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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이야기

함무라비 법전


                      


함무라비 

기원전 1600년경 그리스가 에게 해 문명의 중심지로 떠오르고, 미케네에서 선형문자 B가 사용되었다.
기원전 1550년경 아리아 인이 인도 북부에 정착했다.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는 당한 만큼 갚아 준다는 보복법의 구절은 기원전 1750년 무렵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한때 역사상 가장 오래된 성문법으로 꼽혔던 함무라비 법전에 나오는 대목이다. 메소포타미아에서 도시 문명을 꽃피웠던 바빌론 왕조의 함무라비 왕이 만든 이 법전은 현재까지도 완벽한 형태로 보존되어 사료로서 가치가 높다.

바빌론은 기원전 4000년대에 메소포타미아 지역 중간쯤에 수메르 인이 세운 도시 국가에서 비롯되었다. 기원전 2350년 셈 족인 아카드 인의 사르곤 1세가 통일 국가를 세운 후 수메르의 문화는 셈 족에게 동화되면서 오리엔트의 각 지역으로 전파되었다. 사르곤 1세의 무력 통치로 통일된 메소포타미아 제국은 그의 사후 바로 분열되었다. 이후 한동안 혼란을 겪던 수메르 인은 기원전 2050년 다시 우르 제3왕조를 세워 부활하였으나 107년 만에 다시 엘람 인에게 멸망하면서 지구상에서 사라지고 말았다. 기원전 1830년 아카드 인들이 수메르 지역을 점령하고 바빌론 제1왕조를 세웠다.

                                      

함무라비는 바빌론 제1왕조의 여섯 번째 왕이다. 그는 기원전 2350년경 아카드의 사르곤 왕이 메소포타미아를 통일한 후 약 500년 만에 분열된 메소포타미아 지역을 두 번째로 통일한 정복 왕이다. 그는 왕위에 오르고 얼마 지나지 않아 숙적인 이신과 라르사를 토벌하면서 본격적인 정복 전쟁에 뛰어들었다. 이후 그는 남부의 대국 라르사와 이란 지역의 엘람을 정복하고, 군사 대국 아시리아의 항복을 받아내면서 메소포타미아 지역을 평정했다.

함무라비는 정복 전쟁이 끝나자 제도를 정비하여 중앙집권제의 기반을 마련했다. 사분오열되어 있던 도시 국가들을 정서적으로 하나로 통합하기 위해 수도 바빌론에 성벽을 쌓고 신전을 모셔 단일한 사상을 심기 위해 노력했다. 또한 효율적으로 소국들을 통치하기 위해 운하를 파고 도로를 정비했다. 무역 활동에도 관심을 기울여 그의 시대에 국력은 크게 성장했다.

그는 제국을 통일한 후에도 무력을 사용할 줄만 알았던 여타의 고대 왕들과는 달리 정서적, 제도적으로 통일 국가를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이런 시도의 결정체가 바로 함무라비 법전이다. 법을 성문으로 명시해서 보급하는 것은 각 소국별로 다른 통치 체제와 관습을 하나의 규율로 통일하여 다스릴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이다. 즉 한 국가를 넘어 광범위한 지역에 적용하여 셈 족과 수메르 인의 전통과 민족을 통합하려는 의도로 만들어졌다고 할 수 있다.

함무라비 왕 재위 말기인 기원전 1750년경에 작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함무라비 법전은 판례법의 성격을 띠고 있다. 이 법전은 1901년 페르시아 수사에서 프랑스 탐험대가 발굴한 석비에 새겨져 있었다. 원래는 바빌로니아의 신인 마르둑(Marduk)의 신전에 세워져 있었던 것이나 기원전 12세기 엘람의 왕 슈트루크 나훈테가 전리품으로 수사로 가져왔다.

