쁜 경우라 할수 있겠습니다. 신소재 공학과를 다니고 있는 여학생인데, 운이 인성과 비견운으로 흐르니 그렇게 나쁘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운이 잘 흘러간다는것인데, 이런 경우 사주의 나쁜 의미는 성격적인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고, 육친적인 의미로 나빠지기 쉬우니 소심한 성격이 될수 있으며, 결혼이 쉽지는 않을 모양입니다.


-정관격에 관살이 혼잡하여 합살유관하면 성격


1)戊 甲 乙 庚....2)丙 辛 壬 丁

  辰 子 酉 寅.......申 酉 寅 巳

1번 사주는 자평진전에 나온 이참정의 사주입니다. 유월 갑목이 경금을 봐서 편관격이라 해야하는데, 월지에 정관이니 정관격이라 하여도 괜찬습니다. 이걸 월상 을목이 합하여 합살유관하였으니 정관격으로 격이 깨끗해진 경우입니다. 서락오평주는 ‘정관인 유금이 칠살인 경금의 제왕인데, 을과 경이 합하여 그 상극하는 기세를 완화하고 있다. 이른바 갑이 누이동생 을을 경에게 시집보낸 형상이니, 흉이 길로 변하였다. 갑목이 지지에 통근하고 子辰이 합하여 수국을 이루니 재성인 진토가 인수로 변하여, 인수로 화살하니 인성용신이다. 재생관, 관인상생하여 기세가 유통되니 격국이 합으로 인하여 맑아졌다. 이런경우를 가르켜 사주가 맑아졌다 하는 것이다.’ 라고 설명하였는데, 원래 투간된 격은 합하면 본뜻을 흐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흉신격들은 합하고 극하여야 격이 바로 서게 되니 1번 사주처럼 편관을 겁재로 합살한것을 정관격의 성격 범위에 넣어주는것입니다. 관격에 인성용신자입니다. 2번 사주는 임의로 만들어봤습니다. 인월 신유일주가 천간에 병정화를 투간 시켰습니다. 인중 병화가 격이 되었는데, 정화가 지지에 사화를 뒀으니 인목의 기운을 설하는것이 됩니다. 그래서 격으로 인정되는데, 격이 혼잡되어 투간되어 격이 맑지 못한중에, 임수가 정화를 합하니 상관합살 하여 정관만 남는 경우입니다. 사주가 그렇게 좋다고 하지 못하겠으나 위의 예에 합당한것이라 생각합니다.


-정관격이 합, 충, 형으로 파격이 되었는데, 다시 해소 될 경우 성격

1)辛 壬 辛 己.....2)丁 庚 庚 甲

  亥 午 未 卯........丑 戌 午 子

1번 사주는 자평진전에 나온 선참국의 사주와 비슷합니다. 예제로 마땅히 들게 없으니 비슷한 사주를 찾아봤습니다. 미월 임오일주인데, 미중 기토가 투간되었고 월령본기가 미토정관이니 정관격입니다. 이것을 묘목과 해수가 합하여 목이 된것을 오화가 미토와 합하여 목기를 다시 토기로 돌려두었으며, 천간으로 신금이 목기가 형성되는것을 방해하고 있으니 예제에 합당합니다. 2번 사주는 오월 경술일주인데, 오화 정관이 년지 자수에의해 자오충을 이루니 격이 파격인데, 일지 오화를 합하여 충이 풀린경우입니다. 파격이 성격이 된것입니다.


위의 6가지 경우가 정관격이 성격이 되는 요건입니다. 정관은 길신이니 정관을 극하거나 합하는것은 격의 높이를 떨어트리는 결과가 됩니다. 정관격이 성격이 되는 경우를 찾기는 정말 힘든 경우입니다. 정관격이 성격이 되면, 신약인지 신강인지를 구분하여 격에 대한 격용을 찾아 신약이면 정인 용신을, 신강하면 정재를 용신으로 삼습니다. 그리고 그에 따른 직업을 잡아주고, 운의 희기를 논하면 통변이 쉬워집니다.


2. 정관격의 파격

정관은 길성이니 재성의 생조를 받아 인성을 통해 일간으로 기가 유통됨을 좋아하는데, 재성이 극되거나, 인성이 극되고, 관이 손상당하면 파격이라 합니다. 파격은 객관성이 떨어지고 주관성에 집착하는 것이니, 정관의 바른 원칙을 생각하기 보다는 스스로 생각해서 올바른것을 따지니 대인의 풍모를 갖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스스로가 타인의 의견을 수렴할줄 알고, 자신의 권리보다 자신이 해야할 의무를 생각한다면 분명 대인의 풍모를 지니게되니 참고 하여야 합니다. 정관격의 파격을 구분하면 아래와 같이 구분할수 있습니다.

-상관이 정관을 극하면 파격(상관견관)

-관살이 혼잡되면 파격

-일간이 쇠약하면서 관이 다자하면 편관격과 유사하고, 파격

-재성과 관살이 태과하면 좋지 않다

-관이 약한데, 재성의 생조가 없으면 불미하다

-인성태과는 격을 설하고 일간을 강하게 하니 좋지 않다.


