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위암 수술후 음식과 관리

위암에 좋은 특정한 식품은 없습니다.
해로운 음식만 빼고 모든 음식을 골고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되기 쉽고,
자극성이 없는 식품으로
환자의 기호에 맞게 조리하시면 됩니다.

자극성이 있는 음식과,
탄음식, 인공조미료가 든 음식,
기름진 음식 등은 피하십시요.

 

  

   
포인트
안녕하십니까! 국가암정보센터입니다.
위암에 좋은 음식이 무엇인지 궁금하시군요.
위암의 식생활은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암 환자의 식생활
위암 환자의 경우 암발생의 원인인 맵고 짠 음식, 불에 태운 음식, 부패된 음식, 질산염이 많이 포함된 음식, 조미료가 많이 들어간 자극적인 음식을 삼가고, 특히 흡연이나 과음은 하지 않도록 합니다. 지방이 많은 음식과 당분과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을 한꺼번에 많이 먹지 않도록 하며, 우유나 유제품(요플레, 요쿠르트)같은 식품을 섭취해야 합니다. 단백질의 섭취는 권장되고, 신선한 과일과 채소류를 생활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암으로 수술한 환자와 음식
위의 가장 대표적인 기능은 창고 역할로, 삼킨 음식을 위에 모아두었다가 소장으로 내려보내 소화가 되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위암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수술을 해야 하고 수술은 위의 2/3 혹은 전부를 잘라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수술 후에는 위의 용적이 1/3로 줄거나 없어지게 되므로 창고 역할이 사라지게 됩니다.


이 경우 음식물이 소장으로 바로 내려가게 되면 소장이 놀라게 되고, 이 결과 배가 아프고 설사를 하기도 하며 경우에 따라 식은땀을 흘리고 정신을 잃기도 하는 덤핑증후군이라는 증상들이 생깁니다. 또한 수술 후에는 위가 남더라도 남아 있는 위 주위의 신경들이 잘려 위의 운동기능이 떨어지며 장이 붓고 유착이 생기는 등 다양한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위의 기능이 저하되므로 음식물의 소화 흡수가 원활하게 잘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식후 불편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화 흡수 능력은 환자의 적응 정도에 따라 조금씩 회복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수술 후의 빠른 회복과 영양 상태 개선을 위해서는 위에 부담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영양 섭취를 충분히 할 수 있도록 단계적인 식사 적응 노력이 필요합니다.


퇴원 후 식사
위절제수술 후 전체적인 식사 섭취량이 적고 소화 흡수율도 낮아 체중이 감소되고 영양 상태가 나빠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로 인해 소모된 체력을 회복하고,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양질의 단백질 식품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여 체내에 필요한 영양을 충분히 공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의 위절제 범위와 소화 흡수 능력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식사로 인한 불편감을 줄이고, 영양섭취를 충분히 하기 위해서는 퇴원 후에도 지속적인 식사 적응 노력이 필요합니다.


입원 중일 때와 마찬가지로 퇴원 후에도 덤핑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 소량씩, 자주, 천천히 음식을 섭취하시고, 식사중에 수분의 섭취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죽을 드시다가 밥으로 진행하면서 고기나 야채, 과일 등을 섭취하게 되는데, 음식은 되도록 부드럽게 조리하시고 골고루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의 종류별 조리와 섭취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음식 종류별 조리·섭취방법]

(곡류군)
. 주요에너지원으로 사용되므로 소량씩 자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잡곡류는소화가 잘 안될 수 있으므로 당분간은 흰밥 위주로 드시도록 합니다.
. 떡, 빵, 과자 등은 달지 않은 것으로 꼭꼭 씹어서 간식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음식 : 밥, 국수, 빵, 감자, 비스켓, 떡

고기반찬
(어육류군)
.수술 후 회복단계에는 단백질이 평소보다 많이 필요하므로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 고기는 질기거나 기름이 많은 부위는제거하고 살코기만 드시고, 생선은 조림이나 구이, 지짐 등으로 부드럽게 조리하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음식 :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생선, 계란, 두부

야채반찬
(채소군)
. 가능한 부드럽게 익혀서 드시고, 밥으로 진행하면서 생야채도 부드러운 것으로 조금씩
시도해 보도록 합니다.
해당음식 : 잎채소, 버섯, 오이, 무, 피망, 양상추, 상추

기름
(지방군)
. 기름은 조리 시 양념으로 사용하되, 튀김보다는 조림, 구이, 볶음 등 기름이 적게 들어가는 조리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군
.수술 직후에는 소화가 잘 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밥으로 진행하면서부터 소량씩 시도해
보도록 합니다.
해당음식 : 우유, 치즈

과일군
. 껍질은 벗겨내고 잘 씹어서 드시고, 처음에는 얇게 저며서 드시는 것이 씹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해당음식 : 사과, 포도, 토마토, 딸기, 참외, 수박