이 법전은 1947년에 이보다 80년 이상 앞선 리피트-이시타르 법전이 발견될 때까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법전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리피트-이시타르 법전에서 그보다 70년 앞선 빌랄라마 법전을 참조했다는 서문이 해독되었고, 1952년에는 기원전 2050년경 만들어진 우르 남무 법전이 발견되면서 그보다 더 앞선 법전이 존재하리라는 가능성은 계속 존재하게 되었다. 그럼에도 함무라비 법전은 통일 제국을 다스리는 수단으로 이용된 법률로써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당시 문명 발달 단계를 엿볼 수 있게 해 주며, 놀라울 정도로 완벽한 원형으로 보존되어 있다는 점에서 여전히 그 의미가 크다.

                                      

함무라비 법전은 총 282조로 높이 2.25미터의 돌기둥에 설형문자로 새겨져 있다. 상단에는 정의의 신 샤마시가 함무라비에게 법전을 건네는 모습이 부조되어 있다. 내용은 크게 경제법, 가족법, 형사법, 민법, 노예법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판정에 공정을 기하는 기준을 정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판결문을 모은 판례법의 형태인 이 법전에 수록된 판결문들은 수세기 동안 이어진 수메르의 문화적 전통에 기반하여 선택되었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잘 알려진 ‘탈리오 법칙’인 ‘눈에는 눈, 이에는 이’ 같은 형법 규정은 당시에 실제로 사용되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학자들이 찾아낸 판결 기록에 따르면 법전의 법률은 실제로 적용된 것은 아니고, 관습법을 바탕으로 ‘범죄’를 판가름하는 기준으로 삼았다는 것이 더 타당하다. 즉 법전의 목적은 관습법을 바탕으로 범죄 여부를 판가름하고 형벌의 기준을 제시하는 이념을 정리하여 중앙에 의한 제국 통치의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었다.

탈리오 법칙 외에도 법전에는 동일한 범죄에 대해 가해자의 신분에 따라 형벌의 정도가 달라진다는 개념이나 죄인을 강에 던져 강의 신의 판결을 받게 한다는 등의 신판(神判) 개념, 살인에 있어서 고의성을 따지지 않고 동일한 형벌을 내린다는 개념 등 현대인들의 눈에는 다소 불합리해 보이는 법률들이 눈에 띈다. 그러나 수메르 인의 전통과 당시 계급 체계에서는 전혀 불합리한 것이 아니었다. 때문에 이 법전은 고대 수메르 문명을 이해하는 열쇠를 제공하며, 설형문자의 연구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함무라비 법전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이 법이 고대의 원시적 잔재가 다소 남아 있다고 해도 종교적 색채가 옅어지고 현대적인 의미의 ‘법’의 모습을 한, 한 단계 발전한 단계의 법이라는 점이다. 예를 들어 유죄의 판별이나 고소의 정당성 판별에 있어 ‘증거’로 해야 한다는 현대적인 증거주의 원칙이 적용되고 있으며, 혈족 간의 집단적 복수나 사적인 복수, 약탈혼 등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부족적, 원시적 관습을 뛰어넘고 있다.




273. 만일 어떤 사람이 노동자를 고용하면 연초부터 다섯 번째달까지는 노 동자에게 매일 은 여섯 개를 주어야하고 여섯 번째달부터 연말까지는 매일 은 다섯 개를 주어야만 한다.


261. 만일 어떤 사람이 소나 양을 방목하기 위해서 목자를 고용한다면 그는 목자에게 매년 곡식 여덜 가마를 지불해야만 한다.


259. 만일 어떤 사람이 목초지에서 물 뿌리는 기계를 훔치면 그는 그 기계의 주 인에게 은 다섯을 주어야만 한다.


251. 만일 어떤 사람의 소가 자꾸 들이박고 나쁜 성질을 드러내는데, 그는 소의 뿔을 무디게 하지도 않고 그 소를 막지도 않았다가 소가 나그네 를 찔러 죽이면 그 소의 주인이 은 하나의 반을 주어야만 한다.