-상관이 정관을 극하면 파격(상관견관)

1)甲 丁 辛 壬.....2)丁 甲 丁 丙.....3)己 庚 丁 癸

  辰 酉 亥 戌........卯 戌 酉 辰........卯 申 巳 亥

정관이 격인데 상관이 정관을 극하면 상관견관이라고 하고 용신을 인성을 잡습니다. 1번 사주의 경우 해월에 갑목과 임수가 투간되었습니다. 지지에 유금이 해수를 생하고 있으니 정관격이지만, 정인격의 성향도 나타낼수 있습니다. 그래도 정관격으로 격을 잡고, 술토가 정관 해수와, 임수를 극하고 있으니 상관견과, 정관격에 파격입니다. 정관의 원래 직업이 안정적인 공무원, 행정관료, 교육자의 길을 가는 것이라면 상관견관의 성향은 상관이 더 잘 나오게 되니 이사주 디자인을 전공하고 있습니다. 여자 사주라 운 또한 21세 무신대운을 살고 있으니 더더욱 관의 보수적인 성향을 없애고 자유분방함을 추구할수 있습니다. 2번 사주는 유월 갑술일주로써, 정관격입니다. 정관이 인성도 보지 못하였고, 월상 정화에 극을 당하고 있습니다. 유월에 정화가 약하지만 인성이 없으니 상관견관이 심한상태입니다. 남자인데, 자신이 뭘 해야할지 모르는 상태입니다. 3번사주는 사월 경신일주입니다. 위에서 성격을 말할 때 정관격에 상관견관이 되고 다시 인성이 있으면 성격이라고 했습니다. 이경우는 여자라서 가능한 것이였는데, 남자라면 운이 역행하여, 재운으로 흘렀으니 인성인 용신을 극하여 파격이 되었을것 입니다. 년월이 천충지충 하였고, 기토 인성이 재극인이 되었으니 자신의 진로에 항상 갈등할것이고, 스스로의 마음이 변질되는것을 말하니, 고민이 많은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편관월령에서 정관이 투간되었으니 격혼잡된 정관격에 파격입니다. 그 외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나머지는스스로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상관견관하여 파격이 되었다는것은 정관이라는 지키려는 성향이 약해진것이고, 고정되어있는 것이 깨진것이니 원래 가지고 있는 스스로의 능력을 버리고 새로운 인생을 찾아가는 것입니다. 이러니 원하는 것이 늦어질 수밖에 없는것이고, 시행착오를 많이 격으면서 살아가는 사주입니다. 작은것부터 차근차근 밟아서 올라가야 하는 것이니 앞길이 험란한것을 말합니다. 부모의 뜻을 어기기 쉬운 사주가 되었으니 부모곁을 떠나 외국에서 사는것도 생각해 볼수 있습니다. 정관은 나를 통제하는 것이니, 국가나 부모를 말함인데, 이러한것을 깨 버렸으니 부모곁을 떠나거나, 부모말을 듣지 않는것을 말하며, 국가에 받을것이 없는 것이니, 외국에 나가서 독립된 생활을 해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상관견관의 모양세가, 다자한 관을 상관으로 조절하고 일간이 강한 형상이라고 한다면, 관을 건드는 살권직을 얻을수 있으니 옛날 우리나라 중앙정보부(국정원)같은데서 근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관이라는 고위공직자를 상관으로 때렸으니 공무원 잡는 사람이 되는 것인데, 이는 관성이 강하여야 하는 것이지 관성이 약하고 식상과 일간이 강하면, 강패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같이 파격이라고 무조건 나쁜것은 아니니 잘 살펴야 합니다. 요즘같은 시기에는 오히려 파격들이 돈을 더 잘 버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관이 깨졌다는 것은 지키지 못하는 것이니 결국 남는것이 없다는 말이 되는것이라 이런 사람은 재산을 도피 시켜야 합니다.


-관살혼잡이면 파격

1)ㅇ 癸 戊 己.....2)乙 己 甲 癸

  ㅇ 亥 辰 未...... 丑 巳 寅 亥

1번 사주는 진월 계해일주입니다. 진중 무토와 기토가 천간에 같이 투간되었으니 정관격에 관살이 혼잡되어 파격이 됩니다. 이 경우 인성을 써도 되구 식상을 써도 됩니다. 하지만 그래도 인성을 쓰는경우가 좀더 순조로운 경우입니다. 여자 사주로써, 유아교육과를 졸업하였습니다. 2번 사주는 갑인월 기사일주 인데, 시에 을목이 투간하여, 관살이 혼잡되었습니다. 사주 구성으로 봐서 일지 사화가 용신이 됩니다. 두 경우 모두 격이 혼잡 되어 격이 높지 않지만 운이 인성으로 흐르면 순탄한 삶을 살수 있습니다.


관살이 혼잡 되었다는것은, 모든 격국이 마찬가지 이지만 월령 본기가 투간되어 진로를 잡는데 있어서 헷갈리게 만든 다는 것입니다. 정관을 진로로 잡을 것인지 편관을 진로로 잡을것인지가 헷갈리니, 자신의 소신을 따를것인지, 대외적인 성향을 따라 갈 것인지 사리 분별이 제대로 못하는 것이니 헛걸음, 헛된 마음이 많은것 이라고 합니다. 크게 보지 못하고 작은것에 끌려갈수 있는 경우입니다.


-일간이 쇠약하면서 관이 다자하면 편관격과 유사하고, 파격

1)癸 丁 壬 壬.....2)辛 乙 庚 戊.....3)丁 庚 丙 壬

  卯 丑 子 午.....  巳 未 申 申........丑 午 午 寅

1번은 자월 정축일주입니다. 월상에 임수 정관을 보고 시에 계수 편관을 봤으며 일간이 쇠약하여 편인을 용신으로 하니 딱히 할 말한 일이 없는 사주입니다. 2번사주는 신월 을미일주가 다자한 관을 봤습니다. 인성용신인데, 없으니 마음만 인성이고, 행동은 상관처럼 보여집니다. 3번 사주는 오월 경오일주인데, 병정화 투간되었고 지지가 온통 화국인데, 시지에 축토를 보고 인성을 용신으로 삼습니다. 월상 식신이 제살 하였으니 격이 다시 청해지는면은 있으나 관격에 파격입니다.