위절제수술 후에는 위장기능이 미숙한 상태이므로 소화되기 어려운 음식 또는 섬유소가 많이 함유된 음식은 위에 부담을 주게 되므로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에 해당되는 식품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섬유소가 많아 질긴 식품
채소류 : 더덕, 도라지, 미나리, 고구마순, 토란대 등
과일류 : 감, 대추, 파인애플, 과일껍질 등
잡곡류 : 현미, 보리, 콩껍질, 팥 등


▶ 말린 식품
말린 채소류 : 무말랭이, 건고사리 등
말린 과일류 : 곶감, 대추, 무화과 등
말린 어육류 : 육포, 건오징어, 멸치, 북어 등


▶ 기타 피해야 할 식품
맵고 짠 음식 : 젓갈, 장아찌, 진한 찌개, 매운탕 등
술, 담배, 카페인 음료 (커피, 홍차 등)


수술 후 체중감소가 지속되는 경우에는 전체적으로 먹는 양이 부족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식사 횟수를 늘려서 하루에 먹는 음식의 양을 늘려야 합니다. 식사만으로 부족할 경우에는 두유, 우유, 영양 보충 음료, 치즈, 계란, 두부, 스프류, 달지않고 부드러운 빵, 떡, 과자 등의 간식을 환자의 기호 및 적응도에 따라 다양하게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위절제술 후 설사는 흔한 증상 가운데 하나인데 설사가 생기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음식과 관련하여서는 음식을 너무 많이 그리고 빨리 먹는 경우에 생길 수 있고, 당분이 많은 음식, 기름기가 많은 음식, 맵고 짠 음식, 찬 음식 등을 먹었을 때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음식은 항상 천천히 여러 번 잘 씹어 먹어야 하며, 과식하지 않도록 조금씩 자주 먹어야 합니다.


차츰 시간이 지나면서 식사량이 늘게 되며, 하루 식사 횟수도 줄게 되어 수술 후 1년 이상 경과하면 거의 정상적인 식생활이 가능하게 됩니다.


그러나 몸에 좋다고 하여 특정 음식만 지속적으로 드시는 것은 체력 회복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또 건강 보조 식품, 민간 요법, 한약재 등을 함부로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건강에 해가 될 수 있으므로 삼가해야 합니다.


암을 치료하는 특별한 식품이나 영양소는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균형 잡힌 식사로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충분한 열량과 단백질, 비타민 및 무기질 등을 공급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음식을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영양관리
▶ 탄수화물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 열량을 공급하는 주요 에너지원으로, 부족하게 되면 기초체력 저하, 피곤함, 체중감소 현상의 특징을 보이게 됩니다. 탄수화물이 풍부하게 포함된 음식으로는 밥, 국수, 빵, 떡, 감자, 고구마, 옥수수 등이 있습니다.


▶ 단백질
단백질은 체세포의 구성 요소로서 우리의 몸을 구성하고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며, 각종 효소, 호르몬, 항체의 성분이 됩니다. 단백질 식품으로는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의 육류와 생선류, 조개류, 계란, 두부, 우유 등이 있습니다.


▶ 지방
지방은 탄수화물과 같이 우리 몸에 열량을 공급하는 주요 에너지원으로 참기름, 들기름, 콩기름, 버터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 비타민과 무기질
우리 신체의 생리기능을 조절하는 대표적인 조절 영양소로 비타민과 무기질이 있는데, 인체의 정상적인 성장, 발달 및 건강 유지에 필수적이므로, 적은 양이지만 규칙적으로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관리
▶ 식사의 원칙
식사는 암치료의 전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암환자에 있어서 기본적인 식사원칙은 '잘 먹도록 해주는 것' 입니다.