250. 만일 황소가 미쳐 날뛰어 뿔로 사람을 찔러 죽게 했다면 그 소의 주인 에게 아무런 소송도 할 수 없다.


245. 만일 어떤 사람이 소를 빌렸는데 무관심이나 구타로 그 소를 죽게 만 든다면 그는 그것에 걸맞는 소를 그 소의 주인에게 주어야만 한다.


237. 만약 어떤 사람이 보트와 사공을 고용하고 곡식, 양털, 대추야자 혹은 무엇이든지 실었는데, 사공이 부주의해서 보트가 가라앉거나 무언가 분 실하면 그 사공은 가라앉은 보트 그리고 거기에 있었던 잃어버린 모든 것을 되돌려주어야 한다.


229. 만일 건축가가 어떤 사람을 위해 집을 지었는데 부실공사로 그 집이 무너져서 집주인이 깔려 죽었다면 그 건축가는 사형이다.


225. 만일 어떤 사람이 심각한 부상으로 인한 소나 당나귀를 다루다가 그것 이 죽게되면 그는 그 소나 당나귀의 주인에게 그것의 값에 대한 사분 의 일을 지불해야만 한다.


224. 만일 수의사가 심각한 부상으로 인한 소나 당나귀를 다루다가 고치게 되면 그 소나 당나귀의 주인은 수의사에게 수고비로 은 하나의 육분지 일을 주어야만 한다.


221. 만일 외과의사가 귀족의 손발을 치료하거나 병에 걸린 창자를 치료한 다면 그 환자는 의사에게 은 다섯 개를 지불해야만 한다.


218. 만일 한 외과의사가 심각한 부상을 당한 귀족에게 청동칼로 수술을 하 다가 죽게 되거나 혹은 귀족에게 청동칼로 백내장을 제거하려다가 실 명을 시키면 의사의 손을 자를 것이다.


217. 만일 노예였다면 그 노예의 주인이 외과의사에게 은 두개를
주어야만 한다.


216. 만일 평민이라면 외과의사는 은 다섯을 받아야만 한다.


215. 만일 외과의사가 심각한 부상을 입은 귀족에게 청동칼로 수술을 하여 서 낫게 하거나 귀족에게서 백내장을 제거하여 눈을 고쳐준다면 의사 는 은 열개를 받아야만 한다.


206. 만일 어떤 사람이 싸우다가 다른 사람을 때려서 지울 수 없는 상처를 준다면 그 남자는 이렇게 맹세한다. “나는 아무런 나쁜 감정없이 그를 팼습니다.” 그리고 의사에게 돈을 지불해야만 한다.


201. 만일 어떤 사람이 평민의 이빨을 부러뜨리면 은 한개의 삼분지 일을
지불해야만 한다.


200. 만일 어떤 귀족이 동등한 계급의 사람의 이빨을 부러뜨리면 그의 이빨 도 뽑아야만 한다.


199. 만일 어떤 사람이 귀족의 하인의 눈을 못쓰게 만든다거나 귀족의 하인 의 손발을 부러뜨리면 그는 그 하인의 몸값의 절반을 지불해야만 한다.


198. 만일 어떤 사람이 평민의 눈을 못쓰게 만든다거나 평민의 손발을 부 러지게 한다면, 그는 은 하나를 지불해야만 한다.


197. 만일 어떤 사람이 귀족의 손발을 부러지게 한다면 그 사람의 손발도 부러뜨릴 것이다.


196. 만일 어떤 사람이 귀족의 눈을 못쓰게 만든다면 그의 눈도 못쓰게 만 들 것이다.


195. 만일 아들이 그의 아버지를 때리면, 그 아들의 손은 잘려질 것이다.


188,189 만일 장인이 한 아이를 키우려고 데리고 가서 그 아이에게 그의 수공예 기술을 가르쳤으면 그 아이는 부모에게 돌아갈 수 없다. 그 러나 만일 장인이 그의 기술을 아이에게 가르치지 않았으면 그 아 이는 그의 아버지의 집으로 돌아가야만 한다.