일간이 약하여 인성을 쓸것인지, 식상을 쓸것인지 분명치 않으니 일의 결단성이 부족하고 사소한 일에 반발하고 큰일에는 망설여서 자신의 의무를 다 하지 못하니 언제가 좋은날인지 구분하기 어려운것을 말합니다. 일간이 쇠약하고 인성이 약하면 일간을 손상당하게 되고 관을 지키지 못하니 식상에 의한 극을 받게 됩니다. 즉 실력이 부족하여 하극상을 당하게 되는 것이니 관격에 인성이 약한 사람은 실력을 키워야 하는 것이니 열심히 공부 하여야 살아남습니다. 또 관은 강한데 인성이 약하게 되면 과중한 업무를 감당하지 못하거나 체력문제로 직장생활에 지장을 초래하게 됩니다. 일 욕심을 내서 힘을 낭비하면 과로사 할수 있으니 관이 강하고 일간이 쇠약하면 무리한 일은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재성과 관살이 태과하면 좋지 않다

1)庚 丁 壬 甲   2)戊 甲 辛 戊

  子 亥 申 申     辰 申 酉 子

1번 사주는 신월 정화가 임수와 경금을 같이 봤다. 지지 세력이 관을 다르고 월상 임수가 강하니 정관격이다. 재성과 관살이 태과하여 인성용신이 되었다. 하지만 재극인이 심한 구조 이기 때문에, 의지력이 약하고 책임감이 강하여, 결벽증이 생길수 있다. 2번 사주는 유월 갑신일주인데, 천간에 정관 신금이 투간하고, 일지 좌하에 신금편관이 있는데, 무토 재성이 관을 생하고 있다. 일간보다 관이 극심하게 강하니 인성의 생조가 원활하지 못하다.


재성이 만아서 파격이 된 경우 재극인과 지나친 관성의 생조로, 관을 살로 화하게 만드는 것이고, 재극인은 탐재괴인 하는 것으로 마치 공직자가 재물을 탐하여 업무에 충실하지 못하거나, 주색에 약하여 인생을 망친 경우라 할수 있으니 스스로, 여자나, 술을 멀리하고 삿된 재물을 탐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것입니다. 재성이 많은것은 달고 맛있는것만 탐하는 것과 같으니 나를 위해 충고해주는 친구를 미워 할 수 있어서 어려운일이 생기면, 나를 돕던 귀인을 스스로 멀리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관이 약한데, 재성의 생조가 없으면 불미하다

1)癸 丙 甲 戊    2)壬 丁 己 丙

  巳 午 子 午      寅 巳 亥 寅

자월 병오일주 정관격입니다. 지지에 온통 화이고, 인성의 설이 있는 상태에서 재성의 보조가 없으니 고관무보가 되었습니다. 어떤 일이라도 자신이 직접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며, 노력하지 않으면 얻는것도 없는 사주입니다. 2번 사주는 해월 정사일주입니다. 정관격인데, 인목이 해수를 설하고, 기토가 누르는 상황에 재성의 생조가 없으니, 관이 약해졌습니다. 성격은 착하지만 게으른 편이며, 잡념이 좀 많은 편입니다. 관적인 성향이 있어 약간은 보수적이지만, 강하게 자신을 내세우지 못하는 편이라 할수 있습니다.


-인성태과는 격을 설하고 일간을 강하게 하니 좋지 않다.

1)壬 丁 丁 乙   

  寅 巳 亥 卯

해월 정사일주 정관격입니다. 지지 세력은 인성이 과도하여 해수를 설하며, 재성의 생조가 없으니 관의 역할을 다 하지 못하고, 생각만 많은 사주입니다.


인성이 많다는 것은 관을 설기 시키는것이니 평소에는 일등이지만 시험을 보면 성적이 저조하거나 실력은 있으나 인정해주지 않으니 회사에서 적응하기 힘든 사주입니다. 자기 주장이나 고집이 강하니 단체생활에 적응이 힘들고, 인성이 많아 생각이 많으니 어느 일을 하던지 자신의 적성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스스로의 적성과 진로가 자주 바뀌니 무엇을 해야할지 갈등하고 고민하게 되는 사주입니다.


가. 정관격에 인성용신

 - 월지 정관이거나 월지 지장간중에 투출한 지장간이 정관일때

 - 정관격에 식상이 다자할 때

 - 정관격에 재성이 다자하고, 비겁이 없을때

 - 정관격에 관살이 다자할 때

 - 신왕, 관왕은 귀격

 - 신약하면 평범한사람

 - 신왕 관약이면 외화내빈

정관격은 우선적으로 정인을 용신으로 정합니다. 정관은 국가 권력이니 국가 권력이 힘을 발휘 하려면 국가에서 인증하는 도장이 있어야 함을 말합니다. 이것이 정인인데, 첫 부분 육친할 때 배운것입니다. 인성은 도장이다. 따라서 정관격은 제일 먼저 인성을 용신으로 정하니다. 정인은 정관의 쓰임이고 활동처입니다. 따라서 정관격에 정인이 용신이면 이 인성이 무엇을 하느냐에 따라 이 사람의 삶의 행동패턴이 나오게 되는것입니다. 정인인 강한 정관을 설하고, 약한 일간을 생하는 용도이면, 간신히 자기 앞가림하며 살아가는 복지부동형의 전형적인 공무원이 될것이고, 일간도 강하고 관성도 강하면 집안에서 사회생활까지 타의모범이 되는 사람이고, 정관이 약하고 식상이 많은데 그것을 조절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인성이라면, 기술자격을 익히는 사람이라거나, 사고나서 뒤처리 하는 유형의 인성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정관격에 인성용신 하고 정하는 것에서 끝나면 사주 보는 실력이 안늘게 됩니다. 그러니 격 공부를 하는 사람은 공부를 하는데 있어서 정관격에 인성이 용신인데 이 인성이 뭐하는 인성인지를 잘 살펴야 하고, 이것이 살펴지면, 운에서 재성이 왔을때 관성이 왔을때 또는 인성을 건들때 어떤일이 일어날지 족집게 처럼 찝어낼수 있는 것입니다. 관성이 약하고 식상이 다자한데 이것을 조절하는 인성용신자가 재성운이 와서 인성이 다치면 하극상이 일어나게 되고, 탐재괴인이 되어 과도한 계획으로 인한 계획 차질, 문서사기 등의 일이 일어나는 것이고, 강한 관성을 설하는 인성용신은 재성이 오면, 관인상생을 못받으니 관이라는 직장으로부터 들어오는 연구비나, 월급이 차압당하게 되는것을 말합니다. 이처럼 그 육친의 용도를 구분하지 못하면 사주 잘 봐놓고 딴소리 하는 경우가 많으니 육친의 쓰임이나 용도에 대해서 명확하게 알아야 하겠습니다.