- 아침, 점심, 저녁을 규칙적으로 하고, 반찬은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밥은 매끼 1/2~1그릇 정도로 하고, 간식으로 빵류와 크래커, 떡 등을 조금씩 드시되, 죽인 경우에는 하루 4~5번 이상 자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매끼 단백질 반찬을 꼭, 충분히 섭취하시고, 고기나 생선이 싫다면 대신 계란, 두부, 콩, 치즈 등을 드셔도 됩니다.
- 채소 반찬은 매끼 2가지 이상 충분히 섭취하시고, 씹기 힘든 경우나 삼키기 힘든 경우에는 다지거나 갈아서 드시도록 합니다.
- 한 가지 이상의 과일을 하루 1~2번 정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우유 및 유제품은 하루 1개(200ml) 이상 드시고, 우유가 맞지 않은 경우엔 요구르트, 두유, 치즈 등을 대신 드셔도 됩니다.
- 지방을 제공해 주는 식용유, 참기름, 버터 등의 기름은 볶음이나 나물을 만들 때 양념으로 충분히 사용합니다.
- 양념과 조미료는 적당히 사용하되 맵고 짜지 않게 요리하도록 합니다.
- 국, 음료, 후식은 적당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열랑 및 단백질의 보충
암환자는 치료과정에서 체중의 감소를 흔하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체중의 감소는 암으로 인한 대사작용의 변화와 치료과정에서 발생하는 식욕저하, 설사, 구토, 오심(구역질), 탈수 등으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체중감소는 환자를 허약하게 하고 암에 대한 저항력과 치료효과를 떨어뜨리고 치료기간은 연장시키며 항암화학요법과 방사선치료 등을 잘 견디지 못하고 감염에도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체중감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환자가 음식을 먹기 쉽도록 하고, 열량과 단백질을 보충하기 위한 여러 가지 요리법과 간식들을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열량과 단백질을 보충하기 위한 방법 ]
열량을 보충하려면
▶ 다양하게 조리하여 식욕을 자극한다.
밥 : 김밥, 초밥, 주먹밥, 볶음밥 등
죽 : 야채죽, 전복죽, 계란죽, 닭죽, 깨죽, 호박죽, 단팥죽, 잣죽 등
▶ 간식을 활용한다.
감자, 고구마, 떡, 만두, 빵, 과일, 과일주스, 과일통조림 등
▶ 조리법을 변경하여 열량을 보충한다.
- 빵이나 떡 : 설탕, 꿀, 쨈, 버터, 땅콩버터 등을 발라 먹는다.
- 감자 : 버터를 발라 구워 먹는다.
- 쇠고기, 닭고기 요리 : 샐러드드레싱이나 소스와 함께 먹는다.
- 나물요리 : 볶거나 무침을 할 때 식용유, 참기름, 들기름 등을 넉넉히 사용한다.
- 야채샐러드 : 마요네즈, 샐러드드레싱을 충분히 사용한다.
- 우유, 두유 등 음료 : 설탕, 꿀, 초콜릿, 미숫가루, 분유 등을 타서 먹는다.
- 과일 : 과일 대신 과일 통조림을 먹거나 우유, 아이스크림과 혼합하여 쉐이크를 만들어서 먹는다.
▶ 지방보다는 탄수화물이 많이 포함된 간식을 드시면 포만감이 빨리 사라지므로 더 편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사탕, 젤리, 크래커, 빵류, 과일, 주스 등


단백질을 보충하려면
▶ 입맛이 쓰게 느껴져 고기가 싫어지면 다음의 방법을 이용합니다
- 고기를 과일 주스에 담그거나 과일 통조림과 함께 조리한다.
- 마늘, 양파, 고추장, 카레, 케찹 등을 사용하여 고기의 쓴맛을 제거한다.
▶ 계란, 콩, 두부, 생선 등을 반찬으로 많이 이용한다.
- 계란 : 계란후라이, 계란찜, 수란, 오믈렛, 메추리알조림 등
- 콩, 두부 : 콩밥, 두유, 연두부찜, 두부조림, 된장찌개, 콩자반 등
- 생선 : 생선포, 생선전, 생선조림, 어묵, 마른 오징어 등
- 유제품 : 우유, 요구르트, 요플레, 아이스크림, 밀크쉐이크, 치즈 등
▶ 조리법을 변경한다.
- 탈지분유나 분유를 우유에 타서 마신다.
- 미숫가루를 만들 때 물 대신우유 또는 두유를 이용한다.
- 야채샐러드에 삶은 계란을 다져 넣는다.
- 부침 등에 물 대신 계란을 많이 사용한다.
- 크래커나 빵을 요플레와 함께 먹는다.
▶ 간식으로 고기나 생선, 치즈, 계란, 우유 등이 많이 포함된 음식을 선택한다
만두, 피자, 샌드위치, 계란샐러드, 카스테라 등

단백질을 보충하려면
▶ 입맛이 쓰게 느껴져 고기가 싫어지면 다음의 방법을 이용합니다
- 고기를 과일 주스에 담그거나 과일 통조림과 함께 조리한다.
- 마늘, 양파, 고추장, 카레, 케찹 등을 사용하여 고기의 쓴맛을 제거한다.
▶ 계란, 콩, 두부, 생선 등을 반찬으로 많이 이용한다.
- 계란 : 계란후라이, 계란찜, 수란, 오믈렛, 메추리알조림 등
- 콩, 두부 : 콩밥, 두유, 연두부찜, 두부조림, 된장찌개, 콩자반 등
- 생선 : 생선포, 생선전, 생선조림, 어묵, 마른 오징어 등
- 유제품 : 우유, 요구르트, 요플레, 아이스크림, 밀크쉐이크, 치즈 등
▶ 조리법을 변경한다.
- 탈지분유나 분유를 우유에 타서 마신다.
- 미숫가루를 만들 때 물 대신우유 또는 두유를 이용한다.
- 야채샐러드에 삶은 계란을 다져 넣는다.
- 부침 등에 물 대신 계란을 많이 사용한다.
- 크래커나 빵을 요플레와 함께 먹는다.
▶ 간식으로 고기나 생선, 치즈, 계란, 우유 등이 많이 포함된 음식을 선택한다
만두, 피자, 샌드위치, 계란샐러드, 카스테라 등


보다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보건복지부‧국립암센터 국가암정보센터 전화상담서비스(1577-8899)로 전화주시시면 친절하게 상담드리겠습니다.


국가암정보센터(1577-8899)http//www.cancer.go.kr


내용출처 : 국가암정보센터