186. 만일 어떤 사람이 그의 아들로 삼기 위해서 한 어린 아이를 데리고 가 서 키운 후에 그 아이가 자신의 부모를 발견하면, 그는 친아버지의 집 으로 돌아가야만 한다.


177. 만약 어린 자식을 둔 과부가 다시 결혼하려면 판사의 동의없이 결혼 할 수 없다. 그녀에게 재혼이 허용될때 그 판사는 그녀의 전남편의 재 산이 얼마 남았는지를 조사할 것이고 전남편의 재산은 그녀와 두 번째 남편에게 맡겨지게 될 것이다. 판사는 그들에게 물품명세서를 줄 것이 다. 그들은 그 재산을 관리할 것이고 아이를 양육할 것이다. 어떤 기구 도 팔 수 없다. 과부의 아이에게 속한 물품에 대한 구매자는 돈을 잃을 수 있고 그 물품은 그것의 주인에게 돌아갈 것이다.


175. 만일 귀족의 노예나 평민의 노예가 어떤 남자의 딸과 결혼하여 아이를 낳으면 그 노예의 주인은 어떤 남자의 아이를 돌볼 수 있는 아무런 권 리가 없다. 그리고 만일 귀족이나 평민의 어떤 노예가 어떤 남자와 결 혼할 때 그녀는 자신의 집에서 가져온 결혼 지참금을 가지고 그 노예 의 집에 들어간다.


170. 만일 어떤 남자가 그의 아내나 또는 하녀로부터 아이를 갖게 되면 그 의 생애 중 아버지가, 하녀가 낲은 아이에게 “나의 아들아” 라고 이야기 하면 그의 아내의 아들들과 함께 그들을 아버지의 아들로 인정이 되고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에 아내의 아이들과 하녀의 아이들은 동등하게 나누며 살아가야 한다. 그 아내의 아이들은 그 몫을 배분하고 그들 자신의 선택권을 가진다.


168. 만일 어떤 남자가 그의 아들에게 상속권을 박탈시키려고 할 때 판사에 게 “나는 내아들과 친분을 끊을 것이요” 라고 선언하면 판사는 그 아들 의 과거를 조사하고 만일 그 아들이 자식의 신분을 박탈당한 만큼의 큰 죄를 범하지 않았다면 그 아버지는 그 아들의 상속권을 박탈할 수 없게 될 것이다.


160. 만일 어떤 남자가 앞으로 장인이 되실 분에게 선물을 주고 신부 지참 금을 주었는데 그 딸의 아버지가 “난 너에게 내 딸을 못주겠다.” 라고 한다면 그 아버지는 받은 선물의 두배를 그 남자에게 돌려주어야 한다.


159. 만일 앞으로 장인이 되실 분에게 선물을 받치고 신부지참금을 드렸던 어떤 남자가 후에 다른 여자를 마음에 두고 그의 장인에게 찾아가서 “저는 당신의 딸과 결혼할 마음이 없습니다.” 라고 말한다면 그 딸의 아 버지는 그 남자로부터 지금까지의 받았던 모든 것을 가지게 될 것이다.


153. 만일 어떤 남편의 아내가 다른 사람을 위하여 그녀의 남편을 죽게 만들면 그 여자는 말뚝에 박히는 처형이 주어질 것이다.


152. 그 후로부터 그 여자는 그 남자의 집에 들어가서 그들이 함께, 그 후에 책임진 모든 빚에 대해서 책임져야할 것이다.


151. 만일 남자가 여자와 결혼하기 전에 빚을 지면 채무자는 그의 아내를 데리고 갈 수 없고 또한 만일 여자가 남자가 결혼하기 전에 빚을 지면 채무자는 그녀의 남편을 데리고 갈 수 없다.