보통 정관격에 인성용신일때 나타나는 인간적인 성격은 고지식하고 융통성이 없으며, 논리적인 것을 좋아하니 매사에 선생님처럼 누군가를 가르치려 들수 있습니다. 남에게 봉사하고 자애롭게 관심을 가지며, 항상 정도를 걸으니 타에 모범이 되는 사람이지만 그만큼 주변 사람들에게 심리적인 압박을 줄수 있습니다. 남자의 경우 결혼후에는 가족들에게 희생을 요구하니 가족들로부터 꼬장꼬장한 아버지, 융통성없는 남편으로 매도당할수 있으니 정도를 걷는것도 좋지만, 때로는 타인의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본는것도 필요한 사람이라 할수 있습니다.


-정관격에 식상이 다자할 때

정관격에 식상이 다자하면 이것을 조절하기 위해 인성을 사용하게 됩니다. 일단 약한 관성을 재성으로 생해봐야 다자한 상관이 또 관을 극하게 되니 생하기 보다는 인성으로 제하는것이 훨씬 좋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흔히 내가 생한것이 나를 보호 한다는 위치입니다. 이런 경우 사람의 성격은 우유부단하거나, 자제력이 부족해지기 쉬운 구조를 갖습니다. 항상 한가지 일에 몰두하지 못하고 이것저것 벌린다거나, 한 장소에 오랫동안 머물기 힘든 구조인데, 이유는 일간의 활동성인 식상이 많으니 그 만큼 활동할 곳이 많아지는 것을 말합니다. 인성이 관을 잘 보호하고 운이 좋게 흐른다면, 식상이라는 기술과 언변을 바탕으로 자격을 얻어내게 되니 교육자, 연구원, 의사, 변호사, 감사원 등의 직업을 갖게 되며, 인성이 재성에 의해 다쳐 있는 경우 의지력 부족으로 이것저것 직업을 바꾸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1)辛 壬 辛 己  2)壬 乙 戊 丁

  亥 寅 未 卯   .午 巳 申 巳

1번 사주는 역시나 자평진전에 나온 선참국의 사주입니다. 미월에 기토가 투간하여 정관격입니다. 지지에 식상이 다자하고 관과 합하여 식상의 기세가 정관본기를 상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월상 정인이 힘은 별로 없지만 다음계절이 신월이라 그래도 약하지 않다고 보는 것입니다. 옛날 사람이고, 참국이 무슨 벼슬인지는 모르겠지만, 1번 사주가 정관이라는 격이 상했으니 정관의 본성보다는 상관의 본성이 나오니 대립과 투쟁의 기질이 나왔으니 행정직을 맡은것은 아니라고 사료되는군요. 관에 대항한 상관을 인성으로 조절했으니 반역자를 처단하거나, 국방의 의무를 갖었거나 판검사 정도의 직책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사주에서 재성이 없고, 운이 재성운으로 흘렀지만 지지로만 흘러 관을 보호 했으며, 월상과 시상에 정인이 있으니 인성이 쉽게 극을 받지는 않았습니다.

2번 사주는 신월 을사일주입니다. 신중 임수가 투간되긴 했지만 본기 정관이니 정관격입니다. 사주에 식상이 다자하고, 재성 월상에 있어 관을 생조하긴 하지만 일간이 약하여 재성이 관성을 생조하는것은 일간 입장에서 좋은것이 없습니다. 따라서 시상 임수 정인을 용신으로 삼았는데, 무토 재성이 인성을 극하고 있습니다. 일간을 건너서 극을 하기는 어렵지만 인성이 관성과 멀리 떨어져 있으니 식상을 조절하기 어렵고 간신히 일간을 생하는 목적으로 쓰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의지 부족, 우유부단하여 뭘할지 감을 못잡고 살아가기 쉽습니다. 이런 경우 실력만이 자신을 내세울수 있는 경우이니 공부를 해서 자격을 취득하라고 시켜야 합니다.


-정관격에 재성이 다자하고 비겁이 없을때

1)己 庚 壬 乙 

  卯 寅 午 卯

1번 사주는 오월 경인일주입니다. 오중 병정화는 투간되지 않았고, 재성이 다자하고 비견이 없습니다. 오월에 기토가 생을 받는 시기이긴 하지만, 재성의 극이 심합니다. 관격에 재성이 기신이 되어서 나빠져 있는 경우인데, 비견이 없으니 인성을 용신으로 썼습니다. 인성의 역할은 관을 설하고, 일간을 생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상당히 힘겨운 역할입니다. 정인의 마음과 정관의 마음을 가지고 세상을 살아가지만 재극인이 심하게 되어 있으니 정신질환을 가질수 있는 사주입니다. 심리학을 전공하거나, 역학쪽에 관심을 갖고 살아가면 됩니다. 인성이 파극되었으니, 소심해질수 있습니다.