148. 만일 한 남자가 한 여자를 아내로 삼았다가 어냐가 병이 걸려서 남편 이 두 번째 아내를 맞으려고 한다면 그 남편은 그녀와 결혼해야 할 것 이다. 그는 병에 걸린 아내와 이혼하지 않을 것이다. 그 집에서 그들 모두 함께 살아야만 한다. 그는 병에 걸린 아내가 살아있는 동안 그녀 를 부양해 주어야만 한다.


145. 만일 어떤 남자가 독신녀와 결혼하였는데 그녀는 아이를 원치 않는다 고 한다면 그는 첩과 결혼해야한다. 그리고 그 첩을 그가 사는 집으로 데리고 오는데, 다만 그 첩은 독신녀와 같은 대우를 받지 못한다.


143. 만약 그녀가 분별력이 없고 외출하고 그녀의 집을 황페케하고 그녀의 남편을 우습게 보면 그녀는 익사당할 것이다.


142. 만약 아내가 남편을 싫어하여 “당신은 날 소유할 수 없을 거예요” 라고 한다면 그녀가 부족한 것을 캐내고 그녀의 과거를 조사할 것이다. 만약 그녀가 분별력이 있고 결함이 없는데 그녀의 남편이 외박하고 그녀를 우습게 본다면 그 여자에게 아무런 문제가 없기 때문에 그녀는 결혼 지참금을 챙겨서 말없이 집을 떠날 수 있다.


141. 만약 남편이 살고 있는 집에서 아내가 외출을 요구하거나 어리석게 행 동하고 집안을 망하게 하고 또한 남편을 우습게 여기게 되면 남편은 아내를 고소할 수 있다. 만일 남편이 “나는 당신과 이혼할 것이요” 라고 한다면 그녀는 집에서 떠나야 할 것이고 만일 남편이 “나는 당신과 이 혼하지 않을거요” 라고 한다면 남편은 아내에게 다른 여자를 데리고 올 수 있다. 그 아내는 남편의 집에서 노예로서 살아가야만 한다.


140. 만일 그가 평민이라면 그는 은 한개의 삼분지 일을 그녀에게 주어야만 한다.


139. 만일 신부값이 없으면 그는 이혼료로 그녀에게 은 한개를
주어야만 한다.


133. 만일 남편이 아이를 낳지 못하는 아내와 이혼하려면 남편은 아내에게 아내가 시집올 때 가져온 신부 지참금과 결혼 지참금 만큼의 돈을 주 어야 하고 이런 후에야 그녀와 이혼할 수 있다.


129. 만일 한 남자의 아내가 다른 남자와 동침한 것이 딱 걸리면 그들은
질식사당하고 물에 던져진다. 만일 그 아내의 남편이 아내를 구하 면 왕은 그의 하인을 구할 수 있다.


128. 만일 어떤 남자가 한 아내를 삼고 결혼계약을 수행하지 않으면 그 여 자는 한 남편의 아내가 아니다.


125. 만일 어떤 사람이 예금된 무언가를 주고, 그 집 주인에게 속한 것과 함께 강도나 폭동으로 인해 잃어버린 것들, 채무불이행한 집주인은 그 에게 예금된 모든 것과 잃어버린 모든 것에 벌충하게 될 것이다. 그 집주인은 그가 잃어버린 것들을 주의할 것이고 도둑으로부터 그것을 되찾을 것이다.


123. 만일 어떤 사람이 아무런 증인이나 계약없이 저축하다가 사기를 당하 면 그에게는 신고할 권리가 없다.


122. 만일 어떤 사람이 금, 은, 다른 무언가를 저축하려고 하는데 그가 드린 모든 것들을 증인들에게 보여주고 계약을 맺어야만 저축이 된다.


117. 만일 어떤 남자가 빚을 지면 그의 아내나 그의 아들 혹은 그의 딸을 담보로 주거나, 아니면 누군가 노동으로 돈을 갚기 위해서 그 담보로 잡힌 사람은 채권자의 집의 일을 도울 것이다. 그러나 채권자는 4년안 에 그들을 풀어주어야 한다.