예제를 많이 들려고 했는데 생각나는 사주가 별로 없네요. 인성이 관성을 설하는 용도이거나 일간을 생하는 용도일때 할 일이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특히 일간이 약해서 쓰는 인성용신은 마음에만 남아 있는 경우가 많으니 하고 싶은것은 많으나 할까 말까를 망설이다가 이루지 못하고 마음에 남으니 좋지 않습니다. 이런 사주는 일단 실천을 해야 하는 사주이며, 인성은 계획을 세우는 것인데 재성에 의해 파극이 되었으니 잘못된 계획을 짜거나, 돈을 많이 벌려고 하다가 탈이 나는것을 말합니다. 학생은 시험볼때 찍었는데 틀린것 찍는걸 말합니다. 자신이 알면서도 틀리는것인데, 왠지 자기가 찍는게 틀릴꺼 같다고 생각하면서 찍는걸 말합니다. 잘못된 계획, 잘못된 예측으로 곤란해 지는 사주이니, 계획을 세우면 안되고 그냥 묵묵히 노력해야 하는 사주이며, 돈에 연연해서 부담되는 직책을 맡으면 안되는 사주입니다.


 - 정관격에 관살이 다자할 때

1)甲 己 丙 甲  2)壬 庚 壬 乙

  子 卯 寅 寅   .午 戌 午 卯

1번 사주는 인월에 갑목과 병화가 투간 되었습니다 이런경우를 격 분산이라고 합니다. 관인 상생이 된것인데, 인목과 갑목은 병화를 만나면 목의 작용보다는 화의 작용이 많이 일어나니 인성격이라고 불러도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관살이 다자하여 인성을 용신으로 삼는것은 마찬가지이네요. 월령본기 정관이 투간되고 이것을 인성으로 설하고 있습니다. 관인상생이 되었으니 인정받는 일을 해야 하는것입니다. 정관의 활동하는 공간이 인성인데, 인성이 잘 생겼네요. 과도한 관성을 설하고 있으니 활동할 사람은 많은데 장소는 쫍은것을 말합니다. 그래도 소화를 잘하고 있는 것이니, 항상 일에 부대끼는 사람이 됩니다. 체면 때문에 거절하기도 힘들고요. 인성은 자격증이니 한가지 자격증을 가지고 관성이라는 여러 가지 일을 처리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2번사주는 오월 경술일주입니다. 오월에 일지에 술토를 두고 시에 오화 관성을 또 두었습니다. 화가 기세가 강하니 술토 편인에 의지하고 있습니다. 월지가 기신이 된건데요. 이렇게 되면 인생이 편하지는 않습니다. 월지가 기신인것은 직장이 힘든 직장이 된다는 것이고, 여자에게는 관성이 기신이면 남편덕이 없는걸 말하는데...오화가 술토에 합을 했으니 끊어내기 힘든것을 말합니다. 편인 용신이니 소심한것이고, 마음에 근심과 걱정이 많은데 체면 때문에 들어내지 못하는걸 말합니다. 화가 많은것은 발산 해야 하니 심리학자나 상담원을 하는것, 교육자가 되는 길 등이 있습니다.


 - 신왕, 관왕은 귀격

1)甲 庚 庚 甲

  申 戌 午 寅

오월 경술일주가 시지에 신금 녹지를 두고 있으니 약하지 않습니다. 월지 오화 정관도 술토를 합하고, 갑인하고 서있는 재성이 생조를 하고 있으니 신왕하고 관왕한 구조입니다. 이런사주를 귀격이라 하는데, 보기 힘들죠. 신왕관왕하면 여자는 인비운으로 가야 편히 살고, 남자는 재관 운으로 가도 별 문제 없습니다.


 - 신약하면 평범한사람

1)壬 庚 壬 乙

  午 戌 午 卯

오월 경술 일주입니다. 술토가 오화를 보고 배신을 한 상태입니다. 귀인이 화로 변하였으니 마음에 남아 있는 편인 용신입니다. 그냥 평범하게 사는것인데, 여자라면 가정 주부이고, 남자라면 현실부적응자입니다. 낙향 선비라고 하죠.

 - 신왕 관약이면 외화내빈

1)戊 丙 甲 戊

  戌 午 子 午

신왕하고 관약한데 인성이 용신이 되는 경우는 정말 찾기 힘듭니다. 대부분 신왕하고 외화내빈한 사주라는것은 비겁이 많다는 말이니깐. 인성을 다시 쓰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하나 만들어 봤습니다. 비겁이 많은데 인성을 쓸 수밖에 없는 신왕관약한 사주, 관이 약해서 인성을 또 쓰는 경우는 관이 충되거나, 식상에 극받을때 이것을 구재하기위한 인성용신입니다. 이런 경우 겉으로 화려해질수 있지만 실질적으로 지키기 어려운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가) 정관격에 인성용신자의 직업

 보통 정관격에 대한 인성용신자는 인성에 쓰임에 따라 직업이 많이 변화하게 됩니다. 이것은 제가 콕 집어서 이야기 할수 있는것이 아니라 스스로가 생각해 봐야 할것들인데, 그냥 보편적인 직업은 운좋은 정인 용신자는 공부를 잘 해서 교육 공무원, 행정 공무원, 기획실장, 참모 비서실장, 연구원 등의 일을 하는 사람이 되고, 편인 용신자는 문화, 예술 주택 임대사업, 매이커, 의류 사업, 등이 어울리고, 운이 약한 사람은 처와 함께하는 자영업, 학원, 사서, 정보 수집가, 출판, 기술과 노동이 없는 자영업, 셔터맨 등이 어울린다 하겠습니다. 그 외에도 정형화 되어 있는 직업에서의 사무직이 어울리니 지적인 노동을 합니다. 그냥 간단하게 인성의 쓰임에 따른 직업을 생각해보자면, 식상이 다자한 정인 용신자는 식상이라는 자녀, 제자, 아랫사람을 다루는 선생님이나, 관귀를 건들이는 식상을 조절하니 병에 관련된 자격을 따서 의,약사가 되는 경우가 있고, 변호사를 하는 경우가 있지만, 편인용신자는 식신을 치게 되니 일 잘하다가 산에 간다, 낙향 하겠다는 말을 해서 주변사람을 곤란하게 한다거나 남좋은일 시키는 사람, 디자인, 예술계통쪽 종사자를 말합니다. 재성이 많은 인성용신자는 생활설계사, 금융계통쪽 계약 관련직업, 관성을 설하는 용도의 인성용신자는 그냥 단순히 가정주부, 노력없이 얻는 사람을 말합니다.