110. 만일 수도원에 살고 있지 않은 한 독신녀가 호프집을 개업하거나 술을 마시려고 술집에 들어간다면, 그녀는 사형이다.


109. 만일 술집의 여주인이 그녀의 집에 치안들을 모으고 그 사람들을 잡지 못하거나 성으로 끌어내지 못하면 그 술집의 상인은 사형에 처할 것이 다.


108. 만약 술집의 여주인이 지나친 규모로 요구되는 은이나 맥주의 값만큼 곡식을 받지 못하고 측정된 곡식의 양보다 측정된 맥주의 양이 적을 때 에 그 술집의 상인은 고소당하고 사형에 처할 것이다.


107. 만일 당사자가 대리인에게 부당한 값을 요구하여 대리인이 당사자에게 서 받았던 것들은 정말로 돌려 준다면, 그리고 만약 다아사자가 대리인 이 준 것에 시비를 걸면 그 대리인은 당사자를 연장자들 앞에 두고 맹 세하여 그 상인은 대리인에게 사기를 쳤기 때문에, 그가 횡령한 값의 여섯배를 대리인에게 지불해야만 한다.


104. 만약 상인이 거래하기 위해서 대리인에게 곡식, 양털, 기름 등 여러 물 건을 준다면 대리인은 그 가격을 적고 상인에게 그것을 돌려주어야 한 다. 그다음 대리인은 상인에게 주었던 그 돈에 대해서 도장이 찍힌 영 수증을 받아내야 한다.


102, 103. 만일 상인이 여행 중에 어려움을 당한 대린인에게 트자로 돈을 주면 그 대리인은 상인에게 충분한 금액을 돌려주어야 한다. 만일 대리인이 여행중에 더욱을 만나 그가 가진 모든 물건을 빼앗길 때 그 대리인은 잃어버린 총액을 자세하게 기술한다면 빚을 갚게 된다.


100. 만약 어떤 판매원이 상인의 돈을 받으면 그는 그것의 총액과 무엇이 순이익었으며, 언제까지 상인들이 일하는지를 적을 것이다. 그래서 그 는 상인들을 다룰 것이다.


55. 만일 어떤 사람이 물을 주려고 수로를 열어 두었는데 물이 그의 이웃의 밭을 침수시킨다면 그는 그의 이웃에게 평균치 곡식을 지불해야 한다.


53,54. 만약 어떤 사람이 그의 둑을 강화시키는 것을 게을리하게 되어 그의 둑을 단단하게 지키지 못해 거친 파도가 둑을 부수고 물이 목초지를 침수시킨다면 그는 손실된 곡식을 복원시켜야 하겠다. 만일 그가 곡 식을 복원시킬 수 없다면 그와 그의 물건들은 경매에 부쳐질 것이고 그 유실된 목초지의 주인들은 돈을 함께 부담할 것이다.


48. 만약 어떤 사람이 빚을 지고 폭풍으로 그의 밭이 침수당하거나 곡식이 유실되거나 가뭄으로 곡식이 자라지 않으면 그년도에는 채권자에게 돈 을 갚지 않게 된다. 게다가 그는 계약날짜를 늦추게 되고 그년도에는 이 자를 지불하지 않게 된다.


42. 만일 어떤 사람이 농사지으려고 밭을 빌렸는데 자라나는 아무런 곡식이 없다면 그는 밭에서 일하지 않은 것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 그래서 평균치 소작료를 지불해야 한다.


37. 만일 어떤 남자가 징세 영주, 허가증 관리자 그리고 공물을 바치는 사람 의 밭이나 정원 혹은 집을 샀다면 그의 부동산 권리증서는 무효가 될 것이고 그는 돈도 날리게 될 것이다. 그는 그 밭이나 정원 혹은 집이 그 것의 주인에게 돌려주어야만 한다.


36. 징세 영주, 허가증 관리자 그리고 공물을 바치는 사람들의 밭이나 정원 혹은 집은 팔 수 없는 것이다.