나) 운의 적용

정인운 : 정인이 하는일을 먼저 보고 운을 판단해야 합니다. 일단 관격에 인성용신자 이기 때문에 좋은일이 많이 일어나는걸 말합니다. 식상이 많아서 인성용신자는 귀인을 만나고 상관의 신임을 얻습니다. 여러 가지 벌려진 일들이 해결되는 것이니 능력을 인정받아서 직장인이라면 승진이 순조로울수 있으며 일거리는 적어서 놀면서 공치사를 들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기술특허, 발명특허를 내기에 유리한 운이 됩니다. 관살이 많아서 인성용신자는 공짜로 얻는것을 말하니, 유산이나, 선물등을 받을수 있으며, 몸과 마음이 편안합니다. 학생은 성적이 우수할수 있으며, 가정이 편안하니 자신이 하고자하는일을 이룰수 있습니다. 재성이 많아서 인성용신자는 좋은일이 일어날꺼 같은데, 우여곡절이 많은것을 말합니다. 재극인을 당하고 들어오는것이니 받기는 받는데 부담스럽게 받거나 받고 싶은데 많은것을 받기 힘든 상태를 말하니 사람을 써서 받아야 하고, 귀인을 찾아서 나눠가져야 하지만 귀인이 보이지 않는걸 말합니다. 딱히 뭐가 좋다라고 말하기 힘든 시기이며, 좋은 시기라고 해서 실수하기 좋은때이니 자신이 만지는 서류나, 문서, 계약등은 꼼꼼하게 작성을 해야 합니다. 주의해야 하는 것은 큰돈을 벌생각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시기에는 정당한 일로 돈을 벌어야 하니 일반 직장인은 새로운 아이템이나 기획으로 돈을 벌것이고, 사업적인 면에서는 귀인의 도움이 있으며, 사회적인 명성으로 돈을 벌수 있는 시기입니다.


편인운 : 편인은 일간을 생하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원국에 비겁이 있는 상태라고 한다면, 상황이 좋아지긴 하는데 나보다 경쟁자나 친구, 형제가 더 잘되는걸 말합니다. 상관의 신임을 얻지만 결과가 늦게 나는것이고, 한번 더 노력해야 성과가 나타나는 운이니 두 번일 하는시기입니다. 직장인이라면 승진이 늦쳐질수 있으나 결국은 승진이 될것이니 걱정할 것은 없으며, 일거리는 적어서 놀면서 공치사를 들을수 있습니다. 매사에 두 번일 한다고 하니 이런 시기에는 뭔가 빠트린 것은 없는지 실수 한 것은 없는지 챙겨 봐야 하며, 이시기에 어울리는 일에는 임대업이나, 부동산, 증권, 보험등의 일이 어울린다 하겠습니다.


비견운 : 재성이 많아서 비견이 희신역활을 할때 - 다자한 재성이 인성을 극하지 못하게 하니 내가 힘들어하던 보증건이나 채무를 대신 맡아줄 사람이 나타나는 것이니, 형제나 친구간에 동업이나, 새로운일을 추진 할수 있는 시기이고, 큰일은 이루기 힘들고 작은일은 이룰수 있는 시기입니다. 병이 있으면낫을수 있습니다. 이시기에 어울리는 일은 동업이나, 사람을 만나는일 등이 좋으니 돈을 벌기위해서는 투자를 먼저 해야 합니다.


인성이 근이 없거나 약하고, 식상이 많을때 - 식상이 많아서 약한 인성으로 설하고 있는 입장인데, 비견이 운에서 왔습니다. 다른 격이라면 별문제가 없을지도 모릅니다. 예를 들어 재격이다고 하면, 비견이 와서 다자한 식상의 일을 도와주는것이깐요. 하지만 관격에 식상이 관을 치고 있는 구조에서 인성이 이것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일간을 돕는것 보다는 다자한 식상을 생하게 되고 아울러 인성을 설하니, 인성이 자기 역할을 제대로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일이 잘될 듯 하다가 경쟁자의 등장이나, 동업자의 실수로 공을 뺏길수 있습니다. 세무조사나 친구 형제 동료간의 시비수가 생길수 있습니다. 배우자의 수입이 반감되고 금전의 위축감으로 심신이 불안하고, 동업자나 거래처의 배신을 당할수 있으며, 이운이 끝날때까지 직장에 오래 근무하시는게 좋을것이고, 주변사람에게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쓸데 없이 돈이 나갈수 있으니 금전관리도 잘하셔야 합니다.


겁재운 : 재성이 많아서 겁재가 희신역활을 할때 - 형제나 친구간에 동업이나, 새로운일을 추진 할수 있는 시기이고, 귀인을 만나서 채무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큰일은 이루기 힘들고 작은일은 이룰수 있는 시기입니다. 병이 있으면낫을수 있습니다. 이시기에 어울리는 일은 동업이나, 사람을 만나는일 등이 좋으니 돈을 벌기위해서는 투자를 먼저 해야 합니다. 가끔 일은 많이 했으나 나보다 동료가 더많은 수익을 얻을수 있으나 이시기에 하는일은 일종의 투자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비견은 나와 음양이 같으니 형제라 할수 있어서 그냥 무료봉사가 가능하지만 겁재는 동료이고, 친구나 경쟁자의 의미이기 때문에 이득이 있어야 움직입니다. 따라서 댓가가 없으면 도와주지 않는것이죠. 그러니 댓가를 지불해야합니다.


인성이 근이 없거나 약하고, 식상이 많을때 - 이 경우 비견운일 경우보다 심하게 일어납니다. 겁재가 주로 하는일은 탈재입니다. 명백하게 경쟁자 역할을 하는것이죠. 일이 잘될 듯 하다가 경쟁자의 등장이나, 동업자의 실수로 공을 뺏길수 있습니다. 세무조사나 친구 형제 동료간의 시비수가 생길수 있습니다. 배우자의 수입이 반감되고 금전의 위축감으로 심신이 불안하고, 동업자나 거래처의 배신을 당할수 있으며, 배우자의 부정을 보던지 배우자로 인한 금전적인 손해를 볼수 있으나 이것은 본인 사주에서 나타나는 일이니 배우자를 욕하지마시고, 참고 견디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직장인 이라면, 이운이 끝날때까지 직장에 오래 근무하시는게 좋을것이고, 매사 억울한 생각이 들수 있으나 억울한 생각을 버리고, 항상 미래에 대비하여, 보증, 채권, 계약 등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식신운 : 식상이 많아서 인성용신일때 일이 많아졌지만 능력을 인정받기 힘들고, 재성이 많은데 비겁이 없어서 인성용신일때는 식상이 재성을 생하니 돈욕심에 무리한 계획을 세우는것을 말하며, 관살이 다자할 때 식상운은 기신과 한신이 만나서 다툼이 일어나는 것이라 고래싸움에 세우등 터지는 일이 있을수 있으니 남의 일에 관여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보편적으로 일어나는 일은 열심히 일을 하였으나 부하직원의 실수로 정보가 유출될수 있으니 부하직원 단속을 잘 하셔야 합니다. 일을 다 끝내지 않았는데, 계획이 수정되거나 다른 업무로 일이 바빠질수 있으니 신속하게 일을 끝내야 하며, 내부에 적이 있을수 있으니 억울하게 누명을 쓸수 있습니다. 매사에 서두르지 마시고, 안전사고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시기에는 건강이 나빠질수 있으니 건강을 위해 생식이나, 보약을 챙겨먹는것도 좋습니다. 남자는 가정적으로 신임을 잃을수 있으니 가족에게 너무 많은 것을 요구 하지 말아야 할것이며, 자녀를 이해하려고 노력을 하여야 할것입니다.


상관운 : 식신운은 그래도 길신이니 크게 나쁘지 않지만, 상관은 원래 흉신입니다. 흉한짓을 하는것이니 식상이 많은데 상관운이면, 일간의 기운이 더욱 심하게 빠져 나가는 것이니, 빈혈, 과도한 발언이나, 행동으로 인한 문제 발생을 말합니다. 재성이 과도한데 또다시 상관이 오는것은 도기 되는것이니 건망증으로 인한 빠트리고 잊어버리는 일이 발생합니다. 잘될것 처럼 보였다는 것이죠. 관살이 다자하여 상관운은 사고수를 말합니다. 흔히 극설교과라 하여 극과 설이 같이 들어오니 정신차리기 힘든것입니다. 보편적으로는 윗사람에게 항명을 하는 시기이고, 괜한 방항심이 생길수 있으며, 자신도 모르게 직장 상사에게 대들 수 있으며, 말만 해놓구 일을 하지 않는다던지 마음이 건방져져서 자신도 모르게 주위에 적을 많이 만들 수 있으니 항상 언행에 주의하고, 사고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런때는 서두르다가 망할수 있으니 차근차근 일의 선후를 판단하여 일을 행하셔야 합니다. 보통 직업을 관둘수 있으나 운이 나쁠때이니 참는게 장땡입니다. 여자는 이시기에 남편알기를 우습게 알고 이혼을 생각할수 있습니다. 각종 관재 구설, 오해와, 믿는 사람의 배신등이 있을수 있으니 행동에 조심 또조심 해야 하며, 버릇이 없어지는 시기이니, 집에만 있지 말고, 문화생활을 즐긴다던지 작은 소일거리를 찾아야 합니다. 남편을 믿고, 의지하려고 하여야 합니다.

정재운 : 인성이 용신이니 기신운이 왔습니다. 귀인이 없어지는것이죠. 식상이 많은데 재성운이 오면 식신 생재가 되어 내가 하는 일이 잘될것 같아서 크게 일을 벌렸는데 너무 크게 벌려서 부담스러운것이 되고, 재극인이 되었으니 받지를 못합니다. 재성이 많은데 또 재성이 오면 원래 가지고 있는 문제가 나빠지는걸 말합니다. 그리고, 관성이 왕한데 재성운이 오는것은 부담스러운일이 많아지는 것입니다. 재극인이 되니 받지를 못하는 것입니다. 주기는 했는데 못받았다입니다. 돈빌려주고 못받기 등의 일이 일어나니 돈 빌려주면 안되겠네요. 보편적으로는 지금것 나를 도왔던 사람이 나를 외면할수 있는 시기입니다. 물건을 사도 하자있는 물건을 사기 쉬우니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하며, 정확한 판단을 내리기 어려운 시기이니 자중하여야 할 시기입니다. 지나간 잘못이 이시기에 나타날 수 있으니 주로, 보증이나 채권등에 의한것들이며, 계약이 파기되거나 사기를 당할수 있습니다. 이런 시기에는 부도수표를 받는 시기라고 하니 금전을 빼돌려야 할것이며, 나를 돕던 윗사람이 사라지는 시기이니 차선책을 고려해야 합니다. 기타 이런 시기에는 여자로 인한 망신수가 따라오니 성인남자는 바람을 피면 패가 망신이요. 학생은 생업에 쫒겨서 공부가 제대로 될 수 없으며, 부모나 종교의 갈등이 생길수 있으며, 두서없이 공부를 할수 있으니 학원을 다니거나 나를 대신해서 공부 계획을 짜줄수 있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수험생은 이런 시기에 재수를 하는일이 생깁니다.