28. 만일 징세 영주 혹은 관리자가 수비대 직책으로 임명되고 그의 관
리적 인 직책을 경영할 수 있는 아들이 있다면 그 밭과 정원은 그 아들에게 주어질 것이고 그 아들은 아버지의 직책을 경영할 것이다.


27. 만일 징세 영주 혹은 관리자가 수비대 직책으로 임명되었는데 그들이 없는 사이에 그들의 밭과 정원은 그들의 직책을 경영할 다른 사람에게 주어진다. 그들이 돌아왔을때 그 도시를 다시 갖고 그 밭과 정원은 그 들에게 다시 주어지고 그의 직책을 다시 차지하게 될 것이다.


26. 만일 징세 영주 혹은 허가증 관리등 왕에 대한 특수 사명을 지닌 사람 들이 그들의 성에 가지 않거나 대리인들을 고용하면 사형이다. 그 고용 된 대리인들에게 그들의 직책이 주어진다.


25. 만일 불이 어떤 사람의 집에 일어나서 불을 끄기 위해 간 사람이 그 집 주인의 재산에 탐이 나서 뭔가를 훔쳤다면 그자는 동일한 불속에 던져 질 것이다.


23. 만약 그 노상강도를 잡지 못하면 강도당한 사람은 잃어버린 것들을 자세 하게 밝히며 맹새한다. 그리고 강도가 발생한 그 도시나 지역의 관료들 이 잃어버린 것들을 보상해주어야만 한다.


22. 만일 어떤 사람이 노상강도를 하다 잡히면 그자는 사형이다.


21. 만일 어떤 사람이 어떤 집에 침입하였다면 그는 파괴된 성벽 앞에서
죽임을 당하고 거기에 묻혀질 것이다.


15. 만일 어떤 사람이 여자노예나 남자노예를 귀족의 집으로부터 혹은 평민 의 집으로부터 도시를 떠나도록 만들면 그자는 사형이다.


14. 만일 어떤 사람이 한 아이를 유괴하면 그는 사형이다.


8. 만일 귀족이 소, 양, 당나귀, 돼지 등 사원이나 집으로부터 나오는 것을 훔치면 그는 세배로 갚아야만 한다. 만일 그가 평민이라면 그는 열배를 갚아야만 한다. 만일 그 도둑이 지불할 수 없다면 사형이다.


6. 만일 어떤 남자가 사원이나 집으로부터의 물건을 훔쳤다면
그는 사형이고 그로부터 훔친 물건을 받았던 사람도 사형이다.


3. 만일 어떤 사람이 법정에서 거짓증인으로 섰거나 그가 말한 진술들을 확 인시켜주지 못하고 더군다나 이러한 경우가 중요한 재판에서라면 그자는 사형이다.


2. 만일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을 고소하였는데 증명되지 못하면 피고자는 신성한 강에 가서 그 강에 던져질 것이다. 그리고 만약 그 신성한 강이 피 고자를 삼키면 고소자는 피고자 집의 소유를 갖게 될 것이다. 만약 신성한 강이 피고자의 무죄를 보여준다면 그는 살아남게 되고 고소자는 사형이다. 강에 빠졌던 피고자는 고소자의 집을 소유하게 될 것이다.


1. 만일 어떤 사람이 다른사람을 살인자로 고소했지만 그것이 증명되지
않으면 그자는 사형이다.

함무라비 법전을 읽고 각자가 나름대로 해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법전은 그 당시 사람들에게 있어서의 공통 관심사와 갈등했던 문제들이 담긴 귀중한 자료임에 틀림없습니다.
보통 함무라비 법전이라고 하면 잔인하고 보복주의적이고 계급주의 성향이 강한 법이다라고 생각합니다. 이와 더불어서 이 법전은 가족관계의 질서를 중요하게 여겼으며 여성을 존중했다는 점을 함께 생각해보았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