여자는 이런시기에 나보다 못한 사람을 남편으로 맞이 할것이고, 부모와 갈등이 생길 시기입니다. 사랑보다는 현실을 바라 봐야 할듯합니다.


편재운 : 정재와 비슷한 통변이 나오는데 편재의 기본의미도 포함이 되니깐, 보편적으로 세상의 재물이 다 내것인듯하니 서둘러 사업을 준비하다가 사기를 당할수 있습니다. 절대 내돈이 아니니 사업을 생각하지 말것이고, 나를 도울 것 같던 사람이 나를 배신하니 억울한일이고, 갈곳은 많은데 오라는곳이 없으니 답답합니다. 재물을 탐하다가 패가망신할수 있으니 내집과, 내회사가 남에 손에 넘어갈수 있습니다. 자신의 권리를 손상당할수 있으니 부모의 재산을 잃을수 있으며, 여자로인한 망신수가 따라오는 때입니다. 이런시기에 해야하는 것은 성인 남자는 바람을 피거나 사업을 구상해서는 패가망신이니 주의 하여야 하며, 학생이나 수헙생은 공부보다는 노는일이 많이 생기니 주변의 유혹을 뿌리치고 공부에 전념하여야 시험에 낙방하는일이 없을것이며, 여자는 이런시기에 결혼이나 연애를 하게 되면, 내가 책임져야할 사람을 만난다고 하니, 결혼은 미루던지 늦추는 것이 좋으며, 부모말을 듣는 것이 현명한 일이라고 합니다.


정관운 : 일간의 근이 있고, 인성도 근이 있을때 - 이때는 정관이 희신역활을 합니다. 용신운일때는 내가 열심히 일해야 되는데 희신운일때는 다른사람이 대신 해주는 것입니다. 일거리가 많아질것이며, 어렵던 일들이 풀릴수 있습니다. 직장인은 다른 부서로 발령이 나거나 스카웃 제의가 들어올수 있으며, 본인의 대외적인 신인도가 올라가니 인기있는 사람이 되며, 고속승진도 가능합니다. 정치인은 이런시기에 당선이 되거나 중요부서로 발령이 날수 있으며, 적을 내편으로 만들 수 있으니 좋은 시기입니다. 수험생이나 학생은 시험에 합격할수 있으며, 여자는 결혼이 성사되며, 좋은 남자를 만날 수 있는 시기입니다. 내 남편이 승진이 되거나 남편덕을 보게 될 시기이니 만사형통이라 합니다. 식상이 많을때는 직장이 바뀌거나 사는곳이 바뀌는것 우여곡절이 많고 나중에 잘되거나 처음에는 좋다가 나중에 나빠지는것 등을 말합니다. 운에서 관이 들어와서 어떻게 되는지 자 살펴야 합니다.


일간의 근이 없거나, 인성이 근이 없을때 - 과중한 업무로 부담이 많아질것이며, 평소에 쉽게 처리하던 일들도 유난히 어렵게 되는 시기입니다. 건강도 약화될수 있는 시기이니 건강관리에도 힘써야 하며, 일을 성사시켜놓고, 또는 승진이나 합격후에 건강이 나빠지거나 집안의 나쁜일들이 일어날 수 있으니 매사에 조심하여야 합니다. 이래저래 일거리를 만들기보다는 일거리를 축소 시키는 흉을 길로 바꾸는 지혜를 갖춰야 할시기입니다.


편관운 : 일간의 근이 있고, 인성도 근이 있을때 - 정관운과 비슷합니다. 일거리가 많아질 것이며, 어렵던 일들이 풀릴수 있습니다. 직장인은 다른 부서로 발령이 나거나 개인적인 일거리를 찾을수 있으며, 대부분 이런시기에 개업을 하는 경우가 많으니, 나쁘지 않은 시기입니다. 승진 면에 있어서는 나보다 친구가 먼저 되기 쉬우며 나는 그다음이라고 하니 서두르지 마시고, 편안 마음으로 기다리는것도 좋습니다. 적을 내편으로 만들 수 있으니 좋은 시기입니다. 수험생이나 학생은 시험에 합격할수 있으나 한번에 되지 않을수 있으니 열심히 공부 하여야 하며, 자신이 마음에 들어하는 학교에 들어가기 힘들 수 있으니 일단 합격을 하고 편입을 생각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일간의 근이 없거나, 인성이 근이 없을때 - 과중한 업무로 부담이 많아질것이며, 평소에 쉽게 처리하던 일들도 유난히 어렵게 되는 시기입니다. 건강도 약화될수 있는 시기이니 건강관리에도 힘써야 하며, 일을 성사시켜놓고, 또는 승진이나 합격후에 건강이 나빠지거나 집안의 나쁜일들이 일어날 수 있으니 매사에 조심하여야 합니다. 이래저래 일거리를 만들기보다는 일거리를 축소 시키는 흉을 길로 바꾸는 지혜를 갖춰야 할시기입니다. 사고수도 있으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이런때에는 재물과 여자를 멀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주팔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띠의 시작은 음력 1월1일부터.  (0) 2019.01.25
원진살  (0) 2019.01.13
화개살(華蓋殺)과 도화살(桃花殺)  (0) 2019.01.13
원진살  (0) 2019.01.13
[스크랩] 2015년 이사방향,이사방위표, 대장군방향  (0) 2015.